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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계란의 변신, 이제는 LAID IN CHINA가 브랜드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30
  • 출처 : KOTRA

 

중국 계란의 변신, 이제는 'LAID IN CHINA'가 브랜드

- 브랜드로 중국계란 신뢰 회복 -

- 홍콩서도 인기 상승 -

 

 

 

□ 중국산 계란 이미지 상승

 

 ○ 과거 중국산 계란 불신

  - 2006년, 2007년 중국산 계란에서 독성 성분(수단 레드-후베이 지역, 멜라민-다롄 지역)이 검출돼 홍콩인의 계란에 대한 불안감을 고조한 바 있음. 계란은 홍콩인들의 식단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계란에서의 독성염료 검출은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음.

  - 이후 계란 수출자와 수입자에 관한 자격을 엄격화하고 품질관리에 주력했으나, 이와 관련한 계란 밀수나 계란의 품질에 대한 불신이 큰 후유증으로 남음.

  - 이로 인해 수년간 상당수의 홍콩소비자가 중국산 계란을 회피하고 태국·미국 등 외국 계란을 선호했음.

 

 ○ 최근 중국산 계란 이미지 회복

  - 중국산 계란은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기존의 영농한 양계장의 이미지를 버리고 브랜드화에 집중한 결과 점차 소비자 신뢰를 얻고 있음.

 

  

 

□ 중국 계란의 브랜드화 전략

 

 ○ 품질 향상

  - 브랜드화에 적합한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함. 예를 들어 한 쓰촨성 양계장은 기존의 좁은 닭장을 버리고 넓은 닭장을 사용해 닭의 운동량을 늘렸으며, 상하이의 양계장에서는 일본에서 도입한 기술을 사용해 닭에게 채소만 먹이고 계란 품질이 우수해 날계란으로 먹어도 좋다고 함.

 

중국서 시판되는 계란별 특징

계란이름

특징

Green Egg

인공사료가 아닌 옥수수와 콩을 먹임.

Ecological Egg

옥수수와 지하수를 먹이고 쾌적한 공기 속에서 사육

Grain Egg

천연 곡물을 먹임.

Tu/Chai Egg

개별 농가에서 벌레와 천연곡물을 먹이며 놓아 기름.

Early Egg

닭이 처음 낳은 계란

Baby Egg

닭에게 비타민 강화된 옥수수와 콩을 먹여 오메가쓰리, 지방산 등이 풍부해

어린이 두뇌발달에 좋음.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 대규모 시설로 전문화

  - 현재 중국 내 양계장 대부분이 닭 1만 마리 이하의 소형 양계장임. 중국과 해외의 높은 수요량과 품질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에는 대형 공장이 설치돼 계란 포장과 안전성과 영양을 높여 건강란으로 프로모션하고 있음.

  - 중국 내 영세 양계장은 사라지는 추세임. 특히 규격·제조일자·상표가 없는 3無제품은 인기가 급속히 떨어짐.

 

 ○ 중국 내 브랜드 계란 사례 DQY

  - 아시아 최대 양계장 베이징 DQY의 경우 베이징 부근의 얀칭 지역 양계장에서 300만 마리 닭이 하루 평균 150만~160만 개의 알을 생산함. 거의 80%가 신선란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홍콩 등지로 나가며, 나머지 20% 정도는 제과점·호텔·식당 등에 액상계란으로 제공됨.

  - DQY 계란의 특징은 닭이 산에서 나는 샘물과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공기관리가 되는 닭장에서 생활한다는 것

  - DQY 는 안후이와 광둥성 지역에 두 개의 양계장을 건설 중이며 2013년까지 600만 마리의 닭을 보유할 예정

  - DQY는 2010년 한 해 동안 3억 위안의 판매수익을 기록했음. 기존의 양계 산업 마진은 약 20%, 순수입은 3~5%에 그치는데 DQY는 상품부가가치를 높이고 고급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비타민이 보강된 신제품 라인을 런칭했음. 이 계란은 한 개에 1.6~2.6위안으로 브랜드없는 계란보다 다섯 배 비싸지만 인기리에 판매 중임.

  - 고급계란의 주요 타깃층은 대략 월 소득 5000위안 이상 가정의 25~45세 주부인데 최근 구매자 연령층이 더 넓어지고 있다고 함.

 

□ 추가참고 사항 및 시사점

 

 ○ 계란 대국 중국, 점점 전문화·대형화되는 생산라인

  - 중국은 세계 최고의 계란 소비국이자 생산국임. 현재 77만 개 양계장에서 13억 마리의 닭이 세계 계란 소비량의 40%를 생산해냄.

  - 브랜드 계란 판매 증가의 원인은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 고조임. 브랜드 계란은 일반계란보다 값이 거의 두 배지만 소비자는 건강 기능이 높고 브랜드화된 제품을 선호함.

  - DQY에 의하면 중국의 양계산업은 미국과 유럽처럼 몇 개의 대형 기업이 장악할 전망임.

 

 ○ 중국 계란 관련 규정 올해 안 발표

  - 미국과 유럽은 in cage, cage free, free range, organic으로 구분해 표기하는데 중국에는 이러한 표기에 규정이 없음.

  - 중국 상업부는 계란 제품 표기 안내에 대한 관련 규정을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임.

 

 ○ 홍콩의 중국산 계란 수입 꾸준한 증가 예산

  - 최근 중국산 계란의 이미지 회복으로 2010년 중국산 계란 수입은 다시 활기를 찾아 17.5%의 대폭 증감률을 보였으며, 2011년 1~2월 기간에는 30% 증가했음.

 

 ○ 홍콩 내 일본산 인기 감소 예상

  - 고가에도 꾸준한 인기를 누렸던 일본산은 올해 들어 큰 감소세를 보였음. 최근 일본 지역 방사능 유출로 소비자들은 일본산 구매를 기피하고 있어 일본 계란의 인기 감소는 당분간 지속될 예상임.

 

홍콩 계란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10)

국가

2009

2010

2011. 1~2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57,068

-3.6

67,083

17.5

12,128

30

2

미국

21,016

32.2

22,319

6.2

4,518

34.6

3

태국

20,500

-6.2

10,570

-48.4

1,149

-59.9

4

말레이시아

890

-27.2

3,224

262.1

446

141.2

5

일본

2,089

54.2

2,712

29.8

72

-88.6

총합

105,358

2.7

111,582

5.9

20,930

24.2

 주 : HS Code 04070070(신선란)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KOTRA 홍콩 KBC, 유통매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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