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마존, 여성 소비자 집중 공략에 나선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11-30
  • 출처 : KOTRA

 

아마존, 여성 소비자 집중 공략에 나선다

- 미국 여성 소비자 구매력 증가에 따라 -

- 미 최대 온라인 유아용품 판매기업, Quidsi사 인수-


 

 

□ 미국 온라인 도매업체들, 여성 소비자 공략

 

 ○ 미국 내 여성 소비자 파워 증가

  - 미국 여성들의 학력수준이 높아지고 개인소득이 증대하면서 여성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함.

  - 2009년도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 구매의 72%는 여성고객이 차지하며, 마케팅 연구조사기관 Synovale의 2008년도 조사결과 미국 여성의 64%가 경제적인 면에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Independent)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Yahoo의 설문조사에서는 92%의 여성이 여가시간에 인터넷쇼핑을 즐기며, 61%에 달하는 응답자들은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구매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함.

  - AOL(아메리카 온라인)의 2009년도 여성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40%에 달하는 여성들이 온라인쇼핑과 오프라인쇼핑에 거의 비슷한 시간을 보낸다고 응답했고, 30%에 달하는 여성들은 온라인쇼핑을 더 선호한다고 답함.

  - 또한 여성 구매자들의 74%가 온라인쇼핑 시 본인을 위한 구매를 한다고 응답했으며, 기혼 여성들의 76%는 주로 자녀들을 위해 쇼핑을 한다고 응답함.

  - 이처럼 여성 소비자의 구매력이 커지고 온라인시장에서 여성이 주요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여성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방안 개발에 노력 중임.

 

美 여성소비자 연령별 온라인·오프라인 소비현황

자료원: AOL(아메리카 온라인) The mall behind the spreadsheet

- Online vs Offline shopping

 

美 미혼·기혼 여성 소비자의 구매활동 목적 비교

자료원 : AOL(아메리카 온라인) The mall behind the spreadsheet

- Recipients (Women / Moms)

  

 ○ 미 Amazon사, 여성 소비자 구매는 부족

  - 미국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인 Amazon사는 1994년도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온라인 서점으로 설립한 이래 성장을 거듭해 2009년도 매출액 245억 달러를 기록함.

  - Amazon.com은 최초 서적 판매로 시작했던 사업영역을 확장해 현재는 영화, 음악, 게임, 전자, 의류, 식료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을 판매함.

  - 자회사로 고가품 및 명품 전문 웹사이트 Ashford.com, 비즈 공예품을 판매하는 eZiba.com, 그리고 최근에 9억2800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는 신발 및 액세서리 전문 사이트 Zappos.com 등을 보유해 사업영역 확장에 성공함.

  - 그러나 마케팅 조사기관인 comScore에 따르면 미국 내 소비활동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 소비자 중 Amazon사의 여성 고객 점유율은 48.8%에 불과하며 25세에서 34세에 이르는 여성의 점유율은 46.4%로 감소하는 양상마저 보임.

  - 시장 전문가들은 Amazon이 남성 고객들에게는 전자제품시장의 강세로 인해 꽤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의류, 소비재 제품 면에서 여성 고객들에게 좀 더 어필해야 함을 지적함.

 

 ○ Amazon사, Quidsi사 인수로 본격적인 여심 잡기에 나서

  - 세계 최대 온라인 도매업체 미 Amazon사는 2010년 11월 8일, 5억4500만 달러 규모의 Quidsi사 인수협상 타결을 발표함.

  - 경제 전문잡지 Fortune에 의하면 Amazon은 Quidsi사를 현재 평가되는 가치보다 약 2억 달러 이상으로 책정했으며 5억 달러의 현금 거래와 함께 Quidsi사의 부채 4500만 달러 모두를 인수키로 합의함.

  - Quidsi사는 당분간 자사의 독립적 경영을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며 인수작업은 12월 내로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됨.

  - Quidsi는 미 경제지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미국 최대 온라인 유아용품 판매기업으로 기저귀, 유모차, 생활용품 등을 취급하며 Diapers.com, Soap.com, Beautybar.com을 보유해 Amazon사의 여성 소비자 공략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전망됨.

