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0-30
- 출처 : KOTRA
-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
- M-Commerce 시장 지속 확대, 스마트폰 이용한 구매 및 제품 검색 증가 -
□ M-Commerce 시장 규모
○ M-Commerce 시장 2016년에 약 31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 Forrester Research사에 따르면, 미국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이하 M-Commerce) 시장은 올해 약 6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오는 2016년까지 약 310억 달러로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올해 M-Commerce 시장은 전체 온라인시장의 약 2%의 낮은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나, 점차 비중이 높아져 오는 2016년에는 약7% 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점차 온라인 유통 업체들은 M-Commerce시장 확대 추세로 모바일 앱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하고 모바일 시장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함.
- M-Commerce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보안이 개선돼 소비자들의 금융 관련 정보를 휴대 전화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입력할 수 있어야 함.
미국 M-Commerce 시장 규모
주. M-Commerce includes mobile media and content, retail, travel, coupons/deals, and services. Do not include mobile riing tones, mobile gaming, or mobile video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Inc.
□ 미국 스마트폰 이용 실태
○ 미국인 주요 스마트폰 기능별 사용 빈도
- 미국인들의 스마트 폰으로 전화 이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문자 전송으로 전체 상용자의 38%는 약 하루에 수시로 문자 전송을 하고 있으며 28%는 하루에 여러번, 그리고 하루에 한번 문자를 사용하는 비중을 11%로 나타났음.
- 그 다음으로는 이메일 하루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29%, 하루에 수차레 사용하는 사람은 24%로 나타났음.
- 정보를 찾고 제품 구매를 위한 인터넷 사용은 18%가 하루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2%는 하루에 수차레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점차 인터넷 사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또한, 모바일 폰을 사용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커뮤니티 접속과 이용과 게임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거나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 폰 기능별 사용 실태
자료원 : Exact Target
○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행태
- 세부적으로 스마트 폰을 이용해 소비자들은 은행 잔고 조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전체 사용자의 약 1/3이 은행 잔고 조회를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두 번째로는 페이스북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 기반 소셜네트워크 사용 빈도는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전체 온라인 인구의 약 6%에 해당하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15%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며, 특히 여성은 18% 그리고 남성은 12%가 사용하고 있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사용 비중을 기록함.
-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20%는 쇼핑 중 경쟁업체 가격 비교를 위해 사용하며 제품 정보 입수를 위해 24%가 바코드나 QR코드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행태
스마트폰 사용 행태
사용 비율
은행 잔고 조회
34%
페이스북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 기반 소셜네트워크 사용
28%
지인 페이스북 접속
27%
스켄 바코드, QR
24%
공과금 납부
23%
쇼핑중 경쟁업체 가격 비교
20%
이메일을 통해 주요 기사 공유
20%
독서
17%
TV나 영화 시청
16%
비행기 시간 조회
15%
모바일 쿠폰 사용
15%
공연, 이벤트 티켓 구매
12%
식당 방문평 및 등급 매김
11%
트위터를 통해 기사 공유
5%
자료원 : Exact Target, Forrester Research Inc.
○ 제품 구매 촉진을 위해 모바일 이메일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이메일 전송으로 나타났음. 설문조사에서 제품 홍보를 위해 스마트폰으로 입수한 정보 중 구매로 이어진 비율은 이메일이 가장 높은 56%로 나타났음.
- 두 번째로는 문자 메세지가 41%, 페이스북이 35%, 쇼핑 앱은 32% 순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모바일폰 마케팅 효과
자료원 : Exact Target
□ 시사점
○ 급성장하는 M-Commerce 시장
- M-Commerce 시장은 스마트 보급 확대와 다양한 콘텐츠 제공, 편리성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전차 온라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M-Commerce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아직도 보완 문제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등이 개선돼야 함. 또한 유통업체들은 M-Commerce 마케팅 전략과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함.
○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 실태
- 미국 소비자들은 스마트 폰은 활용 기본적인 전화기능 외에 문자, 웹서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접속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함.
- 스마트 폰을 이용한 마케팅 중 가장 구매로 이어져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이메일과 문자 전송 방법으로 나타났음.
-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편리성 증가로 M-Commerce 시장이 확대되고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사로 잡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Exact Target, Forrester Research Inc., The Wall Street Journal,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M-Commerce 소비자 트렌드와 스마트폰 사용 실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녹색산업기술] 캐나다, 바이오매스 시장의 잠재력
캐나다 2011-10-30
-
2
[녹색산업기술]아르헨티나, 친환경 바람에 따른 녹색산업 성장 전망
아르헨티나 2011-10-29
-
3
[신성장산업기술]獨 스마트폰 사용자, ‘11년 말 1천만 명 돌파 예상
독일 2011-10-28
-
4
창조적 기업문화, 성공적 기업 혁신의 열쇠
미국 2011-10-30
-
5
멕시코, 개인위생용품 시장 동향
멕시코 2011-10-29
-
6
[녹색정책] 미 연방정부, 태양에너지 특별구역 지정
미국 2011-10-29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