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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요리 열풍으로 관련 소형 가전제품 인기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7-14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때아닌 요리 방송 열풍으로 덕 보는 제품

- 요리 관련 TV 쇼 인기로 일반 소비자 요리 및 관련 기기 수요 확산 -

- 이제 요리용 기기는 라이프스타일, 인구·문화구성에 따른 맞춤형으로 진화 -

 

 

 

□ 요리 열풍으로 관련 소형 가전제품 인기

 

 ○ 전통적으로 요리문화가 발달한 이탈리아, 최근 들어 “요리 대결쇼”라든지 “연예인 일일 셰프 도전” 등 요리 관련 리얼리티쇼가 안방 시청자들을 사로잡기 시작하면서 때아닌 요리 열풍이 거셈.

 

 ○ 이러한 요리 열풍을 타고 일반 가정에서도 이른바 요리용 각종 소형 가전제품들이 시중에 출시 인기를 끎.

 

 ○ 특히 2010년은 요리 및 전기 오븐 관련 가전제품 매출이 호조를 보인 한해로 이 분야 거의 모든 제품이 판매액 및 판매량에서 성장세를 기록함.

  - 이는 2009년 불황을 겪었던 이 분야가 회복세를 보인다는 증거이며, 특히 양적인 면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소비자의 수요 변화가 있다는 것이 특징임.

 

 ○ 요리용 가전제품은 기능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디자인과 미적인 면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부각함.

  - 많은 소비자가 이 제품을 인테리어의 한몫을 담당할 수 있는 소품으로도 여기기 시작하면서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들의 판매도 눈에 띄게 늘었음.

 

 ○ 2010년 요리용 가전제품 시장은 9700만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10% 성장했으며, 2011년에도 전년도 여세를 몰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이탈리아 소형 가전제품 연도별 판매 증감률

(단위: %)

     

판매량

판매액

가격

2008년

-0.9

2.6

1.6

2009년

-5.8

0.7

-5.1

2010년

0.6

1.3

1.9

자료원: Osservatorio Findomestic

     

요리용 소형 가전제품 분야별 판매 증감률

(단위: %)

분야

판매량

판매액

재료 준비(Food Preparation)

3.9

10.1

다짐기기

6.6

21.1

요리 로봇

-1.8

-0.4

방망이 믹서기

3.7

6.1

블렌더

1.1

7.4

Kitchen Machine

50.5

38.6

믹서

3.1

1.0

소형 전기오븐

3.5

5.6

자료원: Trade Bianco

 

□ 제품 트렌드 1: 보다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제품 출시

 

 ○ 멀티 기능을 포함하는 요리용 가전제품 외에도 2010년에는 특정 라이프스타일과 연결된 제품의 부상이 인상적임.

 

 ○ 2010년 저칼로리, 저탄수화물 섭취 다이어트 웰빙 열풍으로 특히 빵 제조기기는 인기가 떨어졌음.

  - 대신 필립스는 식품 건강에 중점을 두고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하는 제품 개발 노력에 따라 기름사용이 필요없는 새로운 튀김기기 에어프라이어(Airfryer) 출시했음.

 

 필립스의 에어프라이어 제품

 

 ○ 베세르 배큠(Besser Vacuum)은 평범하지 않은 조리시스템을 제안

  - 이 회사는 115도까지 익힐 수 있는 가정용 진공조리를 위한 새로운 엠보싱 봉투를 시장에 출시함.

  - 이는 진공으로 보관된 음식의 영양가를 유지하고 요리 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베세르 베큠의 진공식품포장기

 

□ 제품 트렌드 2: 인구 구성 변화에 발맞춘 제품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이민자 유입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특성도 조금씩 변화함.

  - 2009년 이탈리아 통계청은 국내에 약 500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는 현지 전체 인구의 약 7%에 해당한다고 밝힘.

  - 이러한 인구 변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용 가전제품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이미 성숙한 시장에 신규 수요를 증대시킴.

  - 이에 따라 관련 기업은 이러한 특정 수요에 알맞은 신규 부품을 부가적으로 출시해 새로이 입성하는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 중임.

     

 ○ 예를 들면 물리넥스(Moulinex)의 고기 다짐기에 아랍 전통음식인 Kebbe에 필요한 자루를 추가로 포함함으로써 제품을 국경 없는 만능 요리용 기기로 재탄생시킴.

     

물리넥스 고기 다짐기

 

 ○ 필립스도 증가하는 이탈리아 내 이민 가정의 수가 요리용 가전제품시장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고 보고 5~6년 후 이 계층의 경제적 성장과 삶의 질이 개선되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열 것으로 예상함.

  - 따라서 다양한 문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임.

 

□ 제품 트렌드 3: A12 규정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높은 제품

 

 ○ 전기 오븐의 안전과 단열관련 EU 신규 규정 A12가 2010년 말부터 적용됨으로써 많은 기업에서 이에 부응하는 에너지 효율성 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함.

  - 이 법규 실행으로 몇몇 기업은 평균 10% 제품 가격 인상하기도 했으며, 이는 기술적 개선에 기인한 것도 있지만 많은 경우가 새로운 법령 발효를 등에 입은 투기적 성격도 짙은 것이 사실임.

 

 ○ 어쨌든 이제 시장에서 규정에 벗어난 제품은 찾아볼 수 없게 됐으며 EU 규정 적용으로 한때 시장에서는 관련 제품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음.

 

□ 시사점

 

 ○ 음식문화가 발달한 현지에서 일반 소비자들의 요리에 대한 관심 및 열풍은 각종 관련 미디어 프로그램의 인기로 당분간 지속될 것임.

 

 ○ 또한 이민자 가정의 증가와 이들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에 따라 이들 음식문화에 적합한 요리용 가전제품도 시장의 신규 수요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됨.

 

 ○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 증대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는 이탈리아가 겪는 경제불황과는 별도로 진행되는 전 세계 추세로 이러한 상황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우리 기업은 주목해야 할 것임.

 

 

자료원: Trade Bianco, Osservatorio Findomestic, Tendenze Online,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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