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0-30
  • 출처 : KOTRA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

- M-Commerce 시장 지속 확대, 스마트폰 이용한 구매 및 제품 검색 증가 -

 

 

 

□ M-Commerce 시장 규모

 

 ○ M-Commerce 시장 2016년에 약 31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 Forrester Research사에 따르면, 미국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이하 M-Commerce) 시장은 올해 약 6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오는 2016년까지 약 310억 달러로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올해 M-Commerce 시장은 전체 온라인시장의 약 2%의 낮은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나, 점차 비중이 높아져 오는 2016년에는 약7% 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점차 온라인 유통 업체들은 M-Commerce시장 확대 추세로 모바일 앱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하고 모바일 시장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함.

  - M-Commerce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보안이 개선돼 소비자들의 금융 관련 정보를 휴대 전화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입력할 수 있어야 함.

 

미국 M-Commerce 시장 규모

주. M-Commerce includes mobile media and content, retail, travel, coupons/deals, and services. Do not include mobile riing tones, mobile gaming, or mobile video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Inc.

 

□ 미국 스마트폰 이용 실태

 

 ○ 미국인 주요 스마트폰 기능별 사용 빈도

  - 미국인들의 스마트 폰으로 전화 이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문자 전송으로 전체 상용자의 38%는 약 하루에 수시로 문자 전송을 하고 있으며 28%는 하루에 여러번, 그리고 하루에 한번 문자를 사용하는 비중을 11%로 나타났음.

  - 그 다음으로는 이메일 하루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29%, 하루에 수차레 사용하는 사람은 24%로 나타났음.

  - 정보를 찾고 제품 구매를 위한 인터넷 사용은 18%가 하루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2%는 하루에 수차레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점차 인터넷 사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또한, 모바일 폰을 사용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커뮤니티 접속과 이용과 게임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거나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 폰 기능별 사용 실태

자료원 : Exact Target

 

 ○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행태

  - 세부적으로 스마트 폰을 이용해 소비자들은 은행 잔고 조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전체 사용자의 약 1/3이 은행 잔고 조회를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두 번째로는 페이스북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 기반 소셜네트워크 사용 빈도는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전체 온라인 인구의 약 6%에 해당하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15%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며, 특히 여성은 18% 그리고 남성은 12%가 사용하고 있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사용 비중을 기록함.

  -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20%는 쇼핑 중 경쟁업체 가격 비교를 위해 사용하며 제품 정보 입수를 위해 24%가 바코드나 QR코드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행태

스마트폰 사용 행태

사용 비율

은행 잔고 조회

34%

페이스북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 기반 소셜네트워크 사용

28%

지인 페이스북 접속

27%

스켄 바코드, QR

24%

공과금 납부

23%

쇼핑중 경쟁업체 가격 비교

20%

이메일을 통해 주요 기사 공유

20%

독서

17%

TV나 영화 시청

16%

비행기 시간 조회

15%

모바일 쿠폰 사용

15%

공연, 이벤트 티켓 구매

12%

식당 방문평 및 등급 매김

11%

트위터를 통해 기사 공유

5%

자료원 : Exact Target, Forrester Research Inc.

 

 ○ 제품 구매 촉진을 위해 모바일 이메일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이메일 전송으로 나타났음. 설문조사에서 제품 홍보를 위해 스마트폰으로 입수한 정보 중 구매로 이어진 비율은 이메일이 가장 높은 56%로 나타났음.

  - 두 번째로는 문자 메세지가 41%, 페이스북이 35%, 쇼핑 앱은 32% 순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모바일폰 마케팅 효과

자료원 : Exact Target

 

□ 시사점

 

 ○ 급성장하는 M-Commerce 시장

  - M-Commerce 시장은 스마트 보급 확대와 다양한 콘텐츠 제공, 편리성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전차 온라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M-Commerce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아직도 보완 문제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등이 개선돼야 함. 또한 유통업체들은 M-Commerce 마케팅 전략과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함.

 

 ○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 실태

  - 미국 소비자들은 스마트 폰은 활용 기본적인 전화기능 외에 문자, 웹서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접속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함.

  - 스마트 폰을 이용한 마케팅 중 가장 구매로 이어져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이메일과 문자 전송 방법으로 나타났음.

  -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편리성 증가로 M-Commerce 시장이 확대되고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사로 잡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Exact Target, Forrester Research Inc., The Wall Street Journal,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