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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로즈 백화점 한국특별전(1)-참관기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1-09-29
  • 출처 : KOTRA

 

해로즈 백화점 ‘Premium Korea' 참관기

- 프리미엄 코리아 전시관, 세계 최고급 백화점에 한국제품 홍보 -

- 10여 개 한국기업 해로즈 입점 위해 노력 -

- 국가브랜드와 기업브랜드 직접적 연계 시도한 한국 최초 사례 -

 

 

 

프리미엄 코리아 한국홍보 데스크

 

□ 행사 개요

 

 ㅇ 행사명: Premium Korea, Horrds

 ㅇ 기간: 2011. 8. 28.(일) ~ 9. 24.(토), 4주간

 ㅇ 장소: 영국 런던 해로즈(Harrods) 백화점

 ㅇ 주관: 주영한국대사관, KOTRA, 한식재단, aT, 한국관광공사

 ㅇ 후원: 외교통상부,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삼성전자

 

 2011 해로즈 한국특별전

 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이 유망한 중소·중견 브랜드 지원(해로즈가 직접 발굴·선정한 브랜드로 대유럽 소비재시장 진출 유망)

 ② 해로즈 요리사와 한국요리사 공동으로 현지에서 통할 수 있는 한식메뉴 개발·판매 방식, 한식 글로벌화(현지화)를 위한 새로운 시험대

 ③ 템즈 페스티발, 런던 패션위크 등 관광시즌과 연계, 유럽 최고급 백화점 이미지를 활용한 종합적인 한국 문화·관광?음식 홍보

 ④ 2012년 런던올림픽과 연계한 한국 붐 기반 조성

 

□ 행사 주요 내용

 

 ○ 한국상품 특별전(직판 포함)

  - 장소: 백화점 4층 특별 전시관(상품관)

  - 규모: 360㎡

  - 참가업체: 패션, 화장품 등의 국내 19개사 참가

 

 ○ 한식 세계화전

  - 해로즈백화점은 8월 28일부터 9월 16일까지 한식 특선메뉴를 선보임. 이번 행사는 농림수산식품부가 후원하고 주영한국대사관, aT, 한식재단이 주관한 행사로, 28일부터 백화점 1층 ‘로티세리(Rotisserie)’, ‘시그릴(Sea Grill)’ 2개 식당에서 불고기, 갈비, 파절임을 곁들인 삼겹살, 해물냉채, 아귀찜, 5색 채소가 있는 도미구이 등 6개 메뉴로 구성

  - 장소: 백화점 1층 Food Hall 및 Food Court, 3층 Harrods Kitchen 등

  - 내용

   · 백화점 1층 Food Hall에서 한식 Ready-meal 판매, 동일층에 있는 Food Court 내 2개 식당에서 한식 메뉴 6종 판매(2011. 8 .28. ~ 9. 17.)

   · 백화점 3층 Harrods Kitchen에서 9 .18. ~ 9. 24. 기간 중 음식 비평가, 식음료 전문지 및 현지 언론 등을 대상으로 한 Master Chef Show 개최

 

 ○ 한국 관광·문화 특별전

  - 장소: 백화점 4층 특별 전시관

  - 내용: 한국의 문화 및 관광 상품 소개 등

  - 한국 상품관

   · 목적: 명품 브랜드로 성장이 유망한 중견·중소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해로즈 입점 유도

  - 해로측과 협의해 참가 브랜드별 직판 또는 전시 결정

     (* 한국전통차, 건강식품 포함)

   · 기간 및 장소: 2011. 8.28(일) ~ 9.24(토), 4층 전시관(360㎡)

   · 참가: 해로즈 선정 19개사

 

참가업체 개요

분야

참가업체

출품 품목

특이 사항

패 션

Ls networks

(Prospecs W)

스포츠화

스포츠 워킹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국내 걷기 문화를 리드해 온 브랜드. 국내 워킹화 인지도 1위 브랜드

Bambusland

대나무차

대나무잎으로 생산한 대잎차. 2007년 국내 최초로 유럽 유기농 인증을 대잎차로 획득

 

분야

참가업체

출품 품목

특이 사항

음료 및 건강

Gabo

산삼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립공원(월출산) 내의    산양삼 자생지에서 철저히 천연상태로 생육되고 있으며 생산과 제조 및 유통이 일원화돼 일찍이 전남도에서 명품 산삼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백화점 및 면세점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제품 공급

주방

Hurom

주서기

국내 녹즙기, 원액기분야 1위 기업. 세계 최초로 스크루방식의 녹즙기, 음식물 처리기, 원액기를 내놓음.

 

Sposis/Biomaid

도마

남해 청정해역에서 채취 한 천연 꼬막으로부터 탄생한 바이오메이드의 새로운 기술로서,

항균력이 95%인 세제, 99.6%인 락스 희석액 및 급탕소독보다 높은 99.9% 항균력을 발휘하는 바이오메이드 아크쉘 공법으로 제작한 도마

완 구

오로라 월드

인형

세계 캐릭터완구시장의 40%를 차지하는 미주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러시아 시장에서는 부동의 1위에 올라서 있는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

 

한식 세계화전 메뉴

 

불고기(Korean grilled beef)

한국의 대표적 음식으로 사이드가 아닌 메인 메뉴

등심을 잘게 썰고 간장, 꿀, 양파, 마늘, 참깨, 후추, 배즙 등으로 양념을 만들어 고기 위에 얹어서 프라이팬에 끓여서 조리함.

찬 음식이 많은 서양음식과는 달리 아주 뜨거울 때 젓가락을 사용해 먹음으로써 재미와 함께 한국의 맛을 느끼게 함.

