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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상품으로 인도 12억 소비자 잡아라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1-01-27
  • 출처 : KOTRA

 

PB상품으로 인도 12억 소비자 잡아라

- 인도 소매부문 PB상품 비중 6%, 가파른 증가세 전망 -

- 식료품, 세제, 의류 부문 성장세 두드러져 -

 

 

 

□ 인도 유통업체의 자체브랜드(PB) 동향

 

 ○ 최근 인도 내 대형 소매점포에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의 제품이 큰 인기

  - 인도 도시지역 소매매출액의 약 6%를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제품이 차지

  - 2009년 10월부터 2010년 9월까지 인도의 Tasty Treat(아침식사 대용 시리얼), Clean Home(가정용품), Sudz(세제)와 같은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의 제품이 Big bazaar, Spencers, Reliance Fresh와 같은 소매체인 점포 총 매출의 5.7%에 달함.

 

 ○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을 이용하는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의 인지도와 인기 상승 추세

  - 인도 소비자 5명 중 4명은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를 인지

  -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는 품질이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비교적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 Nielsen study에 따르면, 인도에서 세정제, 방향제, 티백 등을 포함한 36개의 소비재 부문에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제품들이 특히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일부 기본식료품과 가정용품에 있어서는 제조업체 브랜드보다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를 더 선호

 

 ○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에 대한 제조업체들의 반응

  -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의 제품이 제조업체 브랜드의 제품 판매에 큰 위협이 되지 않으리라고 예상

  - 인도와 같은 거대 시장에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대량 공급이 가능한 기존 제조업체 브랜드들과 경쟁상대가 되지 않으리라고 전망

 

인도 내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의 인지도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제품의 제품분야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 닐슨 쇼핑객 트랜드조사(2009. 10.~2010. 9.)

 

□ 최근 인도 내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의 성장원인

 

 ○ 거대제조업체 브랜드 틈에서 유통·소매업체가 추가적 마진을 늘리는 유일한 대안은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를 가지는 것

  - 일반 브랜드를 통한 제품 유통은 마진이 30%인 것에 비해 자체 브랜드를 이용하면 마진은 60~70%에 달함.

 

 ○ 유통업체가 자체브랜드를 이용하면 중간 마진과 브랜드 로열티가 없어 원가를 낮추고, 광고·판촉을 없애 간접비와 유통비용 절감 가능

  - 예를 들어, Reliance Trenz는 원가와 간접비 등을 절감하는 대신 디자인과 상품의 질을 높여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수준의 상품 제공

  - 자체브랜드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상품 이용 만족도 또한 상승

 

 ○ 인도 가구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의류나 쌀, 밀가루를 단순히 저가상품을 구매하던 것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라이프 스타일과 브랜드도 감안해 구매하는 소비형태로 변화

  - 브랜드를 선택하는데 유명 로고, 칼라, 디자인일수록 제품이 우수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에 기인

 

□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의 성공사례

 

 ○ Future Group은 2008년 중간가격대의 남성의류브랜드 John Miller를 단독으로 론칭해 현재 꾸준한 성장

  - 초기 단순한 자체상표에서 시작해 자체 브랜드로 발돋움

  - John Miller는 남인도와 인도 동부지역을 포함해서 6개의 단독 매장을 가지고 있고, 이번 회계연도(2010. 4.~2011. 3.)내에 매장 수를 2배로 늘릴 예정

 

 ○ 속옷 브랜드인 Jockey는 Reliance Trendz에서 Graviti로 큰 히트

  - 반면 Clean Mate는 제품군 선두주자인 Reckitt Benckiser India의 Harpic과 Big Bazaar 아웃렛의 Colin and Vim과 경쟁하며 판매율에 고전을 면치 못함.

 

 ○ Ernst &Young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인도가 FMCG(식료품, 세제제품과 같이 순환이 빠른 소비재), 의류부문에서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의 급속한 증식을 경험

  -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비교할 만한 특별한 브랜드가 없기에 특히 액세서리와 같은 부문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임.

  - 2010년 하반기 의류와 액세서리 매출액은 인도 소매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면서 1위의 점유율 보임.

 

 

자료원 : THE ECONOMIC TIMES MUMBAI, KOTRA 뭄바이 KBC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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