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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中, 온라인게임시장의 3원칙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8-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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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게임시장의 3원칙...참신한 소재, 3D, 크로스플랫폼
- 게이머 3억 명 돌파, 시장규모 370억 위안 -
- 해외게임 수입하던 로컬업체들 직접 개발 나서 -
□ 시장 동향
○ IT 컨설팅업체 아이리서치(iResearch)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327억4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
○ 올해는 시장규모가 369억2000만 위안으로 지난해 대비 12.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3년간 연평균 7.7% 증가할 전망
2008~14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자료: www.iresearch.com.cn
○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말 기준 중국 온라인게임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3956만 명 늘어난 3억410만 명으로 15% 증가
- 2010년 네티즌의 온라인게임 이용률은 66.5%로 전년 대비 2.4% 감소
- 18세 이하 청소년이 온라인 게이머의 주체지만, 30세 이상 이용자 비중도 점차 확대
2009~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이용자 규모
자료: www.cnnic.net.cn
□ 경쟁 구도
○ 대형 포털업체는 방대한 가입자 수에 의존해 시장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반면, 중소 서비스업체의 시장점유율은 축소되면서 생존 압력이 가중됨.
- 텅쉰(騰訊), 넷이즈(網易), 샨다(盛大), 완메이스쿵(完美時空), 소후(搜狐) 등 TOP5 업체가 전체 시장의 72.5%를 차지
- 이 가운데 최대 인스턴트메신저 QQ로 발족한 텅쉰은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도 29.1% 비중으로 1위 확보
20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서비스 TOP10 업체
자료: www.iresearch.com.cn
□ 전망과 전략
○ 수년간 온라인게임은 여전히 중국 인터넷경제의 핵심산업 지위를 유지하며 시장규모가 지속 확대될 전망
- 다만 SNS, 모바일 인터넷 등 분야가 급성장하면서 기존 온라인게임시장의 고객을 옮겨감.
○ 중국 로컬 온라인게임 개발사들도 과거에는 해외게임 수입에만 의존했으나 최근 게임개발 능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속속 내놓음.
○ 한국 게임업체들은 현지 온라인게임시장에 진출할 때, 참신한 소재와 3D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함.
- 또한 휴대폰, 태블릿PC 등 이동단말기와 연동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 서비스도 유념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아이리서치, 중국인터넷정보센터, KOTRA 베이징 IT 지원센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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