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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시장 신조어, `인포테인먼트` 인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11-30
  • 출처 : KOTRA

 

美 자동차시장 신조어, '인포테인먼트' 인기

- 美 소비자, 자동차에서도 인터넷 사용 원해 -

- 다수의 자동차 회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과 상용화 본격 착수 -

 

 

 

□ 美 자동차시장, 인포테인먼트 위한 Wi-Fi 인터넷 바람 불 전망

 

 ○ 조사 전문기업인 Gartner의 발표에 따르면 미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 트렌드는 PC에서 점차 모바일 제품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곧 자동차산업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함.

  - 스마트폰의 뜨거운 인기가 대변하듯 소비자들의 인터넷 의존도는 날로 증가하고, 인터넷 액세스가 없는 야외나 스마트폰이 없을 시에도 인터넷을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유명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자동차에 Wi-Fi 인터넷을 장착하는 기술을 테스트 중이거나 시스템을 출시 예정

  - 인터넷 사용은 물론 소비자들이 자동차에서 인터넷으로 즐기기 원하는 다양한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Entertainment=Infotainment)를 책임질 기술 및 종합 시스템 개발이 한창 진행 중

 

□ Ford 자동차에 탑재된 Sync의 인기, 자동차 판매 증가에 일조

 

 ○ Ford사가 2008년 출시한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Sync(395달러)는 미 소비자에게 큰 인기임.

  - 마이크로소프트와 Ford가 공동으로 제작한 Sync는 2008년부터 Ford, Lincoln, Mercury 자동차 모델에 옵션으로 장착이 가능했음. Ford는 올해 3월 기준 Sync 장착 자동차 판매 200만 대를 돌파함.

  - 자동차 구매를 계획하는 소비자를 상대로 한 조사결과, Sync를 실제로 테스트해 본 후 80%의 소비자가 Ford 자동차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응답했으며, 70%는 Ford 자동차 구매를 고려해 볼 것이라고 응답함.

  - Sync를 사용해 본 소비자들 중 87%가 기능과 편리성에 만족하며, 그 중 88%는 Sync를 지인에게 추천하겠다고 응답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자동차에서도 Wi-Fi 및 인터넷 액세스를 원하는 것으로 분석됨.

 

□ GM사, 페이스북과 음성 문자 인식기술 테스트 중

 

 ○ GM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의 GM 자동차 모델에 옵션으로 장착되는 자동차 안전 시스템인 OnStar에 오디오 페이스북과 음성 문자 인식기능을 장착해 테스트 중에 있다고 밝힘.

  - 자동차 위치 추적, 네이게이션, 핸즈프리 전화통화 등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겸비한 OnStar 시스템으로 소셜 네트워킹과 문자 송수신을 음성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

  - OnStar에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페이스북을 연계해 음성으로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페이스북에 게재된 내용을 운전자에게 읽어주는 기술을 개발해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다고 함.

 

OnStar을 장착한 GM 자동차 모델

자료원 : AutoBlog.com

 

 ○ 운전 중 휴대전화 문자사용을 방지할 기술인 음성인식 문자기능도 개발됐음.

  - 운전자가 블루투스를 휴대전화에 연결해 전송 받은 문자를 들을 수 있으며, 답변을 음성으로 주문했을 때 문자로 바꾸어 입력시켜 줘서 운전자가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손에 들지 않고도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신기술임.

 

□ BMW와 아이패드의 만남= iPad Out

 

 ○ BMW의 뒷좌석 승객용 아이패드 dock인 아이패드 아웃(iPad Out)은 올해 파리 오토쇼에서 2011년형 X3 SUV에 장착돼 첫 선을 보였음.

  -  아이패드 아웃에 꽂은 아이패드는 필요에 따라 가로 세로로 돌릴 수 있으며 자동으로 충전됨.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3, 3GS, 4, 아이패드 2세대와 3세대도 사용 가능함.

  - 2011년형 X3에 장착 가능한 옵션으로 내년부터 다른 모델에도 장착이 가능할 것이며, 옵션 가격은 공개되지 않음.

 

BMW에 장착될 아이패드 아웃

    

자료원 : NY Times

 

□ 내비게이션의 차별화 선언한, Audi 구글 Earth 위성지도

 

 ○ Audi에 따르면  A8 신 모델에 구글 Earth 내비게이션(8인치 LCD)을 장착할 예정임. 운전자는 3D 위성 이미지로 지도를 볼 수 있으며, Wi-Fi을 통해 지형학적 정보 및 상세한 주변지역 정보를 즉시 검색할 수 있음.

  - A8의 내비게이션은 미 소비자들이 자주 애용하는 구글 지도, 지역 검색 등의 기능을 탑재함은 물론 운전자의 랩탑과 연결해 가고자 하는 위치정보를 내비게이션으로 쉽게 전송할 수 있어 편리할 것으로 보임.

 

 Audi A8에 장착된 Wi-Fi 내비게이션

자료원: Mashable.com

 

□ 벤츠, 자동차 안에서 듣는 인터넷 라디오 판도라

 

 ○ 벤츠가 최근에 소개한 신기술은 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인터넷 라디오 판도라를 벤츠 자동차의 스피커로 듣는 기능임. 개인의 스마트폰이나 Wi-Fi가 가능한 모바일 기계로 판도라 음악을 스트리밍하면 블루투스 기능으로 연결돼 스피커를 통해 즉시 재생됨.

  - 음악 CD나 MP3 파일을 준비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인터넷 라디오를 즐길 수 있어 특히 젊은 소비자와 음악 애호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됨.

  - 볼륨 조절, 다음 곡 재생, 정지 등의 컨트롤은 운전대에 장착된 자동차용 오디오 컨트롤 버튼으로 모두 가능해 더욱 편리함.

 

□ Ford의 MyFord Touch로 자동차에서 인포테인먼트 한다

 

 ○ MyFord Touch는 인터넷 라디오 판도라와 뉴스 정보 채널인 Stitcher를 탑재한 Ford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임.

  - 모바일 정보 서비스, 고기능성 음성 인식기능 등이 탑재된 MyFord Touch는 2015년까지 미국에서 판매 중인 Ford 모델 80%에 장착될 예정임. 현재 2011년 형 Ford Edge, Lincoln MKX에 옵션 추가가 가능하며 2012년 Ford Focus에도 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MyFord Touch의 인터페이스 모습

자료원: The Car Connection

 

□ 시사점 및 전망

 

 ○ 스마트폰과 모바일기기 산업의 폭발적인 인기와 괄목할만한 성장이 보여주듯 미 소비자들의 생활에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그 영향으로 앞으로 자동차에서도 인포테인먼트를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미 자동차시장도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 변화에 발맞춰 변화함.

  - 소비자가 인포테인먼트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종합시스템 개발은 물론 각 자동차 회사만의 특색있는 기능과 기술 개발이 요구됨.

 

 ○ 특히 Wi-Fi 인터넷 및 블루투스분야, 내비게이션, 음성인식, 터치인식 등 관련 분야의 혁신기술 및 제품으로 미국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함.

 

 

자료원 : NY Times, Mashable.com, The Car Connection, Autoblog.com, 각 기업 홈페이지, 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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