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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스킨케어 및 자외선차단제 인기 -

- 화장품도 주로 수입명품 선호 경향이 강해 -

 

 

 

□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빠른 속도로 급성장중인 中 화장품 시장

  - 2008년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세계금융위기에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해 총 생산규모 3200억 위안, 37%의 이윤을 낸 것으로 조사됨.

 

2004~09년 중국 화장품시장 매출동향

(단위 : 억 위안)

자료원 : CTR 소비자 연구센터

 

  - 중국의 지역경제 발전 수준에 따라 화장품 산업의 성장 수준도 차이가 크게 나타남.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장쑤(江蔬), 광둥(廣東), 저장(浙江), 산동(山東) 등 6개 성시(省市)의 시장규모는 전국의 57%를 차지하며 산동을 제외한 5개 지역의 시장규모는 전체의 50%를 차지

  - 2004년 이래로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10% 이상의 속도로 성장하며 특히 전국 31개 주요 성, 시의 발전 속도는 15%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늘어난 화장품 소비로 제품가격 또한 대폭 상승함.

  - 이에 따라 업체 간의 경쟁 또한 치열해져 특정 브랜드가 시장에서 우세를 보이는 경우는 예전에 비해 크게 줄어듦.

 

 ○ 다양한 국적의 외자브랜드 이미 시장진출 해

  - 중국 정부의 해외 화장품 업체들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특별한 규제가 없어 다양한 해외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한 상태

  - 프랑스, 일본, 미국, 한국 등의 외자업체와 합자업체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한류의 영향과 높은 품질로 한국제품은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며, 특히 헤이룽장(黑龍江)·지린(吉林)·랴오닝(遼寧)성의 동북 3성과 연해지역 대도시를 중심으로 폭넓은 소비자층을 확보함.

 

□ 최근 시장 트렌드 분석

 

 ○ 스킨케어 제품 소비가 높은 중국 화장품 소비자들

  - 스킨케어, 색조화장, 두피보호 및 기타화장품 4가지 분야 중에서 중국 소비자들은 스킨케어 분야의 소비가 가장 높음.

  - 일반 소비자 대상 현지 시장조사에서 스킨케어, 색조화장, 향수의 사용비율이 각각 87%, 32%, 12%로 나타났으며, 고급제품 선호 소비자의 경우 스킨케어 및 색조화장품의 사용비율은 각각 99.9%, 93.4%로 나타남.

 

화장품 종류별 시장선호도

 자료원 : 百度(data.baidu.com)

 

□ 중국 스킨케어 제품 및 색조화장품 시장 발전 현황

 

 ○ 시장개방 이후 중국 스킨케어 제품의 시장은 연평균 23.8%의 속도로 성장했으며, 최대 41%의 성장률을 기록

  - 2006년 스킨케어 제품의 총 매출액은 254억1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그 이후 매년 8%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해 2015년에는 스킨케어 제품 시장 규모가 9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2008년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의 경우, 2010년 색조화장품 시장의 연간 판매액을 800억 위안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후 연평균 13%의 성장률을 유지해 2015년에는 시장규모가 115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주요 화장품 브랜드

 

 ○ 스킨케어 제품 시장의 상위 10개 브랜드 중 8개는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이며, 중저가 제품 시장에서도 유럽 및 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

  - 주요 브랜드로는 L'OREAL PARIS, P&G, Estee lauder, Shiseido 등

 

 ○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에서는 Maybelline, L'OREAL PARIS, OLAY 등이 큰 인기

  - 특히 Maybelline은 저가 전략을 통해 2008년 20.3%의 점유율을 기록해 시장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화장품 시장 품목별 인기 브랜드

BB크림

 BEELY, PBA, Missha, Maybelline, Lohashill, skin79

향유

 Camenae, Flowerway, Herborist, AFU

바디 향유

 CBC, SKINHELP, Herborist

수면 팩

 LANEGE, 相宜本草, Herborist

컨실러

 L'OREAL PARIS, Benefit, M.A.C, Shu Uemura

마스카라/속눈썹 영양액

 LANCOME,Estee lauder, Maybelline

자료원: 칭다오KBC 자체조사 종합

 

□ 자외선 차단제 대인기

 

 ○ 오존층 파괴 등으로 인한 자외선 차단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 최근 3년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연평균 6%의 속도로 성장함.

