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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고급차시장 호황에 BMW 판매 1위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0
  • 출처 : KOTRA

 

인도 고급차시장 호황에 BMW 판매 1위

- 럭셔리차 시장 연 25% 성장-

- BMW, 먼저 진출한 Benz 제치고 판매량 No.1 -

 

 

 인도 럭셔리 차 시장 현황

 

 ㅇ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연 25%의 비율로 성장해 옴.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럭셔리차 부문은 인도 자동차시장의 1%에 불과하지만, 이 부문은 2010년 6개월 동안 33%의 비율로 성장했다고 말함.

 

 ㅇ 인도의 폭발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상류층의 지속적인 증가는 럭셔리차 시장의 성장세에 탄력을 불어넣을 것임.

  - 미국의 증권 및 컨설팅 회사인 메릴린치와 Capgemini이 보고한 ‘World Wealth Report’에 따르면 인도의 고액 순자산 보유인구는 2018년에 2008년의 세배에 달할 것이라고 함.

 

인도 주요 럭셔리 차 업체들의 판매 현황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BMW의 성공적인 인도 시장 진출 전략

 

 ㅇ ‘Stripped-down 전략’

  - ‘Stripped-down’이란 판매가격을 낮추기 위해 제품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만 남기는 것으로 인도 소비자들이 가격문제에 민감한 점을 반영한 것임.

  - 인도 시장에서는 고급차 구매의 주된 이유가 제품기능에 대한 만족이라기보다는 BMW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사는 것이기 때문임.

  - BMW는 인도의 고급호텔에서나 사업상의 일로 손님을 접대할 때 자동차 렌트회사에서의 고급차 이용이 많은 수요 패턴을 파악했고, 이에 따라 꼭 필요하지 않은 장치들을 제거하는 ‘stripped-down’ 전략을 써 차량 단가를 낮추되 BMW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는 고수함.

  - 이를 통해 BMW는 올해 인도 럭셔리시장에서 1위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성공을 이루었고, 특정 고급 비즈니스에서 주로 소비되던 럭셔리차의 소비는 일반 고객들에게까지 확대됨.

 

 ㅇ 이 밖에도 올해 10월 5일 BMW는 인도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해 ‘BMW Financial Service’ 설립해서 자동차 대금 대출지원 전략을 시행함.

  - 이것은 비은행권으로, 인도 중앙은행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이 제공되며 더 많은 인도 고객들이 자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신용여부에 따라 자금을 대출해 줌.

 

  BMW의 신차인 3-Series는 대금지불 방식을 한 달에 1만9999루피(약 450달러)씩 할부 형식으로 낼 수 있는 매력적인 제안의 광고를 해서 인도 고객층을 넓혀감.

  - 이를 통해 수 천명에 달하는 기업 중간 관리자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만들었음.

 

 ㅇ 이러한 BMW의 전략을 거울삼아 독일의 Mercedes-Benz 또한 Financial Service 사업을 시작해 인도 판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함.

  - 아우디는 여전히 financial service 시작에 관한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브랜딩, 마케팅, 독점대리방식에 중점적인 투자를 함.

 

BMW와 MERCEDES의 자동차 할부 광고

자료원 : http://www.ilaaka.com, http://www.team-bhp.com

 

 인도 럭셔리차시장, 독일 업체들이 장악한 가운데 다국적 기업들 대거 진출

 

 ㅇ 인도의 럭셔리차시장은 독일의 고급 자동차 업체인 Mercedes-Benz, BMW, Audi가 주도하고 Porsche, Lamborghini, Land Rover, Maybach, Rolls Royce, Toyota, Volvo, Nissan, Mitsubishi와 같은 외국계 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는 상황임.

  -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인도 럭셔리 자동차시장에 활발히 진입하기 때문에 인도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됨.

 

  BMW는 올해 2분기 동안에 판매가 43%까지 늘어난 3301대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인도 럭셔리차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고수함.

 

  Mercedes-benz는 1994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래로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으며, 최근 약 67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발표함.

  - 투자를 늘려서 뱅갈로르의 고용인력을 200명에서 600명으로 증가시킴.

 

 ㅇ Audi는 2015년까지 인도 럭셔리차 시장의 1인자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를 발표

  - BMW와 Mercedes-benz가 인도 럭셔리차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상황에서 Audi는 3위의 자리를 차지함.

  - Audi는 더 효과적인 인도시장 진입을 위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딜러십 개발을 추진 중임.

 

2010년 인도 주요 럭셔리 자동차 업체들의 판매 현황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인도 럭셔리차 시장, 성장은 계속될 듯

 

 ㅇ 인도의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개인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럭셔리차를 소비할 수 있는 잠재 고객층이 늘어남.

  - 2010년 럭셔리차의 주요 고객층인 순수 금융자산만 100만 달러가 넘는 인도 백만장자 수는 12만 명으로, 2009년에 비해 두 배가 늘어 엄청난 증가세를 보임.

  - 특히 인도의 IT 호황은 많은 인력들이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 구매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외제차 광고, 홍보에 따라 급속히 밀려들어오는 외국문화의 유입은 젊은 층의 럭셔리차에 대한 고급 이미지를 정착시켜 향후 긍정적인 소비 추세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금융기관, 자동차 제조회사들에 의한 다양한 대출제도 시행으로 개인의 차량구매가 용이해짐.

 

 ㅇ 정부는 자동차산업에 적용되는 수입관세 감면과 자본규제 완화와 같은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고가의 수입 차량 가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줌.

 

 시사점 및 전망

 

  글로벌 경영컨설팅 전문업체인 AT Kearney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도의 고액 순자산 보유인구의 성장세와 함께 인도 럭셔리 시장이 2015년에는 현재 수준의 약 3배에 달하는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됨.

  -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인도 고소득층의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인도 시장에서 높은 가격대 제품인 럭셔리차를 판매할 때 소수의 고객층만을 타깃으로 할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들을 넓혀가는 시장전략이 요구됨.

  - 인도 시장에서 럭셔리차는 가격대가 매우 높아 기본 4만5000달러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로 인도 고소득층에 의해 소비되는 실정임.

  - 하지만 고객층을 상류층에만 국한시켜 공략할 것이 아니라 BMW의 Financial Service를 통한 대출 지원 전략이나 차량 단가를 낮추는 전략과 같이 고객층을 넓혀가는 전략이 필요함.

 

  우리 기업들은 아직 잠재적인 럭셔리차 시장에 대해 시장진출이 미미한 편이나,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의 증가세에 맞춰 고급차 구매자들을 타깃으로 한 분야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함.

  - 낮은 가격대의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던 시트 커버, 핸들 커버와 같은 자동차 내부 장식과 카시어터, 네비게이션과 같은 자동차 액세서리 사업은 상대적으로 고급차 시장의 구매자들에게 더욱 유망할 것임.

 

  럭셔리차의 판매 증가와 더불어 인도 고급차 시장의 다국적 기업들이 설비를 증설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고 성장세를 이어가는 자동차 부품분야 또한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Economic time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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