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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일상을 바꾸어 놓을 철도 프로젝트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11-22
  • 출처 : KOTRA

 

UAE의 일상을 바꾸어 놓을 철도프로젝트

- 서부, 북부지역 개발로 사회·경제적 긍정적 파급효과 다대 -

- 샤-합산-루와이스 구간, 2011년부터 건설을 시작해 2013년부터 운행 예정 -

 

 

 

□ 주요 지역을 모두 연결하는 초대형 철도 프로젝트

     

 ㅇ 7개 에미리트를 가로지르며 총 연장 1500km, 11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UAE 철도 프로젝트는 경제·사회적으로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 이 철도는 서쪽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국경지역인 궤이팟을 시작으로 아부다비, 알 아인 산업단지, 두바이, 제벨알리, 샤자, 라스알카이마의 Saqr 항구, 산악지역인 푸자이라 등 UAE 주요 지역을 모두 연결하도록 계획됨.

  - UAE 철도 프로젝트는 2011년 초 샤 가스전과 루와이스 지역을 잇는 264km 길이의 철도공사를 시작으로 8년간 진행될 계획이며, 2013년 후반에는 일부노선을 개통할 것으로 예상됨.

     

 ㅇ UAE 철도프로젝트 발주처인 Union Railway사의 CEO는 화물열차 1대가 300대의 화물트럭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어 트럭운행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고 교통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음.

  - UAE 내륙지역의 고속도로는 2차선이 대부분으로 과속운행하는 화물트럭이 많아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지만 철도건설로 교통량이 줄어들게 되면 차량의 안전운행도 제고할 것임.

  - 화물열차는 트럭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5~20% 적은 것으로 알려져 환경오염 방지에도 도움이 될 전망임.

     

UAE 철도 노선도

 

 자료원 : Union Railway

 

□ 철도건설로 서부지역과 북부에미레이트 개발

     

 ㅇ 이 철도 프로젝트는 지역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미개발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UAE 내 7개의 모든 에미리트를 연결해 알 가비아(UAE의 서부지역), 북부 에미리트(샤자, 라스알카이마, 아즈만, 푸자이라, 움므알퀘인)와 같은 고립된 지역으로 농수산물을 유통하는 시간이 단축돼 신선한 제품의 공급이 가능해지며 운송비용도 절감될 것임.

  - 철도건설과 병행해 이 시설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무실, 철도역사, 차량제어시스템, 통신시스템 등의 분야에 투자가 이뤄져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됨.

  - 아부다비 정부는 2011년 초부터 토목공학, 운송서비스, 물류관리 등 철도운영에 필요한 과정들을 알 가비아의 고등기술대학(Higher Colleges of Technology)에 만들어 철도운영인력 양성에도 힘을 쏟을 예정임.

  - 그 동안 화물트럭의 타이어와 가스, 먼지가 도로주변 마을의 주거환경에 악영향을 줬지만 철도건설로 더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것으로 기대됨.

     

□ 중동지역의 물류허브로서 기능 강화

     

 ㅇ UAE 철도는 7개 에미레이트와 주요 물류시설, 산업단지를 모두 연결하도록 계획돼 UAE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됨.

  - 물류운송의 경우, UAE 철도는 두바이의 제벨알리, 아부다비의 칼리파, 라스알카이마의 사크르 항구 등 UAE내 주요 항구를 모두 연결해 물류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전망됨.

     

 ㅇ 철도건설로 UAE의 물류처리능력이 제고되면 중동지역에서의 물류허브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임.

  - 화물수송량은 철도운영 초기인 2013년에 연간 800만 톤을 시작으로 점차 늘어나 철도건설 완료시점에는 3500만 톤을 수송할 것으로 전망됨.

     

□ 승객용 열차의 건설로 교통체증 완화와 여행산업 활성화

     

 ㅇ UAE 철도의 주요 기능은 화물운송이 우선이지만 걸프해안을 따라 아부다비, 두바이, 샤자, 북부 에미리트를 잇는 승객용 철도건설 계획도 점차 가시화됨.

  - Union Railway사는 물론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 아부다비 도시계획위원회(Abu Dhabi Urban Planning Council), 두바이 도로교통국(Roads and Transport Authority) 등 UAE내 주요 교통담당기관들이 협력해 승객용 철도건설을 계획함.

     

 ㅇ 걸프해안의 승객용 철도는 러시아워 시간대에 시간당 최대 1만6000명 수송이 가능하도록 계획돼 인구가 밀집된 UAE 해안지역의 교통체증을 완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됨.

  - 화물용 열차는 시속 80~120km, 승객용 열차는 시속 160~200km로 운행됨. 여행객들은 열차를 이용할 경우 기존의 자동차 여행보다 빠르고 안전한 여행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사회·경제적으로 파급력이 큰 UAE 철도 프로젝트에 대해 현지언론이 연일 보도하고 본격적인 공사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이 프로젝트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고조됨.

     

 ㅇ UAE 철도 프로젝트의 1단계로 화물차 위주의 샤-합산-루와이스 구간 프로젝트가 Advanced Works, Civil & Track Works, Rolling Stock, System Integrators and System Suppliers, Rolling Stock 등 5개 패키지로 분리 발주돼 진행 중임.

  - 이 프로젝트는 EOI(Expression of Interest) 및 PQ(Pre-Qualification) 접수를 진행하며, 패키지별 최종업체 선정은 2011년 1, 2분기에 걸쳐 발표될 예정임.

     

 ㅇ UAE 철도프로젝트는 총 110억 달러 규모이며, 현재 1단계로 추진 중인 샤-합산-루와이스 구간은 1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됨.

  - 전 세계 철도건설업체들이 총망라해 이 프로젝트 참가에 관심을 보이는 등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자료원 : The National, Union Railway,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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