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1)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1-14
- 출처 : KOTRA
-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 (1)
- 태블릿 PC, 색조화장품, 3D TV 유망 -
(1)편- 태블릿 PC, 색조화장품, 3D TV
(2)편- 친환경 쇼핑백, 할랄 초콜릿, IPTV
(3)편- 전자식 비데, 공기청정기, 내비게이션, LED 조명기기
1. 태블릿 PC
○ 글로벌 IT 기업들의 신제품 출시로 태블릿 PC 인기
- 스마트폰보다 확장성이 더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기의 활용이 무한하고, PC보다는 휴대성이 용이하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함.
· UAE는 30대 미만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0%를 차지, 전자기기 및 통신장비의 첨단 유행에 민감, 다른 국가에 비해 얼리어댑터의 비율 높음.
· 무선인터넷과 각종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직접 만들어 갈 수 있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PC도 터치형 컴퓨팅으로 변화가는 추세임.
○ 애플사의 iPad를 시작으로 글로벌 IT 기업들 치열한 시장진출 경쟁
- 애플사의 iPad는 ALshop.com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2010년 4월 이후 총 8만 대가량의 매출 기록함.
· 삼성전자의 Galaxy-Tab은 2010년 10월, 한 손에 들기 편한 7인치 크기로 휴대성 강조하며 카메라, 플래시 재생 등의 기능을 탑재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음.
· 현재 애플사와 삼성전자 이외에도 Dell사의 태블릿 PC인 Streak가 10월 시장에 출시됐으며, 도시바, 모토로라, HP도 태블릿 PC 출시를 앞두고 있어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전 세계 최대 몰인 두바이몰의 전자제품 매장에서 인터뷰한 결과, iPad는 지난 2010년 4월에 매장에 출시된 후로 꾸준히 팔리며, 삼성전자의 Galaxy-Tab도 2010년 말에 출시된 후 점차 인기를 얻음.
· iPad는 뛰어난 User Interface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는 것으로 평가했으며, 고해상도 화질 및 통화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Galaxy-Tab도 점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함.
· Sharaf DG 매장에서 iPad 3G, 16GB 모델은 3099디르함(844달러), Galaxy-Tab 3G, 16GB 모델은 3199디르함(871달러)에 각각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Lenovo사가 최근에 태블릿 PC를 1999디르함(544달러)의 저렴한 가격에 내놓아 이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함.
○ UAE 얼리어답터들도 뜨거운 관심
- UAE의 얼리어답터들은 자신들의 블로그에 각사의 태블릿 PC 장단점을 분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임.
· UAE의 경우 iPad 가격은 미국 출시 가격보다 약 150달러 높음에도, 판매점들이 재고 부족을 호소하는 사태가 잇따름.
· 태블릿 PC의 높은 수요로, 최근 시장에는 저렴한 가격대의 중국산 iPad 모조품이 유통되기도 함.
UAE에서 출시 중인 태블릿 PC(애플 iPad, 삼성 Galaxy Tab, Dell Streak)
2. 색조화장 세트
○ 저가 색조화장 세트 인기
- 인도, 파키스탄 여성이 선호하는 컬러 컬렉션으로 출시된 저가형 색조화장 세트가 시장에서 호응을 얻음.
· UAE는 2009년 기준 470만 인구 중 83%가 외국인이며, 이중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태국 등의 비교적 저소득층의 비율이 약 67%를 차지함.
· 저가형 색조화장 세트의 목표 소비자인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등의 아시아계 여성은 평소에는 진한 화장을 즐기지 않으나, 파티와 같은 연회 참석 시 진한 화장을 함.
· 저소득층의 소비자를 겨냥해 Rosa Bella, CP Trendies와 같은 화장품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에 색조화장세트를 판매함.
UAE에서 판매되고 있는 색조화장품 세트
- 대형 유통매장인 까르푸나 에미레이츠몰 등의 화장품 매장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상품들은 색조화장품임.
· 매장 관리자에 따르면 유명 브랜드 색조화장품은 아이섀도 1색상이 약 40디르함(11달러)인데 비해 저가형 색조화장 세트는 10~50색상 가격이 20~90디르함(1~7달러)에 불과해 저소득층 여성의 ‘Must Have Item' 아이템으로 등극했음.
