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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말레이시아인, 온라인 쇼핑몰에 쓰는 돈 늘어나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건원
  • 2011-08-29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인, 온라인 쇼핑몰에 쓰는 돈 늘어나

- Lelong.my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 증가 -

- 말레이시아 내 e-Commerce 산업 중요성 대두 -

 

     

     

□ 시장 상황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2011~2015)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국가 주요 12개 경제분야 중 하나로 지정했으며, 정보통신기술(ICT)이 2015년까지 약 10.2%의 경제 성장을 유도할 것이라 발표

  - 특히 초고속광통신망(Broadband)의 보급은 국내 콘텐츠 업계와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됨.

  - 정보통신기술협회(ICT) 장관 Datuk Joseph Salang에 따르면 2011년 2월 중순까지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는 1700만여 명, 통신망 보급률은 57.1%에 달함.

  - 말레이시아 대외무역개발공사(MATRADE)는 말레이시아 중소기업들이 2010년 7월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e-commerce) 기업 중 손꼽히는 eBay와 PayPal이 참여한 멘토십 프로그램을 소개

 

 ○ 2011년 8월 12일부터 8월 14일까지 열린 E-Commerce Fair에서 말레이시아 로컬 중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Lelong.my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그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언급

  - 이는 전자상거래 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

  - 실제로, 지난 1년 동안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에 관심 있는 국내외 기업의 수도 확연히 증가

 

 ○ PayPal Online과 모바일 쇼핑에 대한 조사 - 2011 말레이시아

  - 2011년 1월, 2월에 걸쳐 닐슨(Nielsen Company)이 말레이시아의 400명의 18세 이상의 온라인 쇼핑자들에게 지난 12달 동안 그들의 온라인, 모바일 쇼핑 거래에 대한 조사를 실시

  - 이번 조사는 말레이시아인들이 '아시아 태평양의 부유하고 수준 높은 온라인 쇼핑객'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

 

 ○ 말레이시아인들은 매해 온라인 쇼핑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는 추세

  - 말레이시아의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2010년 18억 링기트(약 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15년까지는 적어도 50억 링기트(약 17억 달러)을 달성할 것으로 보임.

  - 18세 이상 성인 중, 110만여 명의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객은 2010년 1명당 평균 2461링기트(약 830달러)를 소비

  - 말레이시아의 온라인 쇼핑시장은 아래 카테고리에서도 보여지듯 말레이시아인의 실생활에서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해감.

 

 

 ○ 말레이시아 쇼퍼홀릭들은 말레이시아 로컬 웹 사이트로부터 더 많이 소비

  - 말레이시아인들은 로컬 사이트에서 총 온라인 쇼핑의 45%를 하고, 이는 약 8억2500만 링기트(약 2억8000만 달러)로 말레이시아 경제에 크게 기여함.

  - 말레이시아인의 항공권 구매액도 국내 웹 사이트에서 약 1억7300만 링기트(약 6000만 달러), 해외 사이트 7200만 링기트(약 2400만 달러)로 국내 사이트를 통한 구매액이 월등히 높음.

  - 금융 상품·서비스(7800만 링기트 약 2600만 달러)와 건강·뷰티 상품(2900만 링기트, 약 1000만 달러) 구매도 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이뤄짐.

  - 의류·신발·액세서리 구매는 해외 온라인 쇼핑 구매(4100만 링기트 약 1400만 달러)보다 국내 쇼핑 구매(4800만 링기트, 약 1600만 달러)가 근소한 차이로 앞섬.

 

 ○ 해외 웹 사이트 스토어들은 가격도 낮을 뿐만 아니라 제품의 질이 좋고 다양하다는 평

  - 말레이시아 스토어에서의 온라인 구매 중 35%는 해외 상인들로 그 구매량이 약 6억2700만 링기트(약 2억1000만 달러)에 달함.

  - 말레이시아의 온라인 쇼핑객들은 해외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 "덜 비싸서(35%), "할인이 잘돼서"(32%), "제품의 질이 좋아서"(32%),  "링기트 환율이 높아서"(23%) 등의 이유보다 "구매하기 힘든 물건이라서"(65%), "선택권이 넓어서"(55%), 질이 좋아서(36%)의 이유를 꼽음.

  - 도서 구매는 해외 구매가 6300만 링기트(2100만 달러)로 국내 사이트를 통한 구매액(3600만 링기트, 약 1200만 달러)보다 약 2배 높음.

  - 영화·음악·게임 다운로드 구매액도 해외 사이트를 통한 구매액이 2배 정도 더 높음.(해외 구매 5100만 링기트, 약 1700만 달러/국내 구매 2700만 링기트, 약 900만 달러)

  - 말레이시아인이 주로 이용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 국가는 미국, 싱가포르, 영국, 중국과 홍콩

 

□ 말레이시아 국내, 국외 주요 전자상거래 회사

 

 ○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산업은 소규모로 시작하기는 하나 모두 빠르게 성장함.

  - 말레이시아 생산본부(MPC)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에 있어 전자상거래 채택은 공기업에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짐.

 

전자상거래 회사

분야

전자상거래 활동

Malaysian Electronic

Payment System Sdn Bhd

(MEPS)

금융업 거래

말레이시아 인터넷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말레이시아 로컬 기관

NetBuilder (M) Sdn Bhd

인터넷 서비스 제공

온라인 쇼핑의 선구 역할을 해온 기업

Lelong.my

온라인 거래와 쇼핑

말레이시아 최대의 온라인 거래 사이트이자

경매 전자상거래 사이트,

매달 1500만 명의 방문자가 찾음

eBay.com.my

온라인 거래와 쇼핑

전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주선

 

□ 전망과 진입전략

 

 ○ 말레이시아 정보통신기술 협회 회장 Wei Chuan Beng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전자 상거래 산업은 향후 3년에서 5년까지 20~30%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이 성장률은 기반시설과 초고속통신망의 구축, 온라인서비스에의 접근성, 무엇보다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바탕이 돼야 달성 가능할 것임.

 

 ○ Paypal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안전성과 보장성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남.

  - 그중 보안이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객들이 가장 중시하는 부분

  - 보안규정을 더 강화하면 10명 중 7명의 쇼핑객은 온라인 쇼핑에 큰 관심을 보일 것임.

  - 해외 사이트 쇼핑을 할 때 “상품을 빨리 받는 것”(21%), “저렴한 배송 비용”(17%)보다 “온라인 지불 시 보안의 강화”(47%), “구매의 안전성”(34%), 상인들 사이에서의 고객 정보 공유 금지“(31%)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기업들은 한국 제품들의 판매를 더욱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유명한 로컬 온라인 쇼핑포털에 제품 광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함.

  - Mudah(http://www.mudah.my/)

  - Lelong.my(http://www.lelong.com.my/)

  - Penang store(http://penangstore.com/)

  - gmarket(http://www.gmarket.com.my/)

  - Post Malaysia(www.PostMe.com.my)

  - Air Asia Mega store(http://www.airasiamegastore.com)

     

 ○ 연락처(Lelong.my)

 

성명

Mr Adrian Foong Weng Lun

직책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Tel

603-8060 2528

H/P

6012 250 9613

Email

adrian.foong@lelong.com.my

 

 

자료원: 2011년 8월 13일 Lelong.my E-commerce fair에 kotra 방문, 제10차 말레이시아 계획, 말레이시아 생산본부(MPC), Paypal, The Star- Malaysians spent RM1.8bil shopping online in 2010 – 22 Apri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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