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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앨라배마 주민, “현대기아차 고마워요”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권오승
  • 2011-02-25
  • 출처 : KOTRA

 

미 앨라배마 주민, “현대기아차 고마워요”

- 현대기아차 공장 설립으로 미 남동부지역 최저 실업률 기록-

- 전통산업 쇠퇴로 생기 잃을뻔한 도시에 활력 불어넣어 -

     

     

     

□ 美 현대기아차 공장, 지역경제에 활력소 역할

 

 ○ 조지아 주 경계를 마주보고 앨라배마 주와 조지아 주에 각각 설립해 지난해 생산에 돌입한 현대·기아차 공장, 경기불황으로 고실업으로 고통받는 지역사회에 고소득 일자리를 제공하고 한국문화 이식하는 데 기여

 

 ○ 현대차 몽고메리 공장에는 현재 2650명의 근로자 고용하고 있으나 몰려드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평일과 주말 잔업근무가 계속되고, 기아차는 현대 산타페 생산지원을 위해 추가 공정 설립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1000명의 근로자 추가 고용계획

 

 ○ 현대차 몽고메리 공장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3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으며, 그중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현대기아차 공장의 존재로 앨라배마 주는 미 남동부 지역에서 가장 낮은 실업률 기록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 전경

  

 

□ 지난해 세계시장에서 현대·기아차 쾌속질주

 

 ○ 올해로 미 시장 진출 25주년을 맞는 현대·기아차, 경기불황기 미국인들 소비성향이 저렴한 자동차 선호하는 쪽으로 바뀌는 가운데 한국차의 품질이 대폭 개선됨에 따라 미 소비자들의 구매패턴과 맞아떨어져 시장점유율 대폭 상승

 

 ○ 2011년 1월 집계에 따르면, 미 시장에서의 현대차 판매는 전년대비 22%, 기아차 판매는 25.6% 상승해 주요 자동차 기업 중 최고 신장률 기록해 5위 크라이슬러에 불과 5000대 못 미치는 판매량 기록했으며 2010년 전 세계 판매량  Ford를 제치고 4위 등극

 

 

□ 현대·기아차 부품공급 위한 부품업체 진출도 러쉬

 

 ○ 현대·기아차 부품공급 위해 50개 이상의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한국에서 몽고메리 지역으로 공장 이전해 일자리 창출 효과 배가됨.

 

 ○ 앨라배마에만 현대차 공장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공급업체가 138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들 부품업체는 현대뿐 아니라 혼다, 메르세데스, 도요타에도 부품조달하고 있음.

 

□ 앨라배마, 조지아 주에 한국문화 확산

 

 ○ 몽고메리 시에 현대차 공장이 들어서기 전에 100명에 불과했던 한국인이 현재 3000명 이상으로 증가하는 등 한국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한국문화 확산

 

 ○ 과거 피자헛이 들어섰던 자리에 이제 한국 BBQ 식당이 자리 잡는 등 한국 식당, 한국 교회, 한국 식료품점, 한국 미용실이 즐비해 있는 상태

 

몽고메리 시에 새로 들어선 한식당과 한국 미용실

  

 

□ 지역주민들, 현대·기아차에 깊은 애정 드러내

 

 ○ 과거 앨라배마는 제재(mills) 산업이 발달했으나 저렴한 인건비를 찾아 인도, 중국으로 떠나버려 쇠락에 길로 접어들 뻔한 상황에서 현대·기아차 공장이 들어섬에 따라 근로자들은 다른 어떤 직종보다 높은 급여와 우수한 복지혜택 누림.

 

 ○ 현대차 미주법인 생산부사장인 Ashley Frye, 현대차 재킷을 입고 마을에 가면 현대차 입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어 마치“록스타”와 같은 기분을 들게 한다고 언급

 

 ○ 조지아 주에 기아차 공장이 설립돼 인근도시가 활기를 찾음에 따라 재킷을 기독교 대학은 올해 2월 웨스트포인트 지역의 제재소가 들어섰던 건물을 개조해 캠퍼스를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 근로자

 

□ 평가 및 시사점

 

 ○ 경기불황으로 인해 미국 실업률이 수년째 9%를 상회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 공장 설립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시장점유율 확대와 함께 해당 기업과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보임.

 

 ○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적 효과 외에도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지역주민이 해당 기업에 강한 애착을 갖게 해 지역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노력 계속해야 할 것임.

 

 

자료원 : New York Times, Washington Post, 기타 KOTRA 워싱턴 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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