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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향후 기대되는 턴키발주 프로젝트
- 투자진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 2010-11-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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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향후 기대되는 턴키발주 프로젝트
- 현지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
□ 스리랑카 도로현황
○ 차량만 전용으로 운행할 수 있는 고속도로는 전무하며 National Highway(국도) 11,922km, Provincial Council(지방시도) 16,500km, Local government(지방도) 84,380km로 구성
- 국도중 Class A는 4,219km, Class B는 77,703km
○ 승객의 95%, 화물의 98%가 도로 운송 활용
스리랑카 승객운송 점유율
구 분
철도
국영버스
민영버스
기타
운송점유율
5%
23%
45%
5%
자료원 : 스리랑카 철도청
○ 포장의 종류를 보면 PM 67%, Asphalt concrete 15%, DBST 8%, SBST 5%순임
□ 도로 개발현황 및 계획
○ ‘04-’09년간 완공된 총 2,616km의 도로공사 재원을 살펴보면 ADB지원 968km, World Bank 858km, JICA 478km, EDCF 103km, 기타 342km 등으로 외국원조 프로젝트를 통해 추진
○ 시공사는 결정되지 않았으나 정부에서 재원이 확보되어 곧 추진이 가능한 프로젝트로는 ADB지원 2건(북부 170km, 중부 63km), WB 1건(중부 134km), EDCF 1건(중부 44.9km)
- 이중 EDCF 1건은 현재 입찰중인데 Hatton-Nuwara Eliya구간으로 약 38백만불 규모의 프로젝트임
○ 정부에서는 2011년중 Turn-Key베이스 도로건설 프로젝트를 다수 입찰할 계획임
2011년 추진예정 주요 프로젝트
프로젝트
예산
(U$백만)
재원
입찰계획
Anuradhapura- Trincomalee
45
ADB
2011년
Dambulla- Habarana
16
Saudi정부
“
Matara - Akuress
6
ADB
“
Hambantota Hub Development
200
ADB
“
Peradeniya – Badulla – chenkaladi
85
ADB
“
Kandy- Padiyatalawa
11
ADB
“
Ambalangoda – Pitigala road
8
ADB
“
Badulla – Andaulpotha
18
ADB
“
Battaramulla- pannipitiya
6
ADB
“
Colombo – Horana
38
JICA
“
Kurunegala – Madampe
13
ADB
“
Pelawatta – Morawaka
19
ADB
“
Moratuwa – Piliyandala
4
ADB
“
Polagahawela – Kegalle
6
WB
“
Kegalle - Karawanella
28
WB
“
자료원 : Sri Lanka Road Development Authority
□ 시사점
○ 신규도로 건설공사도 있으나 상당수는 개보수 및 확장공사임. 아울러 우리나라 고속도로나 국도와 같이 첨단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저비용 위주의 공사가 대다수임. 따라서 입찰참여시 가격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함
- 특히 ADB, WB 등 국제기구 원조 프로젝트는 공사구간을 여러개로 나누어서 입찰하여 현지 로컬 건설기업의 참여를 독려 하고 있음. 이들 로컬기업과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
○ 도로를 비롯한 Turn Key베이스의 여타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는 가격경쟁력면에서 현지에 있는 건설업체에게 유리한 경우가 많으므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스리랑카 투자진출도 고려해볼만함.
자료원 : 스리랑카 도로국 및 엔지니어링업체(ACCESS사 등)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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