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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최신 트렌드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31
  • 출처 : KOTRA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최신 트렌드

- 올해 28%의 성장률로 내년 2억2000만 달러 규모 예상 -

- 인터넷 이용 잦은 젊은 소비층에 영향력 클 듯, 주요 품목은 BFSI, 여행, 통신 등 서비스분야 -

 

 

 

□ 인도 온라인 광고 시장 동향

 

 ○ 인도의 온라인 광고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올해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은 지난해보다 28% 성장한 약 1억70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고, 내년에는 2억2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내 PC 보급 증가와 더불어 인도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올해 약 5200만 명을 기록하며 증가함에 따라 인도 시장에서의 인터넷 영향력이 확대됨.

 

 ○ 인도 인터넷 광고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광고 방법 또한 다양해짐.

  - 현재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은 헤드라인, 보디카피, 일러스트레이션 등 모든 광고요소를 포함된 디스플레이 광고가 지배적이나 텍스트 광고 시장 또한 26%의 비율로 빠르게 성장함.

 

자료원 : IAMAI

 

□ 주요 온라인 광고 품목 현황

 

 ○ 인도 디스플레이 광고시장은 28%의 성장률을 보이며 내년까지 약 53억4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디스플레이 광고시장은 여행, BFSI (은행, 금융 서비스 및 보험), 자동차 및 통신기기가 주요 광고품목임.

 

산업별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 IAMAI

 

 ○ 인도의 텍스트 광고시장은 올해 36억8000만 달러 규모로 평가되며, 이것은 25%의 성장률로 내년에 45억9000만 달러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BFSI, 여행, 온라인 출판업이 텍스트 광고의 주요 광고 품목임.

 

산업별 온라인 텍스트 광고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 IAMAI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성장요인

 

 ○ 인터넷 보급 확대

  -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이 확대됨과 동시에 인터넷 관련 인프라의 증가는 인도 광고시장의 성장을 견인함.

  - 또한 인도의 인터넷 인프라 확대에 따른 점차적인 인터넷 비용의 감소는 인터넷 이용자 수를 증가하게 했음.

 

 ○ 젊은 층들의 인터넷 이용 증가

  - 특히 인도 젊은 층들의 인터넷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도 주요 소비층인 젊은 층들에 대한 온라인 광고 영향력이 늘어남.

  - 인도 인터넷 & 모바일 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인도 인터넷 이용인구의 57%인 1700만 명이 18~35세 사이의 연령대에 속해 이용자의 대다수가 젊은 층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 현재 인도의 주요 소비층 연령대가 주로 25~39세이며, 이러한 소비층들이 점차 젊은 층으로 이동해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인터넷 광고의 인도 소비시장 영향력은 확대될 것임.

 

인도 인터넷 이용인구 분포와 소비세대 변화의 현황 및 전망

            

자료원 : IAMAI, juxtconsult

 

 ○ 인도 서비스산업의 성장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주요 품목은 여행, BFSI 등 서비스분야로 온라인 광고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주요 산업이며, 인도 산업연맹(CII)에 따르면, 인도 서비스산업은 경기 침체 이후 줄곧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증가세와 함께 온라인 광고시장 또한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상됨.

 

서비스 산업별 온라인 광고 증가 추이

 

   

 

   

자료원 : IAMAI

 

 ○ 모바일 인터넷시장 활성화

  - 최근 인도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이용 증가와 3G, WI-FI 등 무선 인터넷 인프라 확대에 따른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 또한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온라인 광고시장, 꾸준한 성장세 보일 듯

  - 인도 시장에서 온라인 광고는 TV, 신문과 같은 기존 광고매체에 비해 낮은 시장 입지를 가지고 있지만, 인터넷 보급의 확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젊은 층의 인터넷 이용 증가로 꾸준히 확대될 것임.

 

 ○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업체들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온라인 광고를 이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임.

  -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기존의 광고 형태에서 온라인 광고는 기업과 소비자 간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인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제품에 즉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임.

 

 ○ 기존 매체보다 광고비 부담이 적고 온라인 광고의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중소기업들의 주요 광고 매체로 부상할 것임.

  - 특히 인도에서 급격히 늘어나는 중소기업들이 TV, 신문, 잡지와 같은 기존 매체보다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동등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어 기존의 광고 매체보다 온라인 광고를 선호하게 되면서 온라인 광고시장이 활성화될 것임.

 

 

자료원 : 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Economic Time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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