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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항공산업 엿보기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최진형
  • 2011-02-22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항공산업 엿보기

- 산업 노후화로 정부 투자 높아질 것 -

 

 

 

□ 카자흐스탄 항공 산업 개요

 

 ○ 카자흐스탄 항공 산업의 특징은 소비에트 붕괴 후에도 유사한 수준으로 항공노선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며, 소비에트에 제작된 항공기(Tu-154M, IL-62, An-24)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임.

  - 카자흐스탄의 항공노선은 약 50개이며, 러시아에 비해 크게 적은 편임. 러시아 항공노선은 약 300개임.

 

 ○ 소비에트 기간동안의 카자흐스탄 국영 항공사는 Kazakhstan Aue Joly로 1996년에 재정난으로 붕괴됐으며, 이를 대체한 Air Kazakhstan이 설립됨.

  - 당시 Kazakhstan Aue Joly 재정 적자는 약 3000만 달러로, 50% 지분 참여 중이었던 Kazkommertsbank의 손실이 가장 컸던 것으로 알려짐.

 

 ○ 소비에트 붕괴 후, 재정난이 극심화된 카자흐스탄 국영 항공산업은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 산하 기관인 PGA(the Committee of Civil Aviation)에 의해 재무구조 개선작업(Workout)이 수행됐으며 영국의 BAE Sytstem의 지분참여로 카자흐스탄 국제 항공사인 Air Astana가 설립됐음.

  - 조사에 따르면, 약 9개의 항공사가 100% 민영화됐으며 자연 독점 항공사는 전체의 7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의 주요 항공기 수입국은 영국, 독일, 캐나다 등이며 영국과 독일에서는 Airbus를 수입하고 있고 캐나다로부터는 Boeing기를 수입하고 있음. 연간 수입규모는 6억~7억 달러로 2009년 경제위기로 인해 대폭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매년 증가 추세라고 할 수 있음.

  - 그 밖에 이탈리아, 불가리아, 리투아니아, 네덜란드 등에서는 항공기 관련 부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에서는 Tu-154를 수입하고 있음.

 

항공기 및 부품 수입현황(HS Code-8802)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8

2009

2010

1

영국

1.80

121.43

292.90

2

독일

106.93

0

201.97

3

캐나다

26.30

12.52

66.58

4

이탈리아

19.53

0.03

27.51

5

불가리아

0

0

10.04

6

리투아니아

25.09

0

6.55

7

네덜란드

9.08

14.49

6.01

8

프랑스

190.63

2.65

4.24

9

미국

185.68

42.08

2.72

10

우크라이나

19.11

0.37

1.90

총 합계

752.31

281.90

622.36

자료원 : WTA

 

 ○ 카자흐스탄 민간 항공 산업의 주요지표인 화물 수송량과 승객 증가율을 보면 2009년도에는 소폭 감소했으나 2010년부터 크게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10년 상반기 기준해서 전년동기대비 화물량은 53%가 증가했으며 승객 증가율은 21% 정도임.

 

민간 항공 주요 지표(2008~2009년)

     

기준

2008년

2009년

증감률

화물수송

천톤

24

21

-10.1

화물 회전율

백만.tkm

69.5

68.0

-2.2

승객

천명

2,838.8

2,758.7

-2.8

승객 회전율

백만.pkm

5.549.5

5,313.3

-4.3

 

민간 항공 주요 지표(2009~2010년)

     

기준

2009년 상반기

2010년 상반기

작년대비증감률

화물수송

천톤

8

12

53.2

화물 회전율

백만.tkm

25.7

39.1

51.7

승객

천명

1,207.8

1,459.6

21

승객 회전율

백만.pkm

2,317.0

2,784.0

20

주) tkm=수송무게X운항거리 , pkm=승객X운항거리

자료원 : www.mtk.gov.kz

 

 ○ 카자흐스탄은 현재까지 소비에트식 항공기인 Tu-154를 우크라이나로부터 수입하고 있는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유럽 항공기 제조 기술을 대대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대표적으로 Tu-154의 경우는 D-30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IL-96은 Pratt & Whitney4000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Tu-204는 Rolls Royce 엔진을 사용하고 있음.

 

소비에트식 항공기

사진

항공기명

Tu-154

 

II-62

 

An-24

 

자료원 : http://en.wikipedia.org

     

□ 카자흐스탄 항공사 현황

     

 ○ Burundayavia 헬리콥터 항공사

  - 동 헬리콥터 항공사의 공항 위치는 알마티로부터 약 5km 떨어진 Burunday 지역에 위치해 있음. 2002년 10월에 공식적으로 설립된 회사이며 2008년 2월까지 헬리콥터(Mi-8MTV-1 : 13대, Mi-8T : 1대) 14대를 확보해 놓은 상태임.

