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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켜진 러시아 자동차 램프시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1-08-31
  • 출처 : KOTRA

 

24시간 켜진 러시아 자동차 램프시장 주목해야

- 24시간 헤드램프 점등법 실시 -

- 할로겐에서 제논으로, 수명 긴 고급제품 위주로 확대 중 -

 

 

 

□ 시장동향

 

 ○ 연 평균 10~20% 성장세를 보이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활황세에 따라 자동차부품 시장도 호조세를 보임.

 

 ○ 특히, 자동차 전기부품 시장규모가 증가 추세를 보이는데, 자동차 관련 전문 조사기관인 오토스탓에 따르면, 2011년 자동차 전기부품의 시장규모는 약 4200만 개, 5억506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 중 자동차 램프는 수량 측면에서는 68.8%, 금액 측면에서는 1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러시아 자동차 램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백만 개)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자동차

램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26.6

50.4

27.6

56.6

29,2

55.2

32.7

66.6

             자료원: 오토스탓

 

 ○ 또한, 2010년 10월 발효된 개정 도로 교통법에 따라 24시간 헤드라이트 사용이 의무화됐으며, 이에따라 자동차 램프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 이러한 시장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변화가 나타남. 첫째, 고품질의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고가 차량 증가와 24시간 헤드라이트 사용 의무화에 따라 다소 고가이더라도 수명이 긴 고급램프를 선호함.

 

 ○ 둘째, 유통망의 확대를 들 수 있음. 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전문 자동차 부품점에서만 자동차 램프를 구매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유통경로가 다양해지면서 대형 할인마트에서도 램프를 판매함.

 

러시아 램프 시장 유통망 구조

유통망

시장 점유율

Spare parts shops

52%

Service stations

20%

Official dealers

7%

Other

21%

자료원: http://carexpo.ru/

 

□ 수출입동향

 

 ○ H1, H3, H4, H7, W5W, W21/5W 등 자동차 램프시장이 점차 다양해짐. 현재 H1 램프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나 H3 및 H4는 안정적인 수요를, H7은 높은 증가세를 보임.

 

 ○ 특히, 소비자들은 점차 할로겐 램프에서 제논 램프로 선호도가 변하고, 주로 중국과 한국산 제논 제품을 사용함. 러시아에서는 자동차 출고시 장착된 램프 종류 이외에 다른 종류로 대체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나, 운전자들은 효용성 측면에서 이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하는 특성을 보임. 아울러 후미등 및 방향지시등은 LED 제품을 선호함.

 

 ○ HS Code 8539(electric filament or discharge lamps, parts)의 최근 3년간 대러 수출 국가를 살펴보면, 한국은 한국은 33위에서 14위로 19계단 상승했으나, 수출금액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상황으로, 이는 중국산 수출제품 중 일부가 한국업체의 현지생산에 따른 수출로 인해 발생하는 통계  착시효과로 판단됨, Code 8539 하의 수입제품 규모는 2010년에 약 33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41.3% 증가세를 보였음.

 

HS Code 8539 수입동향

                            (단위: 달러)

2008

2009

2010

순위

국가

금액

순위

국가

금액

순위

국가

금액

1

중국

73,235.9

1

중국

86,831.4

1

중국

196,372.9

2

독일

28,965.5

2

독일

30,481.4

2

독일

43,354.2

3

폴란드

23,251.8

3

폴란드

20,609.3

3

폴란드

24,758.3

4

헝가리

15,271.2

4

헝가리

14,394.0

4

헝가리

11,491.9

5

우크라이나

10,691.2

5

키르기스스탄

6,250.6

5

우크라이나

8,649.7

6

벨기에

6,104.4

6

우크라이나

5,529.6

6

키르기스스탄

6,374.2

7

인도네시아

5,892.1

7

벨기에

4,166.8

7

밸기에

6,225.8

8

네덜란드

4,160.5

8

인도네시아

3,939.1

8

일본

4,602.9

9

프랑스

4,137.3

9

네덜란드

3,165.3

9

미국

4,333.4

10

키르기스스탄

3,821.5

10

일본

2,915.2

10

네덜란드

3,827.9

33

한국

2523.7

15

한국

1,430.8

14

한국

1,568.9

총 수입량

194,711.7

 

 

191,563.2

 

 

326,306.3

자료원: 러 관세청 수입통계

 

  HS코드 9405(lamps, lighting fittings&parts) 제품의 수입 규모는 2010년에 약 58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6% 성장함.

