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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에이즈 확산 방지책, 여성용 콘돔 수요 증가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1
  • 출처 : KOTRA

 

인도 에이즈 확산 방지책, 여성용 콘돔 수요 증가

- 인도정부, 여성 콘돔 사용 권장 -

- 시장성 있지만 신중하게 접근 -

     

     

     

□ 인도, 여성용 콘돔시장의 기회

     

 ○ 에이즈(HIV/ADIS)와 성 감염 질환, 원하지 않는 임신 예방을 위해 향후 인도의 여성용 콘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인도는 에이즈(HIV/ADIS) 감염자 수가 많은 국가 중 하나로 현재 환자 수는 약 240만 명으로 추산됨.

  - 매년 17만 명의 새로운 에이즈 환자가 발생하며 이 중 절반가량이 여성임.

     

인도의 에이즈 감염 환자 수 현황

자료원: NACO Report

     

 ○ 인도 에이즈 통제기구(NACO)는 정부의 지원으로 타밀나두(Tamil Nadu), 안드라 프라데쉬(Andhra Pradesh),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웨스트 뱅골(West Bengal), 비하르(Bihar), 오리사(Orissa), 라자스탄(Rajasthan), 자르칸트(Jharkhand) 등의 성매매 여성을 대상으로 여성용 콘돔 사용을 권장 프로그램을 2008년부터 진행하고 있음.

  - NACO는 델리(Delhi), 하르야나(Haryana), 구자라트(Gujarat) 등 9개 주에 이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예정임.

  - NACO는 힌두스탄 라텍스(Hindustan Latex)에서 여성 콘돔을 개당 20루피(약 500원)에 구입해 성매매 여성들에게 3.5루피(약 88원)에 제공함.

 

 ○ 인도 남성들의 콘돔 사용률은 매우 저조한 편이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피임도구로 여성용 콘돔을 선택하는 여성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음.

     

□ 제조 및 경쟁현황

     

 ○ 현재 인도의 여성용 콘돔 브랜드는 Confidom, Velvet, VA WOW Feminine condom 등이 대표적임.

 

 ○ 인도 국영업체인 HLL Lifecare(힌두스탄 라텍스)는 인도 최대 콘돔 제조업체로 두 가지 브랜드 Confidom과 Velvet을 생산하고 있음.

  - 여성용 콘돔은 일반 콘돔에 비해 가격이 3~10배 정도 비싼 편으로 Confidom은 2개를 한 팩에 250루피(약 6250원)에 판매하며 Velvet은 3개를 한 팩에 100루피(약 2500원)에 판매하는 저렴한 보급형 제품임.

  - Velvet이 처음 출시된 후, 6개월 간 델리지역에서 220만 루피의 매출을 올린 바 있고, 현재는 매달 7000~8000팩이 팔림. 반면 Confidom은 1500~2000팩 정도의 수요가 있음.   

    

 HLL Lifecare사의 여성용 콘돔 Confidom과 Velvet

     

자료원: HLL Lifecare 웹사이트     

     

 ○ Medtech Products사는 첸나이(Chennai)의 제조공장에서 천연 라텍스로 만든 여성용 콘돔 VA WOW 브랜드 제품을 생산함.

     

 ○ Cupid사는 올해 7월 ‘Cupid's female condom’ 제품을 출시하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50만 개를 수출해 22만4400달러의 매출을 올린 바 있음.

     

 ○ 미국의 ‘The Female Health Company’사가 제조한 Reality, Femidom 등이 시중에 유통됨.

     

 ○ 수입동향

  - 인도 여성용 콘돔(HS CODE:40141020) 수입은 2008~09년 기준 109만5000달러 규모로 아직 미비한 수준이나 전년동기대비 152%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여성용 콘돔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 금액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1

중국

0

0

0.614

2

말레이시아

0

0.009

0.216

3

일본

0.051

0.066

0.084

4

프랑스

0.076

0.021

0.081

5

독일

0.074

0.084

0.050

합계

0.291

0.434

1.095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주 : 순위는 2009년 1~12월 기준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인도 정부는 자국민들의 에이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에이즈 감염률을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

  - 특히, NACO는 여성용 콘돔 보급 및 캠페인을 인도 전 지역으로 확대해 시행할 계획으로 여성용 콘돔의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에이즈 예방에 대한 참여 및 콘돔 사용촉진을 위한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전개하거나, 소비자가 여성인 점을 고려해 가방이나 지갑에 안전하게 넣어 다닐 수 있도록 제품의 정체성을 감출 수 있는 케이스 등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도록 함.

     

 ○ 인도 여성용 콘돔시장은 초기단계인 만큼 가능성이 큰 시장이나 성장하기까지 장기전이 될 수 있어, 인도 보건기관이나 NGO 등에서 진행하는 입찰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면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DARE, 인도 에이즈 통제기구, World Trade Atlas, HLL Lifecare 등 현지언론 및 뉴델리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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