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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바이, 중국을 잘 몰랐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2-28
  • 출처 : KOTRA

 

베스트 바이, 중국을 잘 몰랐다

- 중국 9개 매장 폐점... 중국본부도 철수 -

- 로컬 유통매장보다 높은 판매가, 과도한 운영비 부담이 패인 -

 

 

 

□ 베스트 바이 중국 9개 매장 폐점

 

  2월 22일 미국의 최대 전자제품 유통기업인 베스트 바이(Best Buy)가 중국에서 운영하던 베스트 바이 9개 매장과 상하이 중국본부를 철수한다고 발표함.

  - 베스트 바이는 2006년 장쑤우싱(江蘇五星)전기회사를 인수해 운영해 온 것 이외에도 지난 5년간 베스트 바이 매장을 중국 내 총 9개 운영함.

  - 베스트 바이의 운영실패는 상대적으로 비싼 제품가격, 중국 로컬업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경영하면서 운영비 부담을 과도하게 떠안은 것에서 비롯됨.

  - 체험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A/S 수준을 높이면서 관심을 받기도 했으나 실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구매확대로 이어지지 못함.

  - 베스트 바이는 매장을 폐점하는 대신 앞으로는 자회사인 장쑤우싱전기회사에 업무역량을 집중할 계획임.

  - 베스트 바이는 우싱전기 매장을 2012년 40~50개 신설할 계획임.

 

□ 베스트 바이가 중국에서 실패한 이유

 

  베스트 바이에서 판매되는 제품 가격이 중국 로컬 가전매장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높았던 것이 결국 소비자가 베스트 바이를 외면하게 된 원인으로 작용함.

  - 베스트 바이는 체험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자유자재로 접촉하게 하고 판매한 제품은 2년 무상 A/S 등 A/S 기간을 더 길게 적용하는 방식으로 특화를 시도함.

  - 서비스와 마케팅에 있어서는 앞섰지만 동일시장에서 동일한 공산품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한 것이 패인이었음.

  - 휴대폰은 베스트 바이 판매가격이 궈메이, 쑤닝보다 100~300위안 높았음.

  - 중국 소비자들은 베스트 바이에서 제품 모델을 체험해 본 후 궈메이나, 쑤닝 등 로컬가전매장에서 동종 제품을 흥정해 싸게 사거나 가전제품 전문 온라인쇼핑몰인 징둥상청(京東商城)에서 구매함.

 

  베스트 바이는 가전제품을 생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해 판매하고 베스트 바이의 직원과 베스트 바이 측이 판매한 제품에 대한 이윤을 서로 나누어 갖는 형태로 경영해옴.

  - 베스트 바이의 이러한 경영방식은 자금과 재고부담이 상당히 큰 방식이며 중국 로컬업체들의 일반적인 경영방식과는 다름.

  - 궈메이, 쑤닝 등 중국의 로컬가전매장은 가전업체에 임대료를 받고 일정 기간 매장의 일정면적을 임대해주고 판매액의 일정비중을 가전매장과 가전업체가 서로 나누어 갖는 형태로 운영됨.

  - 판매원도 가전매장이 고용한 판매원이 아닌 가전업체가 파견한 사람들임.

  - 로컬 가전매장은 가전판매 성수기에는 각종 기념일이나 명절을 활용해 공격적인 판촉활동을 벌이나 베스트 바이는 판촉활동이 많지 않았음.

 

베스트 바이와 궈메이, 쑤닝의 운영방식 비교

베스트 바이

궈메이, 쑤닝

베스트바이 측 직원이 제품을 판매함

공급상이 파견한 판촉직원이 제품을 판매함

점포 임대

임대하는 건물의 관리회사를 아예 인수해 건물 장기임대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임대료 부담을 낮춤

국내외 제품 구매

중국 로컬 브랜드 및 중국에 공장이 있는 외자기업 브랜드 취급

체험 마케팅 위주

전통 방식으로 판매

가격대가 높음

명절, 공휴일 활용 공격적 판촉 진행

자료원 : 21世紀經濟報道

 

  외국계 가전유통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궈메이, 쑤닝 등 로컬 가전 유통업체가 매장 수를 빠른 속도로 늘리고 있음.

  - 2010년 말 기준 궈메이, 쑤닝의 중국 내 매장이 각각 1357개, 1340개에 달하고 전국적으로 매장이 고루 분포함.

  - 베스트 바이는 전 세계 매장이 160~170개에 불과하고 중국 매장은 상하이, 베이징, 쑤저우, 항저우 등 지역에 9개만 운영해옴.

  - 인수한 우싱전기의 매장도 2006년 140개에서 2011년 1월 기준 160개로 증가하는 등 증가속도가 매우 느렸음.

  - 쑤닝 전기 매장은 2006년 351개에서 2010년에는 1340개로 급증함.

  - 올해도 쑤닝은 신규 매장을 360~370개 설립할 계획임.

 

 

자료원 :  21世紀經濟報道, 新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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