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쿠웨이트에서 한국 화장품 어떻게 팔까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1-02-20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시장에도 한국 화장품 먹힐까?

- 고급제품 선호하는 쿠웨이트인보다는 제3국인 타깃으로 진출해야 -

 

 

 

□ 시장동향

 

 ○ 쿠웨이트인은 특유의 체취 때문에 향수와 화장품 사용을 좋아함. 특히 여성은 화장을 진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서구적 외모 때문에 서양 스타일을 가미한 특유한 화장문화를 가지고 있음.

  - 국민 소득이 높아 대부분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미국 등으로부터 고가품을 수입함.

 

 ○ 향수는 선진국 제품뿐만 아니라 중동 특유의 각종 향유, 향목, 향수를 수입하며, 특히 악귀를 물리친다는 이유로 가정에서도 향수를 널리 애용함.

  - GCC국의 향수 시장은 세계 향수 시장의 20% 차지하며 금액으로는 3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됨.

 

 ○ 쿠웨이트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2.5% 성장하며 최근 3개년간 30% 이상 급속한 성장세를 보임. 특히 고급 제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유가로 인한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인해 부유층의 소비가 활기를 띠기 때문임.

 

쿠웨이트의 화장품 수입시장

(단위 : U$ 천)

국가

2007년

2008년

2009년

중국

121

224

214

한국

-

127

102

독일

99

182

158

프랑스

102

-

-

기타

252

296

336

합계

574

829

810

자료 : 쿠웨이트 통계청

주 : HS 코드 8214.20 기준

 

□ 경쟁 동향

 

 ○ 고급 제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중저가 제품은 중국, 한국 등 동남아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

  - Christan Dior, Hellena, Lacster와 같은 제품은 자사 브랜드 전용 화장품 숍에서 판매되고 있고 한국·중국·대만 제품은 일반 화장품 가게에서 팔림.

 

 ○ Creams, Manicure and Pedicure sets and Brushes 등은 독일, 프랑스, 한국, 중국으로부터 많이 수입됨.

  -중국산 화장품은 저가라는 장점이 있으나 조악한 품질 때문에 소비자 만족도는 낮은 편임.

 

브랜드별 판매 가격(주름 방지용 크림 고급품 기준)

구분

브랜드

수입국

용량

판매 가격

01.

Bio-Swiss

스위스

50ml

KD 29,000

02.

Louis Wadmer

스위스

50ml

KD 22,000

03.

ROC

프랑스

50ml

KD 23,000

04.

Vichy

프랑스

50ml

KD 22,000

05.

Clearance

프랑스

50ml

KD 25,000

06.

Onagreen

프랑스

50ml

KD 25,000

07.

Payot

프랑스

50ml

KD 20,000

08.

Christian Dior

프랑스

50 ml

KD 45,000

09.

Lancome

프랑스

50ml

KD 35,000

10.

Yiev San Loran

프랑스

50ml

KD 44,000

11.

Helena Rubinstien

이탈리아

50ml

KD 40,000

12.

Estee Lauder

미국

50ml

KD 22,000

13.

Lancaster

미국

50ml

KD 30,000

 

브랜드별 판매 가격(일반 크림 기준)

구분

브랜드

수입국

용량

판매 가격

01.

Arcasel

프랑스

50ml

KD 7,000

02.

Max Fector

프랑스

50ml

KD 10,500

03.

New Joy

프랑스

50ml

KD 7,000

04.

Mabrouk

이탈리아

50ml

KD 5,500

05.

Boutiqe

독일

50ml

KD 5,000

06.

Any brand

중국

50ml

KD 1,500

 

□ 수입규제 및 관세

 

 ○ 특별한 수입 규제 없으며 수입 관세는 5%임.

 

□ 유통 채널

 

 ○ 유명 브랜드는 독점 수입 판매권을 가진 수입 에이전트에서 수입해 자사 화장품 전용 판매장에서 판매됨.

 

 ○ 기타 제품은 화장품 수입상이 수입해 소매점에 재판매하는 방식(소매점에서 직접 수입하기도 함)으로 유통됨.

 

□ 시장 진출 방안

 

 ○ 쿠웨이트인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 영국 등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시장 진출이 용이치 않음.

 

 ○ 중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한국 제품이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으므로 고급 시장보다는 중저가 시장을 중심으로 우선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임.

 

 ○ 또한 화장품 전문 수입 에이전트를 발굴해 기존 유통 채널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을 통해 품질의 우수성을 알려나가는 전략도 필요

 

 

자료원 : 화장품 수입상 면담, KOTRA 쿠웨이트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쿠웨이트에서 한국 화장품 어떻게 팔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