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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시대에도 활기 찾는 홍콩 소비시장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5-31
  • 출처 : KOTRA

 

고물가시대에도 활기 찾는 홍콩 소비시장  

- 인플레이션에도 소비자 자신감 높아 -

- 중국여행객 생필품 구매 급증 -

 

 

 

□ 인플레이션에도 소비자 자신감 높아

 

 ○ 물가상승 심화

  - 홍콩 통계청에 의하면 2011년 3월 물가는 전월(2월) 대비 3.7%, 전년 대비 4.6% 상승했음.

  - 2011년 1분기 식품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6.3% 상승했으며, 특히 육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짐.

 

 ○ 2008년 이래 소비자 자신감 최고

  -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홍콩 소비자 자신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닐슨(Nielsen) 리서치가 51개국 2만8000명을 대상(홍콩인 504명)으로 한 설문에 의하면 홍콩소비자 자신감은 2008년 이래 최고 수준을 기록함.

  - 소비자 자신감은 2010년 4분기 99포인트에서 2011년 1분기 107포인트로 급상승했으며, 이는 전체 평균인 92포인트보다 15%나 높음.

  - 소비자 자신감은 전체 0~200포인트에서 100포인트가 넘으면 높다고 보며 100 이하는 낮다고 봄.

 

 ○ 낮은 실업률과 높은 경제성장률이 원인

  - 경제에 대한 낙관적 기대로 소비자 자신감이 높은 이유는 최근 실업률이 더욱 낮아지고 경제성장률은 높아지기 때문임.

  - 홍콩무역발전국에 의하면 작년 4%대였던 홍콩의 실업률은 최근(2~4월) 3.5%대로 낮아지고, 1분기 경제성장률은 무려 7.2%에 달했음.

 

 중국인 쇼핑객 더욱 증가

 

  명품에서 생필품으로 품목 확장

  - 기존에는 중국 관광객들이 홍콩에서 주로 명품 쇼핑을 했으나, 최근에는 구매 품목이 생필품까지 확장된 것으로 나타남.

  - 생필품 구매를 위해 홍콩을 찾는 중국인들은 라면, 프라이팬, 침대보 등 생활용품을 다량 구매함.

 

  소비층도 확대

  - 기존의 중국 쇼핑객이 명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고액 소비자였다면 최근 쇼핑객은 소액소비자도 많음.

  - 이들은 중국에 없는 샴푸나 스킨케어 제품 등 소량구매를 위해서도 홍콩을 방문하고 일일 구매량은 수 백불 수준으로 나타남.

 

  중국 쇼핑객 증가 원인

  - 위안화의 강세 및 중국 내 인플레이션은 광둥성 거주인의 홍콩 쇼핑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임.

  - 중국의 4월 물가상승률은 5%에 달했으며 특히 식품은 11%에 달했음.

 

  1일 쇼핑 투어 인기

  - 1일 쇼핑 투어를 이용하는 중국인들은 하루에 수천~1만 위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광둥성에서는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 차이가 커, 많은 중국인이 한 달에 한 번씩 홍콩에 와서 라면, 기저귀, 조리기구 등 생활용품을 1만 홍콩 달러 이상 구매해 가는 것으로 나타남.

  - 홍콩 관광청이 중국인 6만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의하면 응답자 중 1.5%(9000명)는 5만 홍콩 달러 이상을 소비함.

  - 중국인들은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20%를 절약할 수 있고 홍콩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품질도 좋아 홍콩 쇼핑을 선호함.

 

중국 소비자 유형별 구매 경향

유형

하루 소비액

구매품목

구매원인

A(1.5%)

5만 홍콩 달러 이상

-

-

B

수천-1만 홍콩 달러

스킨케어, 침대보, 식용유, 과자,

간장, 라면. 기저귀, 조리기구 등

중국과 가격 차이 때문에 다량 구매

C

수백 홍콩 달러

화장품, 목용용품 등

중국에는 없는 품목 소량 구매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 알뜰족과 중국인을 잡아라  

 

 ○ 향후 소비 시장 증가 기대

  - 소비패턴이 검소하게 변하기는 했지만 홍콩 소비자 자신감이 높게 나타난 만큼 향후 소비시장 증가가 기대됨.

  - 단 소비패턴이 검소하게 변하는 점을 고려하며 예산 절감형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예를 들어 최근 홍콩 소비자들은 보관성이 떨어지는 신선식품에 대한 소비를 5% 줄이고 장기간 보관이 용이한 냉동식품 소비를 늘려감. 컴퓨터, 핸드폰 등의 업그레이드를 미루는 이도 증가함.

 

 ○ 중국인 소비 증가세

 - YATA 백화점(샤틴 소재)은 투어서비스와 협력해 1일 투어를 활용하는 중국인 대상 마케팅을 전개함.

 - 최근 진행한 반기 세일에서는 5일 동안 판매 중 중국소비자 구매가 작년(8%)보다 7% 증가한 15%를 차지해 생활용품 관련 중국인 쇼핑액이 거의 두 배로 증가한 것을 보여줌.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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