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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中, 온라인게임시장의 3원칙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8-06
  • 출처 : KOTRA

 

中 온라인게임시장의 3원칙...참신한 소재, 3D, 크로스플랫폼

- 게이머 3억 명 돌파, 시장규모 370억 위안 -

- 해외게임 수입하던 로컬업체들 직접 개발 나서 -

 

 

 

□ 시장 동향

 

 ○ IT 컨설팅업체 아이리서치(iResearch)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327억4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

 

 ○ 올해는 시장규모가 369억2000만 위안으로 지난해 대비 12.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3년간 연평균 7.7% 증가할 전망

 

2008~14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자료: www.iresearch.com.cn

 

 ○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말 기준 중국 온라인게임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3956만 명 늘어난 3억410만 명으로 15% 증가

  - 2010년 네티즌의 온라인게임 이용률은 66.5%로 전년 대비 2.4% 감소

  - 18세 이하 청소년이 온라인 게이머의 주체지만, 30세 이상 이용자 비중도 점차 확대

 

2009~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이용자 규모

자료: www.cnnic.net.cn

 

□ 경쟁 구도

 

 ○ 대형 포털업체는 방대한 가입자 수에 의존해 시장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반면, 중소 서비스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축소되면서 생존 압력이 가중됨.

  - 텅쉰(騰訊), 넷이즈(網易), 샨다(盛大), 완메이스쿵(完美時空), 소후(搜狐) 등 TOP5 업체가 전체 시장의 72.5%를 차지

  - 이 가운데 최대 인스턴트메신저 QQ로 발족한 텅쉰은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도 29.1% 비중으로 1위 확보

 

20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서비스 TOP10 업체

자료: www.iresearch.com.cn

 

□ 전망과 전략

 

 ○ 수년간 온라인게임은 여전히 중국 인터넷경제의 핵심산업 지위를 유지하며 시장규모가 지속 확대될 전망

  - 다만 SNS, 모바일 인터넷 등 분야가 급성장하면서 기존 온라인게임시장의 고객을 옮겨감.

 

 ○ 중국 로컬 온라인게임 개발사들도 과거에는 해외게임 수입에만 의존했으나 최근 게임개발 능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속속 내놓음.

 

 ○ 한국 게임업체들은 현지 온라인게임시장에 진출할 때, 참신한 소재와 3D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함.

  - 또한 휴대폰, 태블릿PC 등 이동단말기와 연동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 서비스도 유념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아이리서치, 중국인터넷정보센터, KOTRA 베이징 IT 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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