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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안심하고 구입하는 ‘보증 중고차’ 인기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29
  • 출처 : KOTRA

 

인도, 안심하고 구입하는 ‘보증 중고차’ 인기

- 자동차 시장확대로 중고차 시장 활성화 -

- 자동차 제조업체들, 중고차 보증 프로그램 운영 활발 -

 

 

 

□ 인도, 중고차시장 현황

 

 ○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중고차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됨.

  - 2009-10년도 인도의 신규 자동차 판매 수는 150만 대, 중고차는 190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5년까지 각각 275만 대, 50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소비자들의 소득증가와 자동차 업체의 잇따른 신차 출시로 자동차 교체주기가 짧아짐.

 

 ○ 최근 통계에 따르면, 델리, 하르야나(Haryana), 방갈로르, 자이푸르 등 인도 주요 도시의 자동차 구매자 중 65%가 중고차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남.

 

 ○ 산업관계자에 따르면, 인도 중고차 시장은 현재 800억~1400억 루피(약 17억7000만~31억 달러)로 추정되며 비기업형부문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정확한 시장규모 파악이 어려움.

  - 인도 중고차 시장의 기업형부문은 시장의 약 15%를 차지함.

  - 중고차 거래의 70% 가량이 주로 신문 광고나 입소문 등을 통해 개인과 개인 간 일대일로 이뤄지며 30%는 중개자를 통해 거래됨.

 

□ 자동차 업체들, 중고차 보증 프로그램 운영

 

 ○ 인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커져가는 중고차 시장규모에 매력을 느끼면서 참여를 높이고 있음.

  - 인도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중고차시장 진출은 소비자들에게 시장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주고 있음.

 

 ○ 인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마루티 스즈키는 중고차 매장 네트워크 ‘Maruti Truevalue'를 운영함.

  - ‘Maruti Truevalue'에서는 중고 마루피 스즈키 자동차 매매 및 교환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차량 점검, 공식 인증서 발급 및 이전등록, 보증 수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마르티 스즈키는 인도 전역에 걸쳐 345개의 중고차 매장을 운영하며, 이는 신차 판매 매장 수보다 약 100개 적은 규모임.

  - 마르티 스즈키 관계자에 따르면, 2009-10년도에 ‘Maruti Truevalue'를 통해 판매된 중고차 수는 16만3000대에 이름.

 

마르티 스즈키의 'Maruti Truevalue'

 

자료원 : 암발오토(ambalauto)

 

 ○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한 현대 모터스(Hyundai Motors)는 2005년부터 ‘Hyundai Advantage‘라는 중고차 품질인증 프로그램을 진행함.

  - 현대모터스는 품질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해 약 3000대의 중고차를 판매함.

  - ‘Hyundai Advantage‘는 숙련된 엔지니어에 의한 품질 점검, 정품 부품 교환, 인증서 발급, 1년 간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고차량 구입을 위한 금융을 지원함.

  - 특히, 구형자동차의 신차로 교환해주는 제도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작년 1만4000대의 차량이 교환된 바 있음.

 

현대모터스의 ‘Hyundai Advantage‘ 광고

자료원 : www.navjivanmotorplaza.com

 

 ○ 혼다의 ‘Honda Auto Terrace’, 포드의 ‘Ford Assured’, 도요타의‘ Toyota U Trust’, 마힌드라앤마힌드라의 ‘Mahindra&Mahindra’s First Choice‘ 등의 보증 중고차 프로그램이 실시됨.

 

 ○ 그 밖에도 고급 자동차 업체인 BMW는 2011년 인도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예정임.

  - 인도의 고급 자동차 수요가 확대되면서 중고차시장에서 고급 수입차 거래량이 크게 증가함.

  - 경쟁업체인 메르세데스 벤츠도 올 6월부터 중고차 사업을 시작해 600대의 중고차를 판매한 바 있으며 포르세, 벤틀리 등의 톱 브랜드도 시장진출을 계획함.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중산층의 소득증가로 자동차 수요가 늘고 있어, 이로 인해 중고차 거래도 활성화됨.

 

 ○ 현재 인도 중고차 시장은 비기업형 부문에 크게 치우쳐 있는 상황이나, 현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기업형 조직체를 통한 거래가 증가함.

 

  소비자들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증한 중고차를 믿고 구매할 수 있으며 자동차 업체는 보증된 중고차 판매로 자사 브랜드의 중고차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신차 판매까지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비즈니스투데이, 오토인포즈, 암발오토, 이코노믹타임즈, 현지 언론 종합 및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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