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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고급차시장 호황에 BMW 판매 1위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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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고급차시장 호황에 BMW 판매 1위
- 럭셔리차 시장 연 25% 성장-
- BMW, 먼저 진출한 Benz 제치고 판매량 No.1 -
□ 인도 럭셔리 차 시장 현황
ㅇ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연 25%의 비율로 성장해 옴.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럭셔리차 부문은 인도 자동차시장의 1%에 불과하지만, 이 부문은 2010년 6개월 동안 33%의 비율로 성장했다고 말함.
ㅇ 인도의 폭발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상류층의 지속적인 증가는 럭셔리차 시장의 성장세에 탄력을 불어넣을 것임.
- 미국의 증권 및 컨설팅 회사인 메릴린치와 Capgemini이 보고한 ‘World Wealth Report’에 따르면 인도의 고액 순자산 보유인구는 2018년에 2008년의 세배에 달할 것이라고 함.
인도 주요 럭셔리 차 업체들의 판매 현황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 BMW의 성공적인 인도 시장 진출 전략
ㅇ ‘Stripped-down 전략’
- ‘Stripped-down’이란 판매가격을 낮추기 위해 제품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만 남기는 것으로 인도 소비자들이 가격문제에 민감한 점을 반영한 것임.
- 인도 시장에서는 고급차 구매의 주된 이유가 제품기능에 대한 만족이라기보다는 BMW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사는 것이기 때문임.
- BMW는 인도의 고급호텔에서나 사업상의 일로 손님을 접대할 때 자동차 렌트회사에서의 고급차 이용이 많은 수요 패턴을 파악했고, 이에 따라 꼭 필요하지 않은 장치들을 제거하는 ‘stripped-down’ 전략을 써 차량 단가를 낮추되 BMW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는 고수함.
- 이를 통해 BMW는 올해 인도 럭셔리시장에서 1위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성공을 이루었고, 특정 고급 비즈니스에서 주로 소비되던 럭셔리차의 소비는 일반 고객들에게까지 확대됨.
ㅇ 이 밖에도 올해 10월 5일 BMW는 인도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해 ‘BMW Financial Service’ 설립해서 자동차 대금 대출지원 전략을 시행함.
- 이것은 비은행권으로, 인도 중앙은행 기준금리에 따라 대출이 제공되며 더 많은 인도 고객들이 자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신용여부에 따라 자금을 대출해 줌.
ㅇ BMW의 신차인 3-Series는 대금지불 방식을 한 달에 1만9999루피(약 450달러)씩 할부 형식으로 낼 수 있는 매력적인 제안의 광고를 해서 인도 고객층을 넓혀감.
- 이를 통해 수 천명에 달하는 기업 중간 관리자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만들었음.
ㅇ 이러한 BMW의 전략을 거울삼아 독일의 Mercedes-Benz 또한 Financial Service 사업을 시작해 인도 판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함.
- 아우디는 여전히 financial service 시작에 관한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브랜딩, 마케팅, 독점대리방식에 중점적인 투자를 함.
BMW와 MERCEDES의 자동차 할부 광고
자료원 : http://www.ilaaka.com, http://www.team-bhp.com
□ 인도 럭셔리차시장, 독일 업체들이 장악한 가운데 다국적 기업들 대거 진출
ㅇ 인도의 럭셔리차시장은 독일의 고급 자동차 업체인 Mercedes-Benz, BMW, Audi가 주도하고 Porsche, Lamborghini, Land Rover, Maybach, Rolls Royce, Toyota, Volvo, Nissan, Mitsubishi와 같은 외국계 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는 상황임.
-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인도 럭셔리 자동차시장에 활발히 진입하기 때문에 인도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됨.
ㅇ BMW는 올해 2분기 동안에 판매가 43%까지 늘어난 3301대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인도 럭셔리차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고수함.
ㅇ Mercedes-benz는 1994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래로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으며, 최근 약 67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발표함.
- 투자를 늘려서 뱅갈로르의 고용인력을 200명에서 600명으로 증가시킴.
ㅇ Audi는 2015년까지 인도 럭셔리차 시장의 1인자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를 발표
- BMW와 Mercedes-benz가 인도 럭셔리차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상황에서 Audi는 3위의 자리를 차지함.
- Audi는 더 효과적인 인도시장 진입을 위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딜러십 개발을 추진 중임.
2010년 인도 주요 럭셔리 자동차 업체들의 판매 현황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 인도 럭셔리차 시장, 성장은 계속될 듯
ㅇ 인도의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개인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럭셔리차를 소비할 수 있는 잠재 고객층이 늘어남.
- 2010년 럭셔리차의 주요 고객층인 순수 금융자산만 100만 달러가 넘는 인도 백만장자 수는 12만 명으로, 2009년에 비해 두 배가 늘어 엄청난 증가세를 보임.
- 특히 인도의 IT 호황은 많은 인력들이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 구매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외제차 광고, 홍보에 따라 급속히 밀려들어오는 외국문화의 유입은 젊은 층의 럭셔리차에 대한 고급 이미지를 정착시켜 향후 긍정적인 소비 추세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ㅇ 금융기관, 자동차 제조회사들에 의한 다양한 대출제도 시행으로 개인의 차량구매가 용이해짐.
ㅇ 정부는 자동차산업에 적용되는 수입관세 감면과 자본규제 완화와 같은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고가의 수입 차량 가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줌.
□ 시사점 및 전망
ㅇ 글로벌 경영컨설팅 전문업체인 AT Kearney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도의 고액 순자산 보유인구의 성장세와 함께 인도 럭셔리 시장이 2015년에는 현재 수준의 약 3배에 달하는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됨.
-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인도 고소득층의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 시장에서 높은 가격대 제품인 럭셔리차를 판매할 때 소수의 고객층만을 타깃으로 할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들을 넓혀가는 시장전략이 요구됨.
- 인도 시장에서 럭셔리차는 가격대가 매우 높아 기본 4만5000달러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로 인도 고소득층에 의해 소비되는 실정임.
- 하지만 고객층을 상류층에만 국한시켜 공략할 것이 아니라 BMW의 Financial Service를 통한 대출 지원 전략이나 차량 단가를 낮추는 전략과 같이 고객층을 넓혀가는 전략이 필요함.
ㅇ 우리 기업들은 아직 잠재적인 럭셔리차 시장에 대해 시장진출이 미미한 편이나, 인도의 럭셔리차 시장의 증가세에 맞춰 고급차 구매자들을 타깃으로 한 분야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함.
- 낮은 가격대의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던 시트 커버, 핸들 커버와 같은 자동차 내부 장식과 카시어터, 네비게이션과 같은 자동차 액세서리 사업은 상대적으로 고급차 시장의 구매자들에게 더욱 유망할 것임.
ㅇ 럭셔리차의 판매 증가와 더불어 인도 고급차 시장의 다국적 기업들이 설비를 증설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고 성장세를 이어가는 자동차 부품분야 또한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Business & Economy, Economic time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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