 

2007~09년 자외선 차단제 시장 매출액

자료원 : 百度(data.baidu.com)

 

 ○ 주요 브랜드

  - 가격대별로 자외선 차단제 시장을 구별할 때, 대표적 고가 브랜드로는 Shiseido, AUPRES, L'OREAL PARIS, 대표적인 저가 브랜드로는 小護士, 丁佳宜 등이 있음.

 

자외선 차단제 10대 선호 브랜드

순위

브랜드

비고

1

OLAY

제품 만족도 19.8%

2

小護士

저가 브랜드

3

丁佳宜

저가 브랜드

4

AVON

 

5

L'OREAL PARIS

고가 브랜드

6

YUE SAI

 

7

AUPRES

고가 브랜드

8

Shiseido

고가 브랜드

9

Mentholatum

 

10

Mary Kay

 

자료원 : 칭다오KBC 자체조사 종합

 

 ○ 자외선 차단제시장 특징

  - 소비자들은 자외선 차단제의 개별 판매에 비해 자외선 차단제, 선탠 보호크림, 선탠 보호팩 등을 패키지로 판매하는 상품을 더욱 선호

  - 이러한 패키지 상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데다 같은 브랜드 제품의 사용을 통해 피부 트러블을 줄일 수 있다는 소비자 의식으로 인해 판매량이 비교적 많은 편

  - 자외선 차단제의 SPF 수치가 30+ 이상을 표기할 수 없게 돼있으나 수입 브랜드에 대해서는 아무 제한이 없어 SPF 35+, SPF 40+, SPF 50+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됨.

  - 그 외에도 천연식물성분을 함유한 제품, 색조화장 기능, 미백 기능을 동시에 갖춘 제품, 아동용 자외선 차단제, 두피 자외선 차단제, 선탠용 자외선 차단제 등의 수요가 높음.

  - 특히, 아동용 자외선 차단제는 전체 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함.

 

자외선 차단제 가격대별 수요

 

□ 중국 화장품 시장 수입 동향

 

 ○ 2008년 중국 향료화장품 공업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국의 화장품 수입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품 브랜드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함.

 

국가별 화장품 수입액(HS Code 3304)

(단위 : 천 달러, %)

국가

2008

2009

2010(1~10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568,419

59.9

603,298

6.1

650,150

34.6

France

221,144

72.8

213,963

-3.2

248,122

51.8

Japan

144,200

109.5

178,163

23.6

188,334

30.3

United States

87,691

28.0

80,655

-8.0

74,507

11.6

Korea Rep

29,974

32.6

35,869

19.7

37,749

24.3

United Kingdom

14,148

11.0

13,866

-2.0

17,414

46.9

Germany

12,936

106.8

10,893

-15.8

12,161

42.5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 효과가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THE FACE SHOP, Skin Food 등은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들의 수요가 높은 편이며, THE FACE SHOP의 경우 고객만족도 4.12점을 받아 브랜드 순위에서 5위를 차지한 바 있음.

 

□ 수출 참고사항

 

 ○ 품목별 관세율

 

HS Code

제품 분류

2010년 관세율(%)

3303.0000

향수 및 화장수 제품

10%

3304.1000

입술 화장 제품

10%

3304.2000

눈 화장 제품

10%

3304.3000

매니큐어용 / 페디큐어 제품

10%

3304.9100

화장 파우더 제품

10%

3304.9900

기타 미용 또는 화장 제품

6.5%

자료원: 중화인민공화국세관수출입세칙(中華人民共和國海關進出口稅則)

 

 ○ 비관세 장벽

  - 화장품 수출입 검사제도에 따르면 중국에 수입되는 화장품은 반드시 세관의 검사를 거쳐 ‘수출입화장품상표심사증서(進出口化妝品標籤審核證書)’를 발급받아야 함. 검사 대상 항목으로는 품질검사, 위생화학검사, 미생물검사 등이 있음.

  - 한국에서 중국으로 수입하는 화장품은 6.5% 또는 10%의 관세 및 17%의 증치세를 납부해야 함. 또한 중국 국가 식약품 감독 관리국(SFDA)의 ‘수입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허가증 비준’, ‘수입 비특수용도 화장품 기록증서’ 등을 반드시 발급받아야 함.

 

 

자료원 : CTR소비자연구센터, 바이두, 칭다오KBC 자체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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