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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위성방송수신기 시장 급속도로 성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1-03-02
  • 출처 : KOTRA

 

요르단 위성방송수신기 시장 급속도로 성장

- 가격경쟁력 확보가 최우선, 토털 솔루션 지원체제 구축도 필요 -

- HD위성수신기, USB슬롯, 카드 슬롯 등 최신 제품으로 교체 수요 -

 

 

 

□ 시장 개황

 

 ○ 요르단에서 위성방송수신기 수요는 연간 3~10%씩 꾸준히 증가함.

  - 2009년 요르단 시장규모는 4300만 달러 정도로 추정됨.

  - 신품 위성방송수신기시장 비중은 80%이며, 나머지 20%는 중고 위성방송수신기 시장임.

  - 올해 위성방송수신기는 스포츠 독점중계와 중동상황 급변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요르단 위성방송수신기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정보원 : Market Size for Satellite Receivers HS Code 8528

 

 ○ 요르단 소비자는 소득에 비해 최신 LCD TV, DVD 플레이어, 위성방송수신기 및 핸드폰 등 가전 및 IT 제품 구매에 많은 돈을 씀.

 

 ○ 위성방송수신기 수요가 큰 만큼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이것은 제품 가격 인하로 이어짐.

  - 위성방송수신기 구매 시 가장 큰 결정 요인은 가격임.

 

□ 수요 급증 사유

 

 ○ 위성방송수신기 수요는 중동지역의 혼란한 정치 상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음.

  - 요르단 소비자들은 위성방송을 통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뉴스를 시청하기 때문임.

  - 2003년 이라크 전쟁 발발시 요르단에서의 위성방송수신기 수요가 급증한 바 있음.

 

 ○ 2011년 현재 요르단을 비롯해 중동에서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수요 증가

  - 다른 나라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욕구 증가

  - 2011년 이집트 시위 당시 NILE SAT의 알자지라 방송이 일시적으로 정지되자, NILE SAT외의 다른 위성네트워크를 통해 TV를 시청했음.

  - 하지만 프로그래밍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 불만

  - 따라서 여러 가지 위성을 수신할 수 있고, 손쉽게 위성네트워크를 바꿔 프로그래밍 및 튜닝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위성방송수신기를 원함.

 

 ○ HD 위성 방송수신기를 선호

  - HD TV를 가지고 있어도 HD 위성방송수신기가 없으면 쓸모가 없음.

  - 현재  HDTV가 한참 보급돼가는 추세에 발맞추어 HD 위성방송수신기에 대한 욕구가 매우 커짐. 현재 가지고 있는 위성방송수신기를 바꾸는 가장 큰 이유로 추산됨.

 

 ○ 공중파 방송인 요르단 TV의 프로그램이 빈약하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수신할 수 있는 위성 방송수신기 구매를 선호함.

  - 젊은층일수록 중동 다른 나라나 유럽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 시청을 즐김.

  - 요르단에서는 이집트, UAE, 레바논 및 유럽 방송을 무료로 수신할 수 있음. 이들 지역에서 방송되는 700개가량의 위성방송 TV 수신 가능

  - 중동 각국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아랍어로 방송되므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음.

 

 ○ 요르단 소비자들은 평균 2년에 한번씩 위성방송수신기를 바꿈.

  - 최신 기능 보유 위성방송수신기로 업그레이드

 

 ○ 카드 슬롯이 있는 제품을 선호

  - 스포츠 경기가 독과점으로 방영되고 카드를 꽂아야 볼 수 있는 경우들이 있음. 요르단 국민은 스포츠(특히 축구)에 열광하기 때문에 제품에 수신카드를 꽂을 슬롯이 있는 제품을 선호

  - 슬롯의 개수는 많을수록 좋음.

 

 ○ USB 단자가 있는 제품을 선호

 

□ 경쟁 동향

 

 ○ 중국, 한국, 말레이시아산 제품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나 유럽산과 미국산은 미미한 수준임.

  - 요르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조회사는 Tiger, Strong, Palcom, Open Star, Sony & FTE 순임.

  - 중국산은 양호한 품질에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점유율 가장 높음.

  - 한국산 위성방송수신기는 그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경쟁이 치열한 만큼 위성방송수신기 판매자들은 대대적인 광고와 판촉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 새로운 기능을 보유한 최신 위성방송수신기 출시

  - 가격 할인, 무료 설치 서비스 제공 등

 

주요 제작사별 시장점유율

사진

제조업체

국가

시장점유율(%)

Tiger

중국

20

Palcom

말레이시아

15

Strong

한국

10

Open Star

중국

6

Sony

일본

4

Pinnacle

말레이시아

4

FTE

중국

4

Infinity

대만

2

G Guard

한국

2

StarCom

중국

2

Open Sky

한국

2

Dansat

사우디아라비아

2

Humax

한국

1

Lawrence

태국

1

Techno Sat

UAE/사우디아라비아

1

Nokia

스웨덴

1

Samsung

한국

1

 

Vortex

중국

1

기타

21

정보원 : Jordan Market

 

각국별 수입 규모

        (단위 : US$, %)

순위

국가명

2007년

2008년

2009년

합계

3년간

시장점유율

1

중국

8,022,421

11400,696

16,361,873

35,784,990

39

2

말레이시아

4,140,843

7296,955

12,100,766

23,538,564

26

3

한국

4,286,188

4333,342

5,235,586

13,855,115

15

4

인도네시아

1,724,503

2035,930

2,548,097

6,308,530

7

5

일본

1,860,802

1247,869

832,164

3,940,835

4

6

대만

1,162,739

1739,370

334,137

3,236,246

3

7

미국

305,365

471,912

845,800

1,623,077

2

8

이집트

185,153

170,920

1,241,701

1,597,774

2

9

독일

251,835

871,042

219,271

1,342,148

1

10

터키

73,496

357,560

623,868

1,054,924

1

 

22,013,345

29,925,596

40,343,261

92,282,203

100

주 : 1의 자리 이하 반올림

정보원 : 요르단 통계청 (2011년 2월 가장 최근 자료)

 

□ 진출 전략

 

 ○ 가격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임.

  - 요르단에서 위성방송수신기 최대 수요 그룹은 중하위층임. 따라서 가격이 저렴해야 함.(대당 소비자 가격 40달러 이하로 책정해야 함.)

 

 ○ 종합 솔루션 체제 구축

  - 단순히 위성방송수신기만 판매할 것이 아니라 종합 솔루션(receiver, LNB, dishes, cable, networking, splitters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함.

 

 ○ 철저한 A/S 도입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철저한 A/S 제공

 

 ○ 우수한 에이전트 확보

  - 탄탄한 자금력을 갖춘 현지 에이전트와 total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딜러 확보

 

□ 관세

 

 ○ 수입 위성방송 수신기

  - 판매세 : 16%

  - 관세 : 5%

 

 ○ 이외 어떠한 수입 장벽도 없음.

 

 

자료원 : Jordan Market, 요르단 통계청/관세청, KOTRA 암만 KBC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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