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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인터넷 이젠 핸드폰으로 즐긴다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31
  • 출처 : KOTRA

 

인도, 인터넷 이젠 핸드폰으로 즐긴다.

- 스마트폰,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대로 무선모바일 인터넷 이용 증가 -

 

 

 

□ 시장 개요

 

 ○ 인도 모바일시장은 올해 휴대폰 가입자수가 6억 명을 넘으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임.

  - 인도의 휴대폰 이용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대부분 기업들이 인도는 기본적으로 저가의 휴대폰시장이 중심이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수요가 적을 것으로 생각했음.

  - 인도는 PC 보급률이 낮아 주로 인터넷 카페, 오피스를 통해 인터넷 이용이 이뤄지는 데 반해, 최근 인도 시장에서의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3G, Wimax 등 무선 인터넷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빠르고 간편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 급부상함.

 

인도의 무선 가입자 현황

자료원 : TRAI

 

 ○ 인도 모바일 이용자의 절반이 핸드폰의 데이터 서비스로 인터넷을 이용함.

  - 인도 통신규제위원회(TRAI)에 따르면 휴대폰 단말기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약 70% 상승한 2억1400만 명으로 보고됨.

 

□ 인도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 현황

 

  이용 용도

  - 인도의 인터넷 이용 인구의 대다수인 젊은 층들은 주로 채팅 서비스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이 가장 많았고 정보검색과 음악, 동영상 다운로드 등 콘텐츠 이용을 목적으로 한 이용이 빈번했음.

  - 특히 올해 인도 젊은 층들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두드려졌음.

 

모바일 인터넷 이용 목적

 

자료원 : I cube, 2008, IMRB Syndication

 

 ○ 이용 계층

  - 인도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층은 학생과 젊은 남성이 거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이러한 인구 통계는 주로 18~35세 연령대의 젊은 층에서 활동적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을 보여줌.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현황

자료원 : I cube, 2008, IMRB Syndication

 

□ 인도 통신사들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 증진을 위한 서비스 확대

 

 ○ Airtel, 선불 형식의 모바일 인터넷 충전 카드 서비스 제공.

  - 인도의 No.1 통신기업인 Bharti Airtel은 수도권 모바일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온라인 충전소를 통해 선불 방식으로 인터넷 이용 바우처 서비스를 시행함.

  - 이러한 서비스는 가입자들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더욱 용이하게 해줄 것임.

  - 바우처는 7일 동안 15MB를 사용할 수 있는 26루피부터 30일 동안 100MB 이용의 유효한 95루피 상품이 있으며, 이러한 바우처 도입은 고객들이 단지 95루피(약 2달러)로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현재 이용요금의 80%까지 절약할 수 있게 함.

 

 ○ Reliance Communication, 무제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 계획 발표

  - 인도 통신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2위인 Reliance Communication은 매달 99루피(약 2달러)만 내면 가입자들이 핸드폰으로 무제한 인터넷 이용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함.

  - 이러한 서비스는 Reliance Communication이 올해 5월 정부에 의해 행해진 3G 경매에서 13개 서비스 권역의 주파수를 인도의 대도시인 델리와 뭄바이를 비롯한 인도 전역에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시행하려는 계획 중의 하나임.

 

릴라이언스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광고

자료원 : http://www.clickindia.com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의 기존 인터넷 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모바일 인터넷시장 역시 활성화될 것임.

  - 인도의 인터넷 보급률은 현재 7%에 불과하지만 이것은 2015년에 19%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의 8100만 명의 인터넷 이용자는 2015년에 약 2억37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인터넷 이용시간 또한 하루 평균 30분에서 2015년에는 42분으로 늘어날 것임.

 

 ○ 휴대폰 보급률의 증가와 무선 인터넷 인프라의 확대는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임.

  - 인도에서 3G, Wimax와 같은 인프라 확대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공할 것이며, 앞으로 핸드폰이 인터넷을 위한 주요 이용수단이 되게 할 것임.

  - 휴대폰의 보급이 PC 보급보다 현저히 많은 인도와 같은 나라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도가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이용도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함.

 

 ○ 인도는 넓은 범위의 잠재적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들을 개발해야 할 것임.

  - 데이터 카드 성공적인 출시 이후 인도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유선 인터넷이 성장해온 것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함.

  - 또 농촌시장 역시 도시보다 모바일 보급률은 덜하지만 향후 정부의 지속적인 인프라 지원을 통해 네트워크의 이용 범위와 유통 구조가 개선돼감에 따라 농촌시장에서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은 확대될 것임.

 

 

자료원 : 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Economictimes, Boston Consulting Group,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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