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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슈퍼마켓 체인점은 소비자 유인 전쟁 중(2)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12-16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슈퍼마켓 체인점은 소비자 유인 전쟁 중(2)

- 신규 매장 개설, 타 매장 매입, 부동산 개발 참여 등 입지 확보 및 매장확대 위한 경쟁 치열 -

- 입지 외 제품, 분위기, 서비스, 대기시간 및 운영시간, 매장 내 직원 수 등도 주요 경쟁요소 -

 

 

 

싱가포르 슈퍼마켓 소매시장의 치열한 경쟁 현황을 2부로 나눠 소개함.

- 1부 : 주요 슈퍼마켓 체인점, 슈퍼마켓 소매시장 현황, 소비자의 슈퍼마켓 선택 기준

- 2부 : 입지, 제품, 분위기, 서비스 등 요소별 경쟁 현황

 

□ 입지 확보 경쟁

 

 ○ 주요 슈퍼마켓 체인들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주요 상점 입지 물색을 지속함.

  - Serangoon Central에 새롭게 문을 연 쇼핑몰 Nex의 경우 싱가포르 북동지역 내 최대 쇼핑몰로, 슈퍼마켓 체인들이 2008년부터 치열하게 공간 확보를 노림.

  - 일부 슈퍼마켓 체인들은 Nex에 입점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복수의 제안서를 제출하기까지 함.

  - 최종적으로는 NTUC FairPrice 및 Cold Storage에서 입점하게 돼 Nex에 FairPrice Xtra 하이퍼마켓 및 Cold Storage 슈퍼마켓을 열게 됨.

 

쇼핑몰 Nex

 

 ○ 입지 확보 및 매장확대 경쟁이 치열한 것은 기본적 필수품을 5~10%의 이윤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슈퍼마켓 업계의 운영에 있어 판매량이 매우 중요하며, 매장을 더 많이 있는 체인일수록 순익 창출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임.  이는 집 근처에 슈퍼마켓이 있어 편리하게 장을 보길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와 연결됨.

 

 ○ 업계에 따르면 1만~2만 평방피트 규모로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슈퍼마켓에 가장 적합한 입지들은 거의 대부분 점유가 끝난 상태라 앞으로 매장 확대를 위한 좋은 입지 확보가 슈퍼마켓 체인들의 과제가 될 것임.

  

□ 다양한 입지 확보 및 매장 확대 노력

 

 ○ 신규 매장 개설 추진

  - Dairy Farm Group에서 운영하는 Cold Storage에서는 2011년 11개의 신규 매장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음. 11개 신규 매장을 개설하게 되면 Cold Storage의 총 매장 수는 50개에 이르게 됨.

  - Sheng Siong에서는 22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2011년 3~5개 신규 매장 개설을 계획 중임.

  - FairPrice에서는 2011년 신규 매장 개설 계획을 밝히지 않았으나, Clementi Mall 내 FairPrice Finest 매장 및 Serangoon Gardens 지역의 myVillage 쇼핑센터 내 FairPrice Finest 매장 등 최소 2개의 신규 매장 개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보임.

 

 ○ 재래시장의 전환 시도

  - Sheng Siong에서는 2009년 6개의 재래시장을 슈퍼마켓으로 전환하고자 했으나, 토지를 소유한 HDB(Housing Development Board)에서 허가하지 않음.

 

 ○ 타 매장 매입 경쟁

  - 2010년 초 FairPrice 및 Shop N Save 에서는 8개 매장을 지닌 슈퍼마켓 체인 MCP Supermarket을 매입하기 위해 경쟁했으며, 8월에 Shop N Save에서 매입하는 것으로 결정됨.

  - 2010년 9월 Carrefour에서 두 개 매장을 팔기 위해 내놓았을 때 Dairy Farm Group 및 FairPrice에서 매입코자 경쟁했으나 Carrefour에서 매장 판매를 철회한 바 있음.

 

 ○ 부동산 개발 참여를 통한 입지 확보

  - 부동산 컨설팅업체 Knight Frank에 따르면 일부 슈퍼마켓 체인들은 매장공간 확보를 위해 부동산 개발에 참여함.

  - 2009년 말 문을 연 Hougang 지역의 Kang Kar Mall은 FairPrice에서 건설 및 관리하는 첫 번째 쇼핑몰로, Kang Kar Mall에는 두 개 층에 걸쳐 FairPrice 슈퍼마켓 매장이 설치됐으며, 나머지 공간을 푸드코트 등 다른 사업체들에 임대함.

  - FairPrice는 Singapore Press Holdings 등과 함께 Clementi Avenue 3가에 있는 Clementi Mall의 주주이기도 함.  Clementi Mall은 2011년 초 문을 열 예정이며, FairPrice Finest 매장이 들어설 예정임.

 

 ○ 참고 : 매장 임차료 상승

  - 국토가 부족한 싱가포르에서 슈퍼마켓 운영기업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매장 임차료 수준이 20% 이상 올라 이에 따른 압박을 받음.

  - 임차료는 평방피트당 4~5싱가포르달러 선에서 6~7싱가포르달러로 상승했으며, 좋은 입지의 경우 때로는 10싱가포르달러까지 오른 것으로 보임.

  - 슈퍼마켓 소매매장들의 판매 제품들이 표준 제품들이고, 소비자들이 매장별로 가격을 비교할 것이기 때문에 아주 적은 가격 차이라도 소비자로 해금 다른 매장을 선택하도록 만들어 임차료 상승이 판매 가격 상승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 입지 외 주요 경쟁요소

 

 ○ 전문가들에 따르면 매장의 입지 및 매장 수 외에 제품, 분위기, 서비스 등도 소비자들이 슈퍼마켓 매장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기준들로, 소비자 유인 및 슈퍼마켓 소매시장 경쟁에 있어 중요한 요소들임.

  - 2009년 Cold Storage에서는 영국 Waitrose 등 세계적인 브랜드의 제품 500가지 이상을 싱가포르 시장에 소개함.

  - 슈퍼마켓들은 보통 유명 브랜드 제품에 비해 15% 가량 저렴한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도 함.

  - FairPrice 및 Cold Storage에서는 온라인 상에서도 소비자들이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문한 제품들을 고객들의 집 문 앞까지 배달해주는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Shop N Save에서는 깨끗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점포를 꾸미기 위해 점포 단장을 추진하고 있음.

 

온라인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FairPrice 및 Cold Storage의 웹사이트

    

 

 ○ 계산대에서의 대기시간, 운영시간, 매장 내 직원 수 등도 경쟁요소에 포함됨.

  - 더 많은 소비자를 매장으로 이끌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슈퍼마켓에서는 계산대에서의 대기시간 단축 및 운영시간 확대를 고려해 볼 수 있음.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퇴근 후 장을 볼 수 있는 24시간 운영 슈퍼마켓을 선호함.

  - 물건을 찾지 못할 때 도움을 요청할 직원들이 없다는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불만을 고려해 매장에서 소비자들을 지원할 직원 수를 늘리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시사점

 

 ○ 싱가포르 슈퍼마켓 체인점들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유리한 매장 입지 확보 및 매장 수 확대를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제품, 분위기, 서비스 등의 측면에서도 소비자 유인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소비자 유인 강화 및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계산대 대기시간 단축, 운영시간 확대, 매장 직원 수 증대 등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 Nex, FairPrice, Cold Storage, The Straits Times 12.16자, 싱가포르 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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