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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 등 글로벌 의류 브랜드 중국서 품질불량 물의 빚어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4-27
  • 출처 : KOTRA

ZARA 등 글로벌 의류 브랜드 중국서 품질불량 물의 빚어

 

- ZARA 등 중국 내 수입 의류제품 절반 이상이 제품 불합격 -

- 대다수 수입 브랜드의 품질불량문제는 의류라벨 및 제품설명 규정 미준수로 인해 발생 -

 

 

 

 

□ 지난 4월 10일, CCTV <매주품질보고(每周質量報告)>에서 다수 의류 브랜드의 캐쥬얼 바지 품질 불합격 사태 다뤄

 

 ㅇ 북경시소비자협회가 50여개 의류 브랜드의 대상으로 품질 테스트를 벌인 결과, ZARA 등 다수 브랜드 품질 불합격 판정 받아

  - 북경시소비자협회는 현재 북경 대형 쇼핑몰 및 백화점에서 판매중인 유명 의류 브랜드 50여개를 무작위 선정, 이들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캐쥬얼 바지를 구입해 품질 테스트를 실시함.

  - 테스트 결과 ZARA, G2000, G-Star 등 유명 수입 의류 브랜드의 캐쥬얼 바지에서 PH 기준치 및 포름알데히드 성분 기준치가 초과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품질 불합격 판정을 받음.

 

 ㅇ 이들 외국 의류 브랜드의 품질 불량 사태는 지난 2009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온 문제임

  - 2009년부터 지금까지 북경시소비자협회는 중국상업연합회 방직·가죽품질검사센터, 국가의류품질검사센터(천진)과 연합해 ZARA 제품에 대해 총 3차례의 검사를 실시, 2009년 12월 진행된 1차 검사 당시 ZARA 오리털 외투의 실 오리털 함량(40.5%)과 제품라벨에 표기된 함량(50%)이 불일치했고, 2010년 말 진행된 2차 검사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옴.

  - 최근 27일, 국가품질총국이 발표한 '아동 및 영유아 의류' 검사 결과에 따르면, 총 14종의 제품이 불합격 판정되었으며, 이 중 H&M의 아동복 외투도 포함되었음을 발표, 또, 상해시품질기술감독국이 최근 발표한 2분기 제품 품질검사 결과에 따르면 H&M 니트 의류가 PH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함.

 

 

□ ZARA, H&M 등 유명 의류 브랜드의 품질 불합격 사태는 대부분 의류라벨 및 제품설명 규정 미준수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ㅇ 중국 내 유통되는 모든 의류 제품은 <방직품 및 의류 제품 설명(GB5296.4)>규정에 따라야 하지만 일부 브랜드, 특히 수입 브랜드의 경우 이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규정에 따르면, 중국 내 유통되는 모든 방직제품의 라벨에는 생산자 주소 및 연락처, 제품명칭, 제품치수 및 규격, 의류 소재 성분 및 함량, 세탁방법, 제품사용 및 보관시 주의사항, 제품사용기한, 제품표준번호, 제품품질등급, 제품품질검사합격증 및 안전기술유형 등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함.

  - 현재 중국 내 유통 중인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위 규정에 미흡한 라벨이 부착되어 있고, 일부 브랜드의 경우 원산지의 브랜드 라벨을 그대로 부착해 판매하고 있어 중국 제품표준기준에 어긋나는 것으로 나타남.

  - 가령 생산자 주소 및 연락처의 경우, 반드시 방직품 및 의류 생산업체의 정식 등록 명칭 및 주소지를 기재해야 하며, 수입 방직품 및 의류제품의 경우 중국어로 제품의 원산지(나라 또는 지역)뿐만 아니라 중국 내 대리상 또는 유통업체의 법적 등록 명칭과 주소지를 기재해야 함.

  - 이번 ZARA의 품질 불합격 사건도 일부 의류에 실제 사용된 메타크릴산과 섬유접착성분이 라벨에 표기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이는 중국 내 관련 법규에 따라 '기타성분'으로 표시해야 함.

 

□ 우리기업에 주는 시사점

 

 ㅇ 우리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에서 높은 시장경쟁력을 자랑하는 분야인 만큼,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사안임.

  - 우리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시장분야이고, 실질적으로 중국 내 시장경쟁력 및 선호도도 높은 분야인 만큼, 유럽 유명 브랜드의 이번 품질 불합격 사태는 우리기업 관계자들이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 사안임.

  -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의류 자체의 결함보다 의류라벨 작업 단계에서 중국 내 규정을 소홀히 한 채 빠른 공급 및 유통을 지향해 발생한 문제임을 파악해야 함.

  - 비록 의류라벨 및 제품설명 규정 미준수로 인해 발생한 문제였으나, CCTV 프로그램의 집중 보도로 인해 ZARA, H&M 등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음은 물론, 전체 매출액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 만큼, 현재 중국 의류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및 향후 진출 계획이 있는 한국의 의류기업은 중국 내 의류라벨 규정을 다시 한 번 파악해 볼 필요가 있음.

 

 작성자 : KOTRA 북경무역관 안연정

 감수자 : KOTRA 북경무역관 허성무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易, 中國紡織報 등./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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