○ 젊은 층의 비중이 높아 유행에 민감
-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인 여성은 전체 인구의 약 30%이며, 20세부터 30대 중반의 인구의 비중이 전체의 70%에 이를 정도로 젊은 연령층의 비중이 높아 유행에 민감한 경향을 띰.
· 대부분의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이미 대형 쇼핑몰을 위주로 진출해 있음.
· 랑콤, 샤넬과 같은 유명 고급 브랜드도 색조화장 세트를 판매, 화려한 색채의 화장을 즐기는 현지 여성들의 여심을 사로잡음.
3. 3D TV
○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보는 TV"에서 "느끼는 TV"로 트렌드 변화
- 2009년 3D 영화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UAE를 강타, 3D의 생동감을 가정에서도 느끼고자 하는 대중들의 새로운 욕구가 창출됨.
· 기존의 “보는 TV"는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 노트북과 같은 대중화된 전자통신기기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입지가 작아짐.
- 이러한 시점에 등장한 3D 영화는 입체감 있는 영상 제공으로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줌. Motorola research에 따르면, UAE에서 2012년까지 3D TV를 구매하겠다고 응답한 사람은 42%로, 세계 평균 22%의 2배에 가까운 수치임.
○ 삼성전자의 3D TV 판매개시를 필두로 다양한 제품 출시
- 2010년 5월 삼성전자는 UAE 내 첫 3D TV 판매를 개시, 이후 LG전자, Sony, Panasonic이 잇달아 3D TV 제품을 출시함.
· 삼성전자는 3D를 LED, LCD, 플라즈마 TV에서 구현 가능한 유일한 브랜드로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LG는 세계 최초 풀 LED 3D TV 출시, 직하 방식으로 LED를 화면 뒤에 고르게 배치해 화질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입체감을 살린 점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두바이몰에 진열된 삼성전자의 3D TV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촬영
- 3D TV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2010년 12월에 출시된 삼성전자의 65인치 최신 3D TV임.
· 두바이몰의 전자제품 매장에서 이 모델은 TV섹션의 정중앙에 배치돼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었으며, 매장 관리자에 따르면 이 모델의 가격은 2만4999디르함(6808달러)으로 최고가임에도 하루에 5대 정도가 판매될 정도로 매우 인기가 좋다고 함.
· 다음으로 LG 전자, 소니 등의 TV가 인기가 있으며 LG 전자의 47인치 3D TV는 1만500디르함(2859달러), 소니의 40인치 3D TV는 6999디르함(2만5700달러)에 각각 판매됨.
○ 3D TV 구매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 UAE 주요 전자제품 유통업체 Jacky's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삼성의 심플하고 얇은 디자인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임.
· 삼성 3D TV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2D 콘텐츠를 3D로 즉각 변환하는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
- 3D TV는 최신기술 및 기기에 민감한 20대 중후반에 인기가 높으며, 주요 구매자는 UAE 현지인, UAE를 방문한 CIS 국가 및 아프리카 관광객들로 조사됨.
○ 3D TV는 틈새 상품, 3D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대두
- 3D 콘텐츠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부족으로 삼성전자 3D TV 매출은 삼성 TV 총 매출액의 약 2%를 차지, Jacky's의 3D TV 판매율 또한 한자릿수를 기록함.
· 3D 기기 및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3D TV 및 관련 콘텐츠 산업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Gulfnews, The National, KOTRA 두바이KBC 자체 방문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3)
아랍에미리트 2011.02.15
-
2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2)
아랍에미리트 2011.02.06
-
1
캐나다 프리미엄 뷰티 수요 증가, 프리미엄 매장을 공략하라
캐나다 2023-05-16
-
2
덴마크 바이어, 천연 성분·혁신·힐링 K-Beauty 관심
덴마크 2017-05-12
-
3
인도의 화장품 시장 동향
인도 2020-08-25
-
4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3)
아랍에미리트 2011-02-15
-
5
일본 젊은 층을 잡으려면? 인스타그램!
일본 2017-01-16
-
6
中 고령화시대에 성인용 기저귀시장 고속 성장
중국 2017-01-16
-
1
2024년 UAE 건설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4-05-13
-
2
2024년 UAE 전력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4-05-13
-
3
2024년 UAE 청정에너지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4-04-29
-
4
2021년 UAE 건설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2-01-05
-
5
2021년 UAE ICT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2-01-03
-
6
2021년 UAE 석유 및 가스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