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두바이에 부는 캐릭터 상품의 인기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5-05
  • 출처 : KOTRA

 

UAE, 두바이에 부는 캐릭터 상품의 인기

- 캐릭터 공연에서부터 전자제품까지, 다양한 두바이의 캐릭터 시장 -

- 철저한 시장조사와 실제 구매자인 부모의 심리파악이 중요 -

     

 

     

□ 전 세계 인기 캐릭터의 총집합, 두바이 캐릭터 시장

 

 ○ UAE는 총인구 500만 명 중 외국인의 비중이 80%에 이르러 타 문화에 대해 개방적이고, 젊은 외국인력의 유입으로 30~40대의 인구비중이 전체인구의 70%가량을 차지해 이들의 자녀를 위한 유아용품 시장이 발달했음.

  - 전 세계 교역정보 제공 사이트인 World Trade Atlas에 따르면 2010년 UAE의 장난감 수입액은 1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시장점유율이 86%에 이름.

  - 캐릭터 강국인 미국이 중국의 뒤를 이어 450만 달러를 수출했으며, 이어서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상위 수출국에 유럽국가가 다수 포함돼 있음.

 

 ○ 세계 최대 장난감 가게인 Hamleys가 Dubai Mall에도 입점해 있으며, 이 매장에서는 인형, 완구를 비롯해 우산, 잠옷, 자동차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함.

  - Hamleys 매장 매니저와 인터뷰한 바로는 이 매장에서 미국 만화영화 캐릭터인 “스펀지 밥”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2011년 초 개봉한 디즈니사의 극장용 만화영화 라푼젤의 캐릭터와 그 외 디즈니사의 다양한 캐릭터가 인기를 끌고 있음.

 

두바이 몰의 장난감 매장 전경

자료원 : 두바이 KBC 자체촬영

 

□ 마니아층을 공략하는 Hello Kitty

 

 ○ 삼성전자 두바이 법인의 Hello Kitty폰은 친숙한 캐릭터와 세련된 디자인을 내세워 청소년과 여성 소비자층을 공략함.

  - UAE 통신규제청(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 : TRA)에 따르면 2011년 2월 기준, UAE의 휴대폰 보급비율은 199.3%로 UAE에서는 1인당 2대의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휴대폰과는 달리 캐릭터를 활용한 색다른 디자인의 휴대폰에 대한 수요가 높음.

 

이븐 바투타 몰 내 Hello Kitty 매장 및 삼성전자의 Hello Kitty폰 모습

자료원 : 두바이 KBC 자체촬영

 

 ○ 또한 Hello Kitty로 분장한 진행자가 대형 쇼핑몰에서 주최하는 문화행사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을 진행하며 캐릭터 홍보와 매출증가를 도모함.

  - 두바이에 있는 Burjman 쇼핑몰은 ‘The Hello Kitty Show at Burjman'을 기획해 Hello Kitty 캐릭터와 ’Kitty의 친구‘ 캐릭터들이 공동 출연하는 쇼를 진행하면서, 한정판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기도 함.

 

 ○ Hello Kitty 전용상점은 UAE 전체에 14개가 있으며, 그중 두바이에 5개가 있음.

  - Hello Kitty 상점에는 각종 캐릭터 완구를 비롯한 의상, 액세서리, 주방용품을 비롯해 카메라 등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Hello Kitty를 활용한 아기자기한 캐릭터 상품이 총 집합해 있음.

  - 해당 매장의 상품은 일반 매장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높으나 Hello Kitty 마니아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히 유지됨.

 

□ 시사점

 

 ○ 최근 UAE에서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어 우리 캐릭터의 진출에 호기를 맞음.

  - 우리 토종 캐릭터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의 수출을 통해 홍보 효과를 높이고, 캐릭터 상품 생산 시 중국산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디자인과 고급화 전략이 필요함.

 

 ○ 현지시장 진출 시에는 유아용이나 20대 여성 등 특정 목표층을 설정, 이들을 공략할 수 있는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유리하며, 현지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여가야 함.

  - 현지 소비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부모와 어린이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두바이에 부는 캐릭터 상품의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