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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밝아지는 터키 조명시장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11-04-22
  • 출처 : KOTRA

 

점점 더 밝아지는 터키 조명시장

- 2011년 10% 성장 전망 –

- LED 제품이 대세 -

 

 

 

□ 터키 조명(lighting) 시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터키의 빠른 경제 성장에 발맞춰 터키 조명시장이 크게 성장함.

  - 터키 조명시장 규모는 20억 달러 수준이며, 이는 2005년의 4억 달러에서 5배가량 성장한 것임.

  - 터키 내 조명 관련 기업은 약 2000개사가 있으며, 연간 2억5000만 달러 가량 수출함.

  - 터키는 2005년만 하더라도, 위성사진으로 촬영했을 때 유럽 지역에서 가장 어두운 국가로 얘기될 만큼, 인구나 경제 수준에 비해 조명 시장이 발달하지 못했음.

  - 하지만 에너지 절감형 조명기구가 시장에 본격 소개된 2008년 이후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함.

  - 2011년 터키의 조명시장은 약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LED 조명 시장

 

 ○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터키에서도 LED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높아짐.

  - 터키에서는 2015년까지 LED 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더 긴 수명, 에너지 절감이라는 LED 조명 제품 고유의 장점 이외에도 뛰어난 디자인 역시 소비자들에게 보여줌.

  - 터키는 2005년만 하더라도, 위성사진으로 촬영했을 때 유럽 지역에서 가장 어두운 국가로 얘기될 만큼 인구나 경제 수준에 비해 조명시장이 발달하지 못했음.

  - 하지만, 에너지 절감형 조명기구가 시장에 본격 소개된 2008년 이후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함.

 

□ 터키 조명 산업의 수출

 

 ○ 터키 조명산업의 수출액은 약 2억 달러에 달함.

  - 가장 큰 수출 품목은 샹들리에 및 천장, 벽 조명기구로 전체 수출의 42%를 차지함.

  - 터키는 샹들리에 및 천장, 벽 조명기구 부문에서 세계 시장의 28%를 점유함.

 

 ○ EU 국가로의 수출 비중이 40% 이상

  - 관세 동맹으로 긴밀한 경제 관계를 하는 EU의 비중이 높으나, 점점 기타 주변국, 즉 터키계 공화국, 중동, 북아프리카로의 수출이 늘고 있음.

  - 주요 수출국은 아제르바이잔, 투르크메니스탄, 이라크, 독일, 리비아, 알제리, 루마니아, 영국, 러시아 등임.

 

터키 조명 산업 수출액

 (단위 : 천 달러)

품목

2007

2008

2009

샹들리에 및 천장, 벽 조명기구

82,124

97,714

83,140

테이블, 책상, 침대 조명기구

3,124

4,677

3,977

크리스마스트리용 조명기구

133

58

582

전기 램프

47,295

60,450

48,911

전기를 이용하지 않는 램프

2,282

3,141

4,018

조명사인 등

23,247

22,569

23,790

램프, 조명기구 부분품(유리)

21,625

21,182

14,926

램프, 조명기구 부분품(플라스틱)

567

815

657

램프, 조명기구 부분품(유리, 플라스틱제외)

11,940

14,603

13,977

기타

538

437

96

총액

192,875

225,647

194,074

 

□ 주요 관련 기관 및 박람회

 

 ○ 관련 협회는 AGID(Turkish Lighting Luminaries Manufacturers Association, www.agid.org.tr)이 있음.

  - 또한, ATMK(Turkish national committee of Illumination)가 관련 R &D를 수행함.

 

 ○ 터키에서 개최되는 주요 박람회에는 Deco Istanbul, Lightech 2011 등이 있음.

 

□ 시사점

 

 ○ 터키에는 저가 중국제품이 상당수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낮은 품질로 인해 소비자의 불만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음.

  - 우리 기업은 상대적으로 뛰어난 품질을 강조해야 하고, 특히, 프로젝트 단위(신규 쇼핑센터, 공장, 아파트 등)의 대량 물량 공급 기회를 모색해야 함.

 

 

자료원 : IGEME, KOTRA 이스탄불 KBC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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