  - 동 항공사의 역사는 실질적으로 1946년부터 시작됐으며 현재 UN 공식 지정 헬리콥터 항공사로 등록돼 있음. UN 관련한 운영 사업은 콩고와 수단 항공노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 Air Astana 항공사

  - Air Astana는 카자흐스탄의 최대 규모의 국제 항공사로 2001년에 설립됐으며 2002년 5월, 최초로 Boeing 737의 알마티-아스타나 노선이 구축됨.

  - 현재 동 사의 지분참여율은 Samruk-Kazyna가 51%, BAE System이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1년 카자흐스탄 정부는 동 사에 850만 달러 예산을 투입한 것으로 조사됨. 2003년4월에는 Robertson & Blums 사에 의해 SunSystem 5(관리 시스템)이 도입됐으며 2004년 11월에는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공식 편입됨.

   - 항공사 직원수는 약 3000명이며 2010년 동부유럽 항공사 서비스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음.

   - Air Astana 보유하고 있는 대표 항공기는 Boeing 757, Airbus A320-232, Fokker-50 등이며 현재 22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 현재 Air Astana 연간 매출은 5억6000만달러라고 조사되고 있음.

     

 ○ JSC SCAT 항공사

  - 동 항공사는 카자흐스탄 남부지역인 Shymkent에 베이스를 두고 있으며 남서부 지역의 허브 공항(Shymkent 공항)을 운영중임. 주요 노선은 Uralsk, Aktau, 아스타나, 알마티, Kyzylorda, Aktyrau 임.

  - 1997년에 설립된 동 항공사는 100% 민간 투자 기업으로 Vlaidmir Denisov가 53% 지분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47%는 Vladimir Sytnik이 차지하고 있음.

  - 2009년부터 국제노선(Akstrakhan, Baku, Ulegey, Mineral Waters, 모스크바, Krasnodar, Rostov-on-Don, Makhachkala, St.Petersburg, Dushanbe, Dubai, Istanbul, 타슈켄트, 민스크, 노보시비르스크, 트빌리시, Yerevan, Antalya)가 구축됨.

  - 주요 보유 항공기는 Boeing 737-500/300/200, Yak-42, An-148 등임.

     

□ 카자흐스탄 주요 공항 현황

     

 ○ 알마티 국제공항

  - 알마티(알마타) 공항은 1935년도에 설립됐으며 1972년과 2008년도에 거쳐 신규 장비(레이타 MRL-1, Meteor-500) 도입 등 현대화된 공항임.

  - 알마티 공항은 2010년 4월에 ATB(Amsterdam Trade Bank, 러시아 Alfa Bank 계약은행)의 대출상환이 지연되면서 재정난을 겪은 바 있음. ATB의 상환금액은 3800만달러였으며 공항 전체 부채는 1억6000만 달러에 이르렀음. 동 재정난은 2010년 8월, ATB와 알마티 공항 간의 대출기간연장 계약을 체결하면서 종결됐으나 알마티 재정 운영문제가 상존하는 것으로 조사됨.

  - 알마티 공항의 활주량은 일일 180회에 이르며 2008년 9월에 제 2 활주로가 건설됐음. 동 활주로 건설 및 Park Inn 호텔 건설 사업비의 과다발생으로 상기 재정난을 초래했다고 발표된 바 있음.

     

 ○ 아스타나 국제공항

  - 아스타나 공항은 1931년도에 설립됐으며, 유라시아 지역에서는 가장 오래됐고 현대화된 공항으로 알려졌음.

  - 아스타나 공항의 국제노선은 CIS 국가(모스크바, 타슈켄트, 노보시비르스크, 페테르부르크, Ekaterinburg, 키예프, 민스크) 및 중동 지역(두바이, 이스탄불, 안탈리아)에 불과하나 연간 20%이상의 승객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결어

     

 ○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 자료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에 운행되는 항공기의 60%정도가 15년이상 노후화된 항공기라고 함.

  -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가 추진 중인 민간 항공산업 개발 프로젝트 28건 정도로 알려졌는데, 이와 연계된 정보통신(ICT) 사업 진출을 고려해 볼 만한 상황임.

     

 ○ 카자흐스탄 항공 서비스(승객 및 화물수송) 증가율은 연간 5%이상인 것으로 조사되는데, 공항 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매우 낙후돼 있는 게 현실임. 특히 위성통신, 관제탑 시스템, 트래픽 컨트롤 등의 현대화 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하는 상황임.

 

 

정보원 : 항공사 사이트(www.airastana.com, http://kazakhstan.airlines-info.ru),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www.mtk.gov.kz), www.egov.kz, WTA, KOTRA 알마티KBC 시장조사 및 자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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