 

HS Code 9405 수입동향

                                                                    (단위: 달러)

2008

2009

2010

순위

국가

금액

순위

국가

금액

순위

국가

금액

1

중국

216,457.3

1

중국

157,487.7

1

중국

369,458.8

2

이탈리아

42,655.7

2

이탈리아

28,601.7

2

이탈리아

50,472.0

3

독일

41,409.6

3

독일

23,352.6

3

독일

39,624.7

4

폴란드

16,895.2

4

폴란드

11,685.3

4

폴란드

18,725.5

5

우크라이나

16,606.7

5

체코

8,692.8

5

스페인

13,442.3

6

체코

12,790.2

6

스페인

6,971.8

6

우크라이나

12,096.5

7

스페인

11,303.4

7

우크라이나

6,800.0

7

오스트리아

8,501.8

8

터키

9,555.3

8

터키

5,504.0

8

체코

8,371.8

9

프랑스

8,403.7

9

프랑스

5,462.3

9

프랑스

7,942.5

10

미국

7,487.0

10

미국

5,310.6

10

미국

6,922.9

21

한국

2,106.1

25

Korea

831.9

25

한국

985.1

총 수입량

436,715.7

 

 

294,504.0

 

 

584,042.5

자료원: 러 관세청 수입통계

 

□ 경쟁동향

 

 ○ 수입 업체 필립스, 오스람, GE 3개사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각각 1~3위를 차지함. 중간 가격대 브랜드는 NARVA가 시장에서 가장 신뢰성이 높음. NARVA는 필립스의 자회사로 고가인 필립스 제품 대신 중가제품으로 승부를 걸어 러시아산 차량이나 저가의 수입차를 소유한 운전자들에게 인기가 좋음.

 

자동차 램프 브랜드별 러시아 내수시장 점유율

 

자료원: http://carexpo.ru/

 

 ○ 고급 유럽제품과 비교해 가격·품질 면에서 경쟁할 수 있는 러시아 국내 생산업체는 많지 않으나, 현지 기업으로는 하기 두 기업이 대표적임.

 

러시아 국내 자동차 램프 생산회사

회사명(브랜드명)

소재지/전화번호

홈페이지/이메일

생산제품

Trade Mark

“Mayak”

모스크바,

+7(495) 507-36-35

http://mayak-kompani.ru

AUTOMAYAKKOMPANI@MAIL.RU

LED, halogen,

filament bulbs,

xenon lamps

Trade Mark

“DiaLUCH”

(Avto-electro

DIAL LLc)

모스크바,

+7(495) 958-96-98

http://www.dialuch.ru/

lamp@rol.ru

LED, halogen,

filament bulbs

  

□ 전망

 

 ○ 러시아에서 자동차 램프 시장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고가의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품질적인 측면이 중요시됨. 그러나 이미 고급 브랜드는 필립스, 오스람, GE가 우세함. 고급 이미지도 좋지만 한국 제품은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승부수를 걸어야 함. 특히 앞서 언급한 ‘NARVA’ 브랜드의 성공사례는 눈여겨 둘 만함.

 

 ○ 대부분의 소매점은 신뢰성 있는 외국과 국내 브랜드 공급자와의 거래만을 원하므로 필립스, 오스람, 나르바 등의 브랜드가 시장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그러나 진출 초기 신뢰도 있는 브랜드 이미지만 잘 정착시킬 수 있다면 러시아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음.

 

 ○ 단,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또한 처음 러시아로 수입되는 램프제품은 러시아 자체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점임. 러시아 바이어들은 인증획득 여부에 따라 수입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하기 인증 기관을 통해 인증절차 진행이 가능함.

   1) http://www.sercons.co.kr/company.html

   2) http://www.kr.sgs.com/in_brief_kr

   3) http://www.inspec.co.kr

   4) http://www.bureauveritas.co.kr/

         

  참고로 기술 규정 인증서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음.

  http://www.sigma-soft.ru/spravka/index.shtml

 

 

자료원: «Autoparts and prices» magazine, http://carexpo.ru, 러 연방 관세청 수입통계, http://www.mag-avto.ru  http://www.sigma-soft.ru., KOTRA 노보시비르스크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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