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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印 게임시장, 우린 인도 스타일로 즐긴다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1-06-30
  • 출처 : KOTRA

 

印 게임시장, 우린 인도 스타일로 즐긴다

- 게임시장 2012년 8억3000만 달러 전망, 게이머 2011년 1500만 명 달해 -

- 크리켓, 볼리우드, 인기 TV 쇼와 콘텐츠 합작개발 몰두 -

     

     

     

□ 인도 게임시장 및 콘텐츠 시장 개요

     

 ○ 언스트앤영에 따르면 인도 게임시장은 2008년 1억6700만 달러 규모로 연평균 성장률 49%를 보이며 2012년에는 8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08년 세계 게임시장은 360억 달러 규모였으며, 2012년에는 536억 달러에 이를 전망

  - 세계 게임시장에 비교하면 아직 인도시장은 활발하지 못하나 곧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연간 30~35% 성장률을 보임.

 

 ○ 소니에 따르면 현재 인도 게임시장에서는 콘솔 게임이 시장 점유율 35%를 차지하며, 주요 플레이어로는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등이 있음.

  - 인도 내 콘솔 게임기 제품 판매량은 연간 약 35만 대이며, 2년 내에 판매량이 약 2배 증가할 전망

  - 산업 통계에 따르면, 인도의 온라인 게이머 숫자는 2007년 280만 명에서 2008년 720만 명, 2011년 1500만 명으로 급증함.

  - 그러나 KPMG는 게임 콘텐츠 측면에서 볼 때 인도 게임인구 규모 및 성장 가능성 대비 인도화 된 콘텐츠는 거의 전무하다고 평가

  - 모바일 게임에서는 일부 인도화 된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으나, 콘솔 게임에서는 거의 없음.

    

자료원: 언스트앤영

 

 ○ 최근 증가 추세인 인도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Amar Chitra Katch, Chandragupta Maurya, Chanakya와 같은 인도의 역사적 인물을 캐릭터로 한 인디안 테마 게임에 관심을 보임.

  - 인도 콘솔 게임시장 선두 플레이어인 소니는 인도 게임, 인도 타이틀을 바탕으로 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인디안 스토리 라인을 개발할 시 지역적 인기 확대를 기대

     

□ 주요 플레이어들의 인도화 된 게임 콘텐츠 개발

 

자료원: 구글 이미지, gameshastra 홈페이지

 

 ○ 인도 게임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인 소니는 인도 애니메이션 Hanuman을 바탕으로 한 Hanuman: Boy Warrior 게임을 처음 출시해 첫날에만 만 대의 판매기록을 세움.

  - 이후 인도의 역사적 인물 혹은 만화에 등장하는 영웅과 같은 인도의 인물들에 초점을 맞춰 게임을 개발하는 데 관심을 둠.

  - 플레이스테이션2에서 즐길 수 있는 엔지니어링, 메디컬 대학 입학시험과 연계한 퀴즈게임을 출시해 인도 교육과 관련한 게임 콘텐츠 장르를 파악함.

  - 소니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점으로 볼리우드와 합작한 게임 콘텐츠 개발에 관심이 높으며, 합작 움직임을 보임.

  - 소니는 게임 콘텐츠의 현지화를 위해 다수 인도 게임 스튜디오와 함께 작업

 

 ○ 인도 온라인 게임 포털 Games2win의 CEO에 따르면 크리켓은 인도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로 크리켓 관련 게임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최대 크리켓 게임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보유

  - Games2win은 인기가 높은 게임을 위주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며, 아이튠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고객들을 통해 수익을 확대할 계획

  - 인도 온라인 게임포탈 Zapak도 PC, 모바일, 온라인 등 다양한 게임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크리켓 관련 게임 콘텐츠 개발에 투자 확대

 

 ○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비디오 게임 회사 Gameshastra는 인도 마을을 배경으로 해, Gilli danda(크리켓과 비슷한 스포츠)와 kabbadi(술래잡기와 피구, 격투기가 혼합된 형태의 경기)같은 인도 로컬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토리라인 개발

 

□ 인도 게임 콘텐츠 시장 전망

 

 ○ 인도 게임 시장에서 콘솔 게임은 아직 일부만이 즐기고며, 모바일 게임, 온라인 게임은 게이머들이 비교적 쉽게 즐기는 게임임.

  - 콘솔 게임과 모바일·온라인 게임과 어느 정도 상호작용이 있기는 하지만, 모바일·온라인 게임이 더 많은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음.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콘솔가격은 5990~1만9990루피(약 15만~90만 원) 수준이나 수요가 확대될 경우 가격이 낮아져 잠재성장률이 높다는 평가

  - 아직 콘솔 게임은 고소득 그룹만 접근할 수 있으므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는 못함.

 

 ○ 인도에서 온라인 게임은 비교적 생소한 부문이나 최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게이머 수가 증대됐으며, 게임 종류에서는 가장 많은 수의 게임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 사업자들이 현지화하는데 큰 관심을 보임.

  - 페이스북 사용자의 40%가 소셜 게임을 즐김.

 

 ○ 게임시장 콘텐츠에 점차 글로벌한 액션, 스포츠, 어드벤쳐를 넘어서 현지화된 요소가 가미됨.

  - 그러나 아직 현지화된 게임 콘텐츠보다는 글로벌한 콘텐츠가 인기가 높음.

  - 로맨스나 결혼과 관련한 게임도 점차 인기를 얻음.

  - 언어, 게임배경, 테마 등에서 현지화가 가능하며, 특히 언어의 현지화는 수많은 언어가 존재하는 인도 내에서 분명히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

 

□ 시사점

 

 ○ 인도의 게임시장은 아직 다른 국가들에 비해 서비스가 불충분한 분야로 관련 한국기업들이 빠르게 진출할 경우 시장 우위를 점할 가능성 큼.

  - 인도 내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각종 온라인, 모바일 게임도 점차 게이머 수가 증가할 것임.

  - 특히 모바일 분야는 이미 여러 사업자가 로컬 테마를 적용하기 위해 활발히 노력하고 있으며, 크리켓, 볼리우드, 인도 인기 TV쇼 등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됨.

 

 ○ 인도에서 콘솔게임 콘텐츠 개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인도의 보수적인 부모들임.

  - 자녀들에게 콘솔 게임을 구매해줄 인도 부모세대는 폭력성, 고립성 등의 이유로 아이들이 콘솔게임을 즐기는 데 대한 확신이 없음.

  - 보수적인 인도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확신시킬 방안 또한 게임 개발 시 미리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임.

 

 ○ 인도 게임시장은 아직 주목되지 않은 시장이나 문맹률이 낮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해 세계적인 유행을 금세 파악할 수 있는 인도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게임을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게임 콘텐츠 개발 스튜디오들이 지역화된 콘텐츠 개발에 투자할 만한 적절한 시기로 보임.

 

 

자료원: 힌두스탄 타임즈, DNA, KOTRA 뭄바이 KBC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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