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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0대 노트북기업 최근 행보는?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7-07
  • 출처 : KOTRA

 

중국, 10대 노트북기업 최근 행보는?

- 노트북기업, 2·3선 도시 위주 영업망 확대 -

- 레노버 부동의 1위...에이서, HASEE 등 약진 두드러져 -

 

 

 

□ 레노버 중국 PC 시장의 1/3 점유

 

 ○ 1997년부터 레노버는 꾸준히 중국 PC 시장 1위로 중국 PC 시장의 1/3을 차지함.

  - 2010년 중국 노트북시장에서 레노버는 우수한 제품과 적절한 시장 전략을 구사해 가장 큰 성장을 보임.

  - 바이두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노트북 브랜드 관심도 조사에서 레노버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설문자는 전체의 32.7%로 2009년보다 4%p 증가함.

  - 바이두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주목한 10대 노트북은 IdeaPad 시리즈 2대, G 시리즈 2대, ThinkPad 시리즈 1대이며 이것이 모두 레노버 브랜드임.

 

 ○ HP는 중국시장에서 제품 품질 문제가 제기된 적 있어 소비자의 관심도가 2009년 17.0%에서 15.8%로 하락함.

  - 아수스와 델은 관심도 설문조사에서 3, 4위로 각각 13.69%와 10.24%를 기록했으며 그 중 아수스가 눈에 띄게 성장함.

  - 소니와 에이서는 각각 4.94%와 4.88%로 5위와 6위를 차지함.

 

2010년 중국의 노트북 브랜드 관심도 순위

자료원: 바이두통계연구센터

 

 ○ 레노버가 중국 노트북시장의 선두 지위를 지키면서 소비자들이 주목하는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있음.

  - 에이서는 발전속도가 매우 빨라 당분간 높은 상승세를 지속할 전망임.

  - HASEE와 칭화동팡(華同方) 등 중국산 브랜드의 약진도 두드러짐.

  - 중국 노트북 가격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임.

  - 소니, 도시바, 레노버의 ThinkPad 등 브랜드가 모두 가격대를 낮추고 중저급 제품을 출시하면서 주목을 받음.

 

□ 중국의 10대 노트북 기업 현황

 

레노버(LENOVO)

기업명

레노버 그룹

2010년 실적

전 세계 판매액 166억 달러,

노트북 판매액 비중 62%, 수익률 10.4%

직원 수

3000명

설립연도

2001년

소재지

선전

영업 지역

- 선전에 본부가 있음. 장쑤성 쿤산(崑山)에 생산기지를 설립해 중국 각지에 제품 판매

R&D

- PC R &D 센터, 데스크톱 R &D 센터, LCD 액정 디스플레이 R&D 센터를 잇달아 설립하고 2003년 선전 시정부의 지원을 받아 노트북 R&D 센터 설립

해외진출

 동향

- 독일, 한국 등 120여 개 국가와 지역 진출

기타

- 2001년 8월 컴퓨터 완제품 시장 진출. 10년 만에 중국 각지에서 3000개 중개상, 62개 도시에 지사와 서비스 센터를 설립. 연간 200만 대의 노트북과 100만 대의 데스크톱, 100만 대의 액정 디스플레이, 50만 대의 평면 컴퓨터 생산능력 보유

- 2010년 1~3분기 HASEE 노트북은 중국 시장점유율 3.1%로 업계 8위, 넷북 시장에서 11.4%의 시장점유율로 레노버를 제침.

 

 

자료원: 인터넷소비조사센터, CCID, 중관춘(中關村)온라인, 왕이(網易)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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