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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다이어트로 비만 해결한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1-04-29
  • 출처 : KOTRA

 

중국, 인터넷 다이어트로 비만 해결한다

- 기존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신뢰도 낮아 -

- 인터넷 다이어트 사이트 갈수록 많아져 -

 

 

 

□ 비만, 중국의 사회문제로 부상

 

 ○ 선진국 수준의 중국 일부 지역 비만인구비율

  - 중국 전체 비만인구 비율은 23%이며, 베이징은 40%, 연해지역은 50%에 달해 이 수치는 선진국 수준과 비슷한 수준임.

  - 베이징 푸라이 언론이 실시한 설문조사 및 통계수치에 따르면 베이징에 7000만 명의 비만인구가 있음.

     

□ 다이어트시장 성장 거듭

     

 ○ 매년 15~30%씩 성장하는 중국 다이어트 시장

  - 관련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다이어트 시장은 매년 15~30%씩 성장하며, 이는 선진국들의 평균 성장률 7~8%에 비해 세배이상 빠른 수치임.

  -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점차 많아지고 다이어트식품 시장규모는 이미 100억 위안대로 성장.

 

 ○ 쏟아지는 다이어트 관련 제품들

  -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1년 다이어트 제품종류는 베이징에서만 300여 가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다이어트 시장에서는 식품, 약, 기기 이외에도 보정속옷, 인터넷다이어트, 중의학 다이어트 등 다양한 다이어트 상품들이 출시됨.

 

□ 다이어트 상품에 대한 제품 신뢰도 낮아

 

 ○ 다이어트 경험 많지만 제품신뢰도는 매우 낮아

  - 다이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남성의 29%, 여성의 75%가 다이어트를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 소비층은 주로 고소득의 여성층으로 구매력이 매우 높지만, 이들 중 85%에 달하는 소비자가 다이어트 제품의 효능에 대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

 

□ 새롭게 부상하는 인터넷 다이어트

 

 ○ 보허망(薄荷), 웨이보 등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서 다이어트 열풍

  - 자신의 현재 키와 체중, 식습관, 활동량 등을 토대로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나날이 인기

 

 ○ 보허망(薄荷, Boohee.com), PK 클럽의 부상

  - 보허망은 중국의 최대 인터넷 다이어트 사이트 중 하나로 이미 회원 수가 수백만 명에 이름.

  - 2007년 정식으로 개설돼 다이어트 정보를 제공하다가 2009년 11월부터 PK클럽 및 다이어트 다이어리 서비스를 출범, 다이어트 전문 클럽 수만 이미 563여 개에 이르고 관련 클럽의 수는 더욱 많이 개설되면서 좋은 호응을 얻음.

  - 다이어트 클럽 중 가장 인기 있는 PK클럽은 일일 식사기록 및 운동기록을 토대로 클럽회원을 모집하고 날을 정해 허리와 다리 사이즈를 인터넷공간에 기록하고 서로의 다이어트 상황을 체크하는 식으로 운영, 오프라인 모임을 하기도 함.

  - 광저우지역 대표적인 PK클럽 세 곳은 클럽 회원 수가 이미 3000명을 돌파.

 

    

자료원 : 보허망(薄荷)

 

□ 시사점 및 전망

 

 ○ 기존 제품에 대한 불신이 새로운 트렌드 이끌어

  - 다이어트 약이나 식품은 구매금액에 비해 효능이 떨어져 더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운동 다이어트, 인터넷 다이어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짐.

  - 효능이 입증된 획기적인 제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임.

     

 ○ 인터넷 다이어트 사이트를 통한 마케팅 전망 밝아

  - 자신의 몸매에 대한 불만에서 시작된 다이어트의 특성상 인터넷의 익명성이 소비자들을 쉽게 끌어들이고 인터넷 다이어트 확산에 기여함.

  - 인터넷 다이어트 사이트의 영향력이 확산됨에 따라 이들 게시판에서의 입소문이나 유명 클럽회원의 후기 등의 파급효과가 더욱 커질 전망임.

  - 인터넷 다이어트 사이트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은 앞으로의 중국시장 공략에 매우 효과적인 전략옵션이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보허망(薄荷), 신화망(新),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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