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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베트남 외국인 방문객 급증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1-02-28
  • 출처 : KOTRA

 

2010년, 베트남 외국인 방문객 급증

- 2010년 500만 명 돌파로 2009년 대비 35%(120만 명) 증가 –

- 관광산업 잠재력 높으나, 홍보 및 서비스 전문성 낮아 -

 

 

 

□ 2010년 베트남 방문객 현황 및 2011년 목표

 

 ○ 2010년은 베트남 Thanh Long 1000년 기념행사 등 베트남 현지 큰 행사와 세계 경제침체 회복에 따라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수는 500만 명을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

  - 세계 경기침체로 많이 감소한 2009년 대비 120만 명, 34.8% 증가

  - 2010년 베트남 전체 관광 서비스 이용객은 2800만 명 정도로 연초 계획을 달성

  - 관광분야 총 매출은 96조 동으로 연초 목표의 20% 초과 달성

 

 ○ 베트남을 찾은 여가 목적의 외국인 방문객은 311만 명으로 베트남 전체 외국인 방문객 비중의 61.6% 차지하며, 전년동기 대비 38.8% 증가

  - 비즈니스를 목적의 외국 방문객 수는 102만 명으로 전체 비중의 18.6% 차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함.

  - 친지 방문객은 57만 명, 기타 34만 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9%, 38.6% 증가함.

 

베트남 외국 방문객 동향

                          (단위 : 천 명, %)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방문객

3,583.5

4,229.3

4,235.8

3,772.4

5,050.0

증감률

3.1

18.0

0.2

-10.9

34.8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GSO)

 

 ○ 주요 방문수단인 항공을 통한 외국인 방문객은 406만 명으로 전체 외국방문객의 80%가 이용, 전년동기 대비 34.2% 증가

  - 해상 이용 방문객 수는 5만 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23.4% 감소했으며, 매년 감소추세를 보임.

  - 육지 이용 방문객은 94만 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43% 증가함.

 

 ○ 베트남의 외국인 방문객 출발 국가로는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대만 호주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캄보디아 등 베트남 인접국으로부터의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 베트남 북쪽과 육로로 연결된 중국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인 91만 명이 베트남을 다녀감. 전년동기대비 74.5% 큰 폭의 증가를 보임.

  - 한국으로부터의 외국인 방문객은 50만 명 다녀갔으며, 전년동기대비 37.7% 증가를 보임.

  - 캄보디아로부터의 방문객은 25만 명으로 전년대비 115.2% 높은 증가율을 나타냄.

 

 ○ 2011년 베트남 관광산업분야 외국인 방문객 목표는 530만 명이며, 베트남 국내 관광 서비스 이용객은 3000만~3100만을 목표로 함.

  - 올 베트남 관광분야 매출 목표는 110조 동으로 베트남 전체 GDP의 4~4.5% 비중을 목표로 함.

 

 ○ 2011년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20년까지 베트남 관광개발 총체적 기획과 2030년 비전’안을 수립 예정임.

  - 베트남 관광총국의 ‘2020년까지 베트남 관광개발전략과 2030년 비전’ 계획 초안에 따르면, 약 700만~800만 명의 외국인 방문객, 3200만~3500만 명의 베트남 국내 관광서비스 이용객, 베트남 관광산업 총 매출 규모는 100억~110억 달러로 베트남 전체 GDP 5.5~6% 비중을 목표로 계획함.

  - 2020년에는 약 1100만~12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4500만~4800만 명 국내 관광 서비스 이용객, 매출 180억~190억 달러로 베트남 전체 GDP 6.5~7% 비중 계획함. 2030년에는 약 2020년의 2배 규모로 전망

  - 2020년 베트남 관광산업은 경제 중요한 기반으로 인접국 수준으로 도달하며, 2030년에는 세계수준을 목표로 계획함.

 

 ○ 올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베트남 관광산업에서는 국내외 유명 여행관련 박람회, 스페인 FITUR 박람회(1월), 3월 MITT 러시아 박람회(3월), 호찌민 국제 관광 박람회(9월) 등에 참가함.

  - 이러한 활동과 함께, 프랑스, 태국, 중국,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러시아, 서유럽, 미국과 북미 등으로 홍보 사절단을 파견해, 각국의 여행 상품을 관찰 및 잠재시장에 대해 정보를 수집을 병행함.

 

 ○ 2011년 베트남 국가적 관광 계획으로 Phu Yen성과 중남부 연안지역 각 성, 주요 도시와 연계를 계획함.

  - 주요 행사로 Da Bia산 정상 등극 대회(3월), 베트남-한국 간의 문화 교류밤(4월), 베트남 바다, 섬 관광의 달 개막(4월), 아세안 각국의 전통음식 페스티벌(6월)이 열릴 계획임.

