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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잘팔리는 보건식품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11-08
  • 출처 : KOTRA

 

중국에서 잘 팔리는 보건식품은?

-암웨이 뉴트릴라이트, 나오바이진, 황진따당 -

- 초유, 기능개선 드링크제 인기 높아 -

 

 

 

□ 중, 올해 세계 최대 보건식품 시장 부상

 

 ○ 2009년 중국의 보건식품 매출은 911억 위안에 달했으며 올해는 중국이 세계 최대의 보건식품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임.

  - 중국의 보건식품 매출액은 2007년 500억 위안에 달한 이후 빠르게 증가해 2007~09년 증가율이 31.7%로 높게 나타남.

  - 2015년 중국 보건제품 매출은 2009년보다 약 5배가 증가한 45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중국의 보건식품 매출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投顧問

 

□ 선물 외 본인 사용용도 보건품 구매 비중 높아

 

 ○ 2010년 39건강망과 후이충망이 10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전원이 보건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 이 중 75%는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 보건품을 구매했으며 보건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89%가 보건식품을 섭취한 경험이 있다고 밝힘.

  - 비타민, 면역증강제 등이 가장 인기 있는 보건식품임.

  - 보건품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요소로 ‘기능’을 선택한 응답자가 전체의 84%, 안전성 72%, 브랜드 68% 순으로 나타남(중복응답 허용).

  - 보건품 사용 후 전반적으로 만족을 표시한 응답자는 전체의 45%에 달함.

  - 보건품 구매동기로는 노인 선물용이 전체의 66%로 가장 많았고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도 전체의 61%로 높았음(복수응답 허용).

  - 이외에도 보건용품과 기계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66%, 특수기능성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23%에 달했음(중복응답 허용).

 

□ 중국의 주요 보건품 유통기업

 

 ○ 중국에서 유명한 영양보충제는 암웨이 뉴트릴라이트 시리즈로 이 시리즈가 중국 영영보충제 시장의 1/5 이상을 차지함.

  - 1998년 중국에 진출한 암웨이 뉴트릴라이트는 일찌감치 중국시장에 진출해 식물추출물이라는 천연성분을 내세워 중국 소비자에게 어필함.

  - 2002년 매출액 30억 위안을 기록하면서 중국 최대의 보건품 브랜드로 부상함.

  - 암웨이는 중국에 단백질분말, 비타민C 등 15개 보건식품을 출시했으며 2003년부터는 뉴트릴라이트 ‘영양세트 메뉴’를 선보이고 아동, 노인, 남성, 여성 등으로 소비층을 구분해 제품구성을 달리하는 전략을 시도함.

  - 2009년 암웨이 뉴트릴라이트의 중국 매출액은 200억 위안을 넘어섬.

    

 

자료원 : 百度

 

 ○ 중국 토종 보건식품 대표기업으로는 1999년 설립된 Shanghai Goldparter Biotech이 있으며 이 기업은 중국에서 히트한 나오바이진(腦白金), 황진따당(黃金搭當)을 출시한 회사임.

  - 나오바이진은 10년간 누계 매출액이 10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의 대표 보건제품이며 2009년에는 나오바이진이 중국의 영양보충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1%, 황진따당이 3.2%로 나타남.

  - 나오바이진은 중년층 이상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호응이 높고 수면개선, 소화개선 등 효능이 있음.

  - 나오바이진은 ‘올 구정에는 선물을 받지 않겠다. 만일 받는다면 나오바이진만 받겠다’는 광고멘트로 널리 알려짐.

  - 이 업체는 나오바이진 이외에 황진따당(남녀노소별 비타민과 광물질 보충), 황금혈강(혈액지질이 높은 사람 대상), 링시캉드링크제(영지 등의 원료로 저항력 제고 기능), 아미노산 드링크제, 황금프로폴리스 등 제품도 출시함.

 

 

 자료원 : 百度

 

 ○ Yeecare는 50여 개 공급상과 연합해 17종 300여 개 보건영양식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보건식품 유통기업임.

  - 1994년 설립돼 2003년부터 회원제 방식으로 영양제품 판매를 시작했으나 판매가 부진해 2005년 한해에만 2000만 위안의 적자를 냄.

