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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투자 유망분야 TOP 3
  • 투자진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1-11-11
  • 출처 : KOTRA

 

대만, 투자 유망분야 TOP 3

- 큰 폭으로 성장하는 스마트 기기분야 -

- 대만 정부의 6대 중점 사업 가운데 하나인 의료 분야 –

- 외식 프랜차이즈업, 먹는 장사가 되는 나라 -

 

 

 

□ 스마트 기기 분야

 

 ○ 대만 스마트 기기 현황

  - 대만 공업기술연구원(IEK)에 따르면, 2011년 2분기 대만 통신설비 산업 생산액은 1,052억 대만달러(35억 달러)이며 이는 2010년 동기 대비 58% 대폭 성장한 수치임. 이 중 스마트폰 생산 비중이 83.6%로 가장 높고, 88.4%에 이르는 연성장률을 보여 전체 통신설비 산업 발전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함.   

  - 대만 MIC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대만의 전체 스마트 기기 산업(단말기와 부품 산업 포함) 생산액은 8,280억 대만달러(2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대만 업체는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 렌즈, PCB, 기기 케이스, 터치 패널, 키보드 등의 부품 시장 점유율이 세계 1위이며, 2010년 스마트 기기 부품 분야의 취업자 수는 20,179명으로 스마트 기기 브랜드 제조업체 취업자 수(12,575명)와 단말기 조립 제조업체 취업자 수(1,108명)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음.

 

 ○ 대만 정부의 스마트 기기 발전 추진 방안

  - 대만 경제부는 대만을 전세계 스마트 기기 혁신 거점으로 만들고 스마트 기기 관련 분야의 취업 기회를 늘리기 위해 스마트 기기 발전 추진 방안을 마련해, 2015년까지 스마트 기기 생산액 1조 28억 대만달러(338억 달러), 15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를 설정함.

  - 이 추진 방안은 ▶자원 집중을 통한 핵심 부품 부족 보충 ▶대만 국내 부품 사용 확대 ▶혁신적인 응용 모델로 전세계 선두 차지 ▶ 개방형 플랫폼을 기초로 소프트 파워 형성이라는 5대 전략과 ▶스마트 기기 산업간 협업 ▶핵심 기술 장악 ▶스마트 기기 응용 발전 ▶인재 확보라는 4대 추진 정책을 포함함.

 

 ○ 대만 스마트폰 가치사슬의 강점과 취약 분야

  - 대만 스마트폰 업체의 강점은 변화하는 세계의 흐름에 맞춘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 스마트폰 및 부품 생산 업체들간의 협업 등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핵심 IC칩,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전원관리 칩의 생산 업체 부족으로 인한 수입 제품 의존, 소프트웨어 설계 및 컨버전스 능력 취약 등을 들 수 있음.  

 

   대만 스마트폰 업체의 분야별 강점과 약점

자료원: 공업기술연구원 (2010/07)

 

□ 의료기기 분야

 

 ○ 대만정부의 의료기기 산업 정책

  - 2008년 대만 행정원은 바이오 기술, 제약, 의료기기 산업 등을 포함한 바이오 산업을 대만 6대 중점 산업(바이오, 헬스케어, 녹색 에너지, 농업 기술, 관광, 문화 창조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켰으며, 2015년까지 대만 바이오 산업의 규모는 6,500억 대만달러(21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2009년 대만 행정원은 ‘바이오 산업 발전 행동 방안’을 마련해 의료기기 산업을 중점 육성 산업으로 삼음.

 

 ○ 대만 의료기기 시장 규모 및 발전 추세

  - 2009년 대만 의료기기 산업 규모는 566억 대만달러(19억 달러)이며 2008년 대비 5.8% 성장한 수치로서,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대만 의료기기 산업은 큰 타격을 받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음.  

  - 대만 정부의 6대 중점 산업 발전을 위한 지지 정책과 중국 및 미국에서 진행 중인 의료 개혁으로 인한 의료기기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0년 대만 의료기기 산업은 약 6% 성장함.

  - 대만 의료기기 중 수입 제품의 비율은 약 60%이며, 2005년 수입액 360억 대만달러(12억 달러)에서 2009년 462억 대만달러(15억 달러)로 매년 수입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대만 내 의료기기 수요 또한 2005년 545억 대만달러(18억 달러)에서 2009년 690억 달러(23억달러)로 매년 평균 6% 이상 수요가 증가함.

 

대만 의료기기 시장 분석

                                                                        (단위: 억 대만달러)

년도

생산액

대만 국내 수요액

수요 성장률

수출 비율

수입 의존도

대만 국내 자급률

2005

433

545

6.4%

56.8%

65.7%

34.3%

2006

486

593

8.9%

55.2%

63.3%

36.7%

2007

515

625

5.3%

54.4%

61.4%

38.6%

2008

535

637

1.9%

58.5%

65.1%

34.9%

2009

566

690

8%

56.7%

64.4%

35.6%

자료원: 대만 공업기술연구원

 

□ 외식 프랜차이즈

 

 ○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현황

  - 대만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수는 2009년 21%P, 2010년 18.7%P의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전체 외식업체의 매장 수 증가율을 크게 능가함.

  -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대만의 일부 제조업과 소매업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으나 외식업은 지속적인 플러스 성장을 보임.

  - 대만의 외식 프랜차이즈는 약 80%가 가맹점 형태(나머지 20%는 직영점)로 돼 있으며, 소자본으로 큰 부담 없이 창업이 가능한 대만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업종 중의 하나임.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전체 외식산업 증가 추세

 (단위: 개, %)

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구분

매장수

매장수

증가율

매장수

증가율

전체 외식 업체 규모(A)

94,708

98,932

4.6%

101,824

3%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규모(B)

20,524

25,005

21%

29,698

18.7%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점유율(B/A)

21.6%

25.3%

29.2%

자료원 : 2010년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대만프랜차이즈추진협회(TCFA), 재정부 통계처

 

 ○ 외식이 보편화된 나라

  - 대만은 기혼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이 60% 이상으로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돼 하루 세끼를 밖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고, 食을 중시하는 중화권 문화의 특징으로 인해 외식 문화가 발달함.

  - 2010년 경제부 통계에 따르면 대만의 외식 시장 규모는 3,447억 대만달러(약 119억 달러)로 2009년 대비 7.12%증가

  - 또한 대만의 전체 인구밀도는 641명/㎢이고 수도인 타이베이의 인구밀도는 9713명/㎢로 천만 이상 인구 국가 중 방글라데시에 이어 세계 2위로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국가 면적 대비 인구 비율로 본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시장 규모임.

 

 ○ 중국 진출 통로 역할

  - 대만 85度C는 2004년에 설립된 베이커리 겸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으로 설립 8년 만에 대만에 3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만과 똑같은 운영 모델로 중국 연안 도시에 진출해 150여 개의 매장을 오픈했고 점차 확장 추세에 있음.

  - 대만 Uni-President사의 편의점 7-Eleven은 중국 상하이 지역 7-Eleven 운영권을 획득해 상하이 내에 7-Eleven 매장 수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중국 진출을 확대해나가는 대만의 프랜차이즈 85度C와 7-Eleven

자료원: 연합보, 구글

 

 

자료원: 대만 경제부 공업국, 공업기술연구원, MIC,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대만프랜차이즈추진협회(TCFA), 재정부 통계처, 연합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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