  - 이러한 계획을 위해, Phu Yen성에서는 기본인프라 개선, 기초문화 관광 서비스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지방성, 도시와 협력을 구축하며, 외국투자자본 유치를 노력함.

 

□ 베트남 관광객 유치 위한 홍보, 전략, 전문성 부족

 

 ○ 하노이에서 열린 베트남 관광총국에서 주최한 ‘베트남 관광 브랜드 수립’이란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현지관광분야 전문가들은 베트남 관광산업 발전에 아직까지 많은 부정적 요소가 있어, 잠재력에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함.

  - 2010년 베트남을 방문한 국제 여행객 수는 505만 명으로 연초목표인 420만 명을 크게 웃돌았지만, 중요한 행사가 있었던 해를 감안한다면, 약 600만~700만 명 방문해야 한다고 전하며, 아직 실제 능력에 비해 못하다고 평함.

 

 ○ 베트남은 아직 명확한 베트남 관광 홍보 슬로건이 부족한 상황으로 지난 10년간 관광분야 슬로건을 3번 변경했고, 조만간 4번째 슬로건 변경 계획을 가짐.

  - ‘베트남 숨겨진 매력(Viet Nam – Hidden Charm)’이라는 슬로건은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의미 전달에서 미미, 내력이 부족하다고 전함.

  - 이에 많은 기업과 전문가들은 관광 슬로건의 변경을 주기적으로 바꾸는 것보단, 오랫동안 사용해 국제적으로 여행객에게 베트남 이미지를 각인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함.

  -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이러한 효과를 보았으며, 슬로건 변경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고 있음.

 

 ○ 베트남 관광, 영상 홍보물은 세계 시장진출에 방법, 비용 등의 아직 많은 제한이 있고, 특히 국가적 차원의 주력 관광상품과 관광 잠재시장 국가에 대한 방향성이 미흡한 실정임.

  - 베트남은 아직 국가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관광 상품이 없으며 이에 국제적으로 관광 명소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음.

  - 베트남 관광홍보에 대한 부분 또한 미흡해, 아직 세계에서 베트남 관광에 대해 관심이 적으며, 베트남의 관광상품 가치와 서비스가 여행객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고 있음.

 

 ○ Mr. Nguyen Anh Tuan 관광총국 산하 여행서비스부서 담당자에 따르면, 베트남 관광분야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전문성임.

  - 많은 분야에서 전문성 부족이 나타나며, 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관광관련 주요 기관, 개인기업 간 결속력이 부족함.

  - 또한, 과대포장 광고 및 서비스 미흡으로 베트남 관광지와 관광 서비스에 대한 여행객의 신뢰도에 악영향을 줌.

 

 ○ 동남아시아, 베트남 인접국 중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국가는 중국으로 연간 5300만 명의 여행객이 다녀감.

  - 말레이시아 2300만 명, 불안하지만 그래도 여행객이 방문이 잦은 태국이 1400만 명임.

  - 베트남은 5위에 있지만, 캄보디아의 국제여행객 수가 300만 명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베트남 관광산업을 위협하는 국가로 떠오름.

 

 ○ 관광분야 전문가들은 베트남 관광 발전을 위해서 주변국가와의 연계가 중요함을 언급함.

  - 말레이시아는 최근 관광객이 급증한 국가로, 싱가포르, 태국 기타 국가와의 연계 관광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함.

  - 국가 간의 연계 관광은 널리 보편화되고, 시간과 경비를 절감할 수 있고, 여행객에게 국가 이미지를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음.

  -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문화는 적고 많게 비슷한 부분이 있음. 이러한 부분을 개발한다면 이러한 경험을 원하고, 시도하려는 많은 국제여행객의 목적이 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베트남 정부는 매년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국내외 베트남 관광 홍보 활동을 전개하며, 특히 외국, 주요 베트남 방문객 대상국으로 홍보단 파견 등 적극적인 활동을 보임. 그러나 이에 비해 실제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현재 인접국의 관광홍보를 표본으로 변화를 꾀하려 함.

  - 전문가들은 베트남 관광분야의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가 차원에서 미래를 바라보는 전략이 필요하며, 사회적 지원도 중요하다고 강조함.

 

 ○ 또한 베트남정부는 관광산업에 중요한 리조트, 호텔개발 사업에 대한 외국투자자 유치를 희망하며, 베트남 국내경기 및 세계 경기 회복됨에 따라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

 

 ○ 베트남 관광총국 국장 Mr. Nguyen Van Tuan에 따르면, 2011년 베트남 국제여행객의 방문 수는 2010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나, 2010년과 같은 성장 속도와 규모는 어려울 것으로 전함.

  - 베트남의 잠재적 주요 방문객인 동북아 시장의 정치적 불안 가능성으로 인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베트남 뉴스, 통계청, KOTRA 호치민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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