  - Diapers.com는 2005년도에 설립된 유아용품 전문 웹사이트로 설립 최초에는 기저귀, 이유식, 물티슈 등 소비재만 취급했지만 2008년 말 유아복, 자동차 시트, 장난감, 유모차 등 광범위한 제품 카테고리로 시장확대를 추진함.

  - 저렴한 상품가격, 2일 배송 개런티, 49달러 이상 주문 시 배송비 무료 등 소비 유인책을 통한 서비스에 주력한 결과 현재 여성고객 점유율이 80%에 달하는 미국 최대 유아용품 도매사이트로 발전함.

  - Quidsi의 또 다른 자회사 Soap.com은 2010년 7월 Marc, Vinit 그리고 Quidsi 팀이 출범한 Diapers.com의 자매회사임. 페이퍼 타올, 세제, 치약, 비타민에 이르는 900여 개 이상 브랜드의 2만5000여 가지 건강, 미용, 생필품 관련 상품들을 판매함.

  - Soap.com도 25달러 이상 2일 무료배송 보장, 365일 환불정책, 고객 콜센터 24시간 운영 등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함.

  - 2010년 11월 2일, Quidsi사는 고급 화장품 전문 웹사이트 Beautybar.com을 발표함.

  - Beautybar.com은 3000여 가지가 넘는 향수, 메이크업, 스킨, 헤어제품 등을 취급하며 향후 더 많은 브랜드를 추가해 나갈 예정임. 또한 25달러 이상 구매 고객에게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함.

  - Diapers.com, Soap.com, Beautybar.com을 보유한 Quidsi사는 자회사 웹사이트들 중 고객이 어느 사이트에서 구입하던 상관없이 통합해 두 사이트 이상에서 구매한 제품가가 25달러가 넘을 경우 무료 익일 배송을 제공함.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2개 이상의 자사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

 

Quidsi사의 자회사 웹사이트 배송정책

자료원 : Diapers.com 웹사이트(http://www.diapers.com)

 

 ○ 여성 소비자 대상 다양한 마케팅 펼쳐

  - 한편 아마존은 이번 여름 ‘Mom's Club'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같은 제품을 구매하는 젊은 부부층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성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을 펼침.

  - 작년 아마존이 11억 달러에 인수한 온라인 의류 및 잡화 도매업체 Zappos 또한 무료배송 및 반품을 약속한 바 있으며, comScore 자료에 의하면 Zappos 고객의 62%는 여성 소비자임.

  - 이 웹사이트들에서 더 많은 여성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아마존이 온라인 의류업계에서 입지를 넓히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Quidsi사의 자회사 웹사이트 Diapers.com, Soap.com, Beautybar.com

 

 

자료원 : Diapers.com 웹사이트 (http://www.diapers.com),

Soap.com 웹사이트 (http://www.soap.com),

Beautybar.com 웹사이트 (http://www.beautybar.com)

 

○ 인수 이후 온라인 도매업계의 경쟁 심화 예상

  - 이번 Amazon사의 Quidsi 인수 건으로 아마존과 동일하게 저가 전략을 통해 단골 고객 유치를 시도하고 있는 경쟁사 Walmart와의 온라인 경쟁에 불이 붙을 것으로 전망됨.

  - Walmart는 10년 전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전자제품과 기저귀 관련 상품 구매 시 무료배송을 제공하면서 본격적인 온라인 경쟁에 뛰어듦.

  - Walmart는 이번 여름 가정용품, 미용용품의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4년 전 아마존이 웹상 판매를 시작한 포장식품업계로 서서히 시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한편 Forrester의 온라인 도매산업 분석가 Sucharita Mulpuru는 이러한 온라인 비즈니스의 확장이 오프라인 시장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언급함.

 

□ 시사점

 

 ○ 미국 온라인 도매기업들 가격경쟁 더욱 심화 우려

  - 온라인 도매업체들이 인건비, 유통비, 관리비 절감 등을 통해 대표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이용해 고객유치 전략을 펼치면서 기업 간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이로 인한 상품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은 소비자들에게 단기적으로는 이득이 되지만 가격 전쟁의 부작용으로 상품 품질 하락의 위험성이 존재하며 우리 수출기업에는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자료원 : Financial Times, Amazon.com 웹사이트, Diapers.com 웹사이트, Soap.com 웹사이트, Beautybar.com 웹사이트, Walmart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마존, 여성 소비자 집중 공략에 나선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