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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추락하는 사양산업, 틈새시장은 있다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8-30
  • 출처 : KOTRA

 

美 추락하는 사양산업, 틈새시장은 있다

  - 사양 산업들, 기술개발 부진, 경쟁심화, 수요감소로 고전 -

- 우리 기업, 사양산업에서도 틈새시장 찾아 공략기회 노려야 -

 

 

 

□ 경쟁력 잃어가는 10대 사양산업

 

 ○ 미국 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산업분야가 활기를 되찾아가고 있으나 산업 쇠퇴기에 있는 분야들은 여전히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하며, 이들은 경기가 회복된 이후에도 이렇다 할 회복 및 성장세를 보이기 힘들 것으로 전망됨.

  - 시장분석 전문사인 IBIS World에 따르면 지난 10년 새 200여 개의 쇠퇴산업이 시장에서 입지를 잃었으며 700여 개의 신흥 산업이 새로 생겨났다고 밝힘.

 

 ○ IBIS World가 선정한 10대 사양 산업은 2000년 이후 산업매출 및 종사업체 수가 급감했으며, 향후 5년 내 성장할 가능성이 낮은 분야로 조립식주택 거래업, 레코드 판매, 사진인화점, 유선통신업, 의류생산업, 신문발간, DVD 게임 및 비디오 대여, 예복 및 특별의상 대여, 섬유 및 의류 제조업이 있음.

 

□ 사양산업으로 이끈 주요 3대 원인

 

 ○ 경쟁력 상실: 제조업은 미국산 제품들은 해외 저가 수입상품 대비 가격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며 미국 내 고임금과 정부 규제로 미국 제조업체들이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는 경우가 많음.

  -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한다고 해도 중국 제품의 가격을 매치할 수 없는 업체들은 소비자의 가격 인하 요구를 충족하는 데 실패하고 도산하는 경우가 허다함.

 

 ○ 기술진보: 10대 사양산업으로 선정된 분야를 살펴보면, 현대의 빠른 기술 진보를 따라가지 못하는 구세대적 산업들이 많음. 최근 몇 년 새 디지털 기술이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며 레코드 판매업, 유선통신업, 신문발간, DVD 및 비디오 대여업은 수요가 급격히 감소했음.

  - 소비자들은 현대 기술발전이 형성하는 인기 트렌드를 따라 더욱 발전된 기술상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이러한 새로운 흐름에 부응하지 못하는 산업들은 쇠퇴할 수밖에 없는 시장 환경이 조성됨.

 

 ○ 불경기 여파: 불경기를 맞아 소비가 대폭 감소하면서 분야마다 가격과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으며 더 저렴하고 경제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음. 업체들은 제품 가격 인하를 위해 생산비 절감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본금과 R &D 투자액 감소세도 두드러졌음.

  - 불경기 가운데 살아남기 위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산업의 발전을 오히려 저해하는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음.

 

□ 섬유·의류 제조업 사양길 계속… 특수 기능성제품 시장 노려야

 

 ○ 지난 2006년 이후 연평균 -7.3% 속도로 시장 총 매출 감소세를 이어온 미국 섬유 및 의류 제조시장은 향후 5년 내 평균 -3.4% 감소세를 유지할 전망임.

 

 ○ 2011년 6월 기준, 미국 섬유 및 의류 시장의 37.5%를 수입품이 점유하고, 앞으로 수입품의 미 시장점유율은 급속히 증가할 전망임(아래 그래프 참조)

  - 미국 제조업체들은 수입품과의 가격 경쟁을 위해 대부분의 업체가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트렌드가 나타났음.

  - IBIS World에 따르면 공장 이전 트렌드는 이미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으며, 더 이상은 해외공장 생산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열쇠로 작용하기 힘들어졌음. 따라서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기보다 폐업하는 업체들이 더 많은 것으로 전망되며, 폐업비율은 의류 제조업 11.3%, 섬유제조업 12.8% 수준으로 전망

 

수입제품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및 전망

자료원: IBIS World

 

 ○ 한편, 미국 섬유 및 의류 제조업체들은 수입품 대비 브랜드, 디자인, 품질 면에서 경쟁 우위에 있으나 해외업체들도 조만간 비슷한 수준의 생산 기술과 가치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미국의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도 오래 지속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 미국 의류 및 직물분야 틈새시장은?

  - 방화 및 흡수기능을 갖춘 특수 직물 및 의류: 미 의류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개발도상국 제품들은 주로 일반 의류용 직물에 대부분 편중됐으며, 아직 이들 국가에서는 하이테크 의류 및 직물 개발이 다소 더디게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어린이용 의류, 건물 내 카펫에 사용되는 방화직물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뿐 아니라 흡수 및 통풍 기능성 직물은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운동복 수요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땀을 잘 흡수해 피부를 건조하고 시원하게 유지해줄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높음.

  - 특수 기능성 직물은 일반 제품보다 고가의 가격대일 뿐만 아니라 경쟁국들의 시장 점유도가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우리 기업이 진출해 볼 만한 틈새시장으로 분석됨. 또한, 개발도상국들이 기술력을 확보해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전에 우리 기업이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함.

 

나이키 기능성 운동복 광고

자료원: 나이키 홈페이지

 

□ 통신분야, 유선통신은 쇠퇴… 인터넷 전화 시장 확대

 

 ○ 통신분야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유선통신산업은 지난 2000년 3418억 달러 규모의 거대시장을 형성했으나 2010년 기준 1540억 달러 규모로 대폭 축소됐음. 2000년 이후 유선통신분야는 매년 수익 감소세를 유지했으며, 현재는 최고 전성기의 55% 수준의 매출을 기록함.

  - 기술 발달로 유선전화 대신 인터넷 전화(VoIP)와 무선통신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대폭 증가한 것이 동 산업 쇠퇴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됨.

  - 유선통신산업은 6년 내 현 산업 총 매출 대비 37.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회생이 불가능한 사양산업으로 취급됨.

 

인터넷 전화산업 매출 및 부가가치 증가 추이 및 예상

                                                                                        (단위: 백만 달러)    

연도

총매출액

부가가치액

업체 수(개)

2009

10,708.6

2,199.8

911

2010

12,498.3

2,585.3

891

2011

14,115.5

3,034.5

864

2012

16,030.8

3,521.3

937

2013

18,863.4

4,092.2

1,004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통신분야 틈새시장은?

  - 인터넷 전화시장은 통신분야에서 가장 미래가 촉망되는 신성장산업으로 지난 2010년 총 매출액 125억을 달성했으며, 올해 141억 규모로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갈 것으로 전망됨. 또한, 향후 5년 내 인터넷 전화는 휴대전화와 유선통신을 통틀어 가장 인기 있는 통신매체로 각광을 받을 것

  - 따라서, 우리 기업은 미국 인터넷 전화시장 확대에 발맞춰 관련 장비 및 부품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함.

 

 

자료원: IBIS World, 나이키 홈페이지, KOTRA 달라스 KBC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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