(이미지 사용 가능)

 

갈비(Marinated & grilled beef ribs)

또 다른 한국의 대표적 음식

갈비에 붙은 살에 양념을 약 1시간 저미고 숯불에 구워 서빙

(이미지 사용 가능)

 

파저리를 곁들인 삼겹살

(Char-grilled pork belly with spring onion salad)

삼겹살은 영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는 거의 먹지 않는 부위로, 특히 삼겹살을 구워서 먹는 것은 한국 음식만의 독특한 특징임. 한국식 샐러드라고 할 수 있는 파저리와 삼겹살은 돼지고기를 이용한 대표적인 한식임.

 

해물냉채(Seafood salad)

해물냉채는 식초와 꿀로 만든 새콤달콤한 소스에 톡 쏘는 겨자를 첨가해 만든 한식의 대표적인 메뉴로 다양한 음식에 겨자를 사용하는 영국 현지인들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음식임.

 

아귀찜(Korean spicy braised monkfish)

해물 아귀찜은 한국의 맛깔스러운 매운맛을 잘 살린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음. 이 메뉴를 통해 현지인들이 태국, 멕시코와는 또 다른 한식만의 매운맛을 경험할 수 있음.

(이미지 사용 가능)

 

오색 고명을 곁들인 구운 도미

(grilled sea bream with 5 colour vegetables)

한식의 대표적인 특징은 음식에 다양한 종류의 재료들을 사용해 다섯 가지 색, 즉 ‘오방색’을 사용한다는 것임. 이 오색고명을 곁들인 도미는 계란지단과 당근, 버섯, 고추 등을 사용해 자연 재료의 색감을 살리고 한식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요리임.

 

 ○ 상품관 전시, 직판 참가 업체는 이상봉 패션(여성의류) 등 패션분야 9개사, 광주요(도자기) 등 공예분야 4개사, 녹차원 등 음료분야 3개사, 휴롬(주서기) 등 주방용품 2개사, 대표적인 완구 업체인 오로라월드 등. 두바이 왕실에 납품하는 2만 파운드 가격대의 칠보 장신구, 8000파운드를 홋가하는 10년산 산삼, 5000~6000파운드에 달하는 악어 핸드백 등 해로즈 백화점 이미지에 적합하고 입점 가능성이 큰 제품 위주로 해로즈 구매팀이 지난 5월 방한해 선정한 것임.

    

한국 전통공예를 이용한 고급 식기류

 

□ 시사점 및 전망

 

 ○ 한-EU FTA 잠정 발효로 즉시 관세가 철폐되는 의료, 가방, 신발, 보석, 차 등 이번 한국특별전에 참가하는 대다수의 제품은 높은 관세율에서 자유로워지면서 영국 등 유럽시장 진출 시 당장 혜택을 보게 됨. 이 중 가장 큰 혜택들 보는 품목은 기존 8%~최대 17%로 관세가 높은 구두, 가방 등 가죽 제품으로 해로즈 등 고급 백화점 납품에 적합한 품목들임.

 

 ○ 그간 영국을 비롯, 유럽시장으로 수출되는 한국의 주력수출품목은 자동차, 선박, 반도체, 부품, 화공제품 등 산업제품 위주였고 따라서 일반 소매시장을 겨냥한 소비제품 라인이 취약했던 것이 사실. 휴대전화, 컴퓨터, TV, 백색가전 등 전기전자 제품,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모바일 기기에서 한국산이 현지 시장에서 크게 성장했으나 이것이 브랜드구축 효과를 이루지는 못한 것이 문제로 남아 있다고 할 수 있음.

 

한국 국가브랜드가 오히려 유리한 ‘인삼’제품

 

 ○ 한국의 대표적인 간판기업이라고 불리는 삼성, LG 등의 가전제품과 현대의 자동차 등이 현지 시장에서 성공한 브랜드들이지만, 이들은 브랜드 성장을 위해 한국 국가이미지와의 연계를 거부하는 전략을 취해왔음. 삼성과 LG는 현지시장에서는 휴대전화로 가장 큰 브랜드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채택, 저가, 싸구려라는 인식이 강한 한국의 국가브랜드가 걸림돌로 작용하므로 배제했고, 현대도 이미 값싼 저가 자동차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만큼 한국의 국가브랜드와의 연계가 기업브랜드 저하로 이어질 우려, 적극적인 국가브랜드 홍보를 하지 못함. 따라서 현지인 중 삼성, LG의 휴대폰을 쓰고 현대자동차를 타고 다녀도 한국제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 해도 무방

 

 ○ 공산품에서는 국가브랜드와의 연계가 그리 중요치 않으나 해로즈와 같이 명품을 취급하는 고급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업브랜드와 국가브랜드의 연계가 매우 중요함.

 

 ○ 영국인들은 국가브랜드에 민감함. 와인은 프랑스, 위스키는 스코틀랜드, 의류는 이탈리아, 공업부품은 스웨덴 등 대표적인 대중인식 속에 명품의 국가브랜드 연상작용이 빠른 편. 영국의 유통시장에서 영국산(British) 라벨을 따로 붙이는 것은 식품은 25%, 양모의류는 10%, 가구는 15% 정도 브랜드 프리미엄(가격) 인상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제품의 품질이 국가브랜드와 직접적 연관성을 가지는 패션, 의류 등 명품의 경우 국내 기업들은 브랜드 경쟁력이 전무해 현지 진출에 성공이 힘들기 때문에 해로즈와 같은 최고급 매장 입점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시도해야 함. 이번 행사는 또한 한국산이 대부분 현지 유명 브랜드의 OEM으로 납품되는 일반적인 상황을 탈피, 자체 브랜드 구축을 조직적으로 시도한 첫 사례로 추후 영국 바이어와의 거래 시 큰 레퍼런스로 작용할 전망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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