  - 2005년 8월 Yeecare 전자비즈니스 유한공사로 이름을 바꾸고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뛰어들어 2006년 매출액 9000여 만 위안, 2007년에는 4억 위안, 2008년에는 7억 위안으로 매출이 급신장함.

  - Yeecare는 ‘1병 1위안’ 등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온라인 광고를 내세워 소비자의 관심을 모음.

  - 현재 Yeecare는 500여 명의 고객과 2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함.

 

    

 

 ○ 중국의 유명 보건식품

 

 회사명

국가

기업개요

제품 기능 및 특징

허벌라이프

미국

 ㆍ중국 본부는 상하이에 있으며 2000년 미국 허벌라이프가 쑤저우에 해외 첫 생산기지 설립

 ㆍ중국에서 시범판매를 시작한지 3년 만인 2007년 3월 직접판매 허가 취득

 ㆍ2009년 중국 매출액 13억 위안 초과

 ㆍ단백질혼합음료, 영양단백질분 등 7개 체중 컨트롤제품, 알로에영양분 등 영양보충제품이 있음.

 ㆍ단백질혼합음료(550g/캔) 제품가격이 313위안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

NEPTUNUS

중국

 ㆍ1989년 설립

 ㆍ의약과 생물 프로젝트 위주 대기업

 ㆍ2008년 NEPTUNUS 브랜드 가치 138억6500만 위안

 ㆍ초유 시리즈 제품이 위주이며 서양삼 시리즈 영양제품도 있음.

 ㆍNEPTUNUS 초유는 위장 강화 및 기능개선, 면역력 증강을 위한 기능성 제품이며 가격은 450g 캔당 280위안으로 높은 편

징파이

(JING BRAND)

중국

 ㆍ1953년 설립

 ㆍ중국 보건주 선두주자

 ㆍ징파이 보건주는 2007년 중국질량감독국에 의해 중국 유명 브랜드제품으로 선정

 ㆍ2009년 전체 매출액 29억 3700만 위안, 이 중 보건주 매출액이 20억 위안임.

 ㆍ1998년 중국 백주 판매량이 감소하자 보건주 생산에 돌입

 ㆍ125ml 병당 가격은 10위안

  

太太藥業

중국

 ㆍ1992년 설립

 ㆍ대형 의약 상장회사

 ㆍ중약, 보건품, 화학약품 생산

 ㆍ1992년 보건식품시장에 여성 전용제품이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중노년층 내분비 개선 여성용 드링크제를 출시해 성공을 거둠.

 

□ 노인, 여성, 아동이 주 수요층

 

 ○ 중국의 보건품 소비자는 주로 노인, 여성, 아동임.

  - 민정부와 전국노령공작위원회판공실이 제시한 통계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1억6900만 명에 달하고 매년 1000만 명씩 증가함.

  - 여성 구매비중도 높으며 여성들은 주로 내분비계통 조절(전체의 52%), 기미제거(42%), 기타 미용목적(34%)으로 보건품을 구매함.

  - 항저우아동산업협회에 따르면, 2008년 중국 1~6세 아동이 총 1억800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8.1%에 달함.

  - 자녀건강ㆍ영양에 신경을 쓰는 부모가 늘면서 어린이 칼슘, 철분, 종합영양제 등 아동 보건식품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보건식품 감독관리 강화

 

 ○ 중국에서는 위생부가 보건식품을 관리·감독하며 보건식품 관리방법, 보건식품 라벨규정, 보건식품 통용위생 조건 등의 규정이 시행 중임.

  - 1995년 중국의 식품위생법이 제정됐으며 이때부터 보건식품에 대해 법률적인 관리가 시작됨.

  - 그러나 아직까지는 중국의 보건식품에 대한 감독관리가 엄격하지 않고 시장도 다소 혼재돼 있는 상태임.

  - 식품 안전문제가 불거지면서 보건식품에 대한 관리·감독에도 고삐가 조여져 2009년 중국은 ‘식품안전법 실시조례’를 발표하고 식품·약품 관리·감독부문에서 보건식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점차 강화하고 있음.

 

 

자료원: 《銷售與市場》2010년 9월호, 新浪網,39健康網, KOTRA 상하이 KBC 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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