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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싱글족 겨냥, 소형 열수기 판매 급증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11-08
  • 출처 : KOTRA

 

中 ‘싱글족’ 겨냥, 소형 열수기 판매 급증

- 5년 후, 판매량 1000만 대 예상 -

- 생소하지만 시장진출 고려해볼 만해 -

 

 

 

□ 급속도로 확대되는 소형 열수기 시장

 

 ○ 최근 중국은 ‘싱글족’ 증가로 소형주택 및 저평형 아파트의 수요가 늘어남. 이에 따라, 주방이나 화장실 등의 공간이 좁아지고 있으며 이를 겨냥한 소형 아이디어 제품들이 다수 출현함.

 

 ○ 이런 트렌드에 맞춰 최근 소형 열수기(熱水器 - 주로 주방에 설치하며 간단한 세면 및 채소세척 가능한 제품)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함. 2006년 66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2009년에는 110만 대의 판매량을 보이며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 열수기는 한국에 출시되지 않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에서는 대도시를 기준으로 가정용 열수기의 보급률이 70%에 달하는 등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특히 소형 열수기는 설치가 쉽고, 차지하는 공간도 적으며 물을 가열하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음.

 

2006~09 소형 열수기 판매량

자료원 : 北京中怡康代市究有限公司

 

 ○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열수기 제품 중 소형 열수기 제품은 전체시장의 5%를 차지하는데 그침. 하지만 소형 열수기 제품의 증가에 따라, 향후 5년간 제품이 전체 시장의 40%까지 확대되며 판매량은 1000만 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됨.

 

□ 중국의 Haier과 외국제품의 경쟁구도

 

 ○ 현재 중국의 소형 열수기 시장은 중국의 Haier과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외국 제품들의 경쟁구도가 형성됐음.

  - 2009년 기준, Haier의 시장점유율은 21.0%, A.O.Smith(미국)는 17.9%, Ariston(독일)은 17.2%를 기록함.

 

시장점유 현황

자료원 : IT168排行榜

 

 ○ 中의 자료에 따르면, 주요 소비제품은 500~800위안 정도 제품으로 성능뿐만 아니라 크기, 디자인, 색상 등도 구매 시 주요 고려요소로 나타남.

  - 1200위안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전체의 15%였으며 550~800위안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50%, 350~550위안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35%로 나타남.

 

주요 제품

            (단위 : 위안)

연번

브랜드(국가)

이미지

온라인 판매가

내용

1

Haier(중국)

569

· 중국 브랜드로 인지도 높음.

· 400~900위안의 가격대 형성함.

2

 

A.O. smith(미국)

558

· 해외 브랜드 중 인지도 가장 높음.

· 500~1200위안의 가격대 형성함.

3

康(중국)

470

·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고 알려짐.

· 350~800위안의 가격대 형성함.

4

Ariston(독일)

559

· 열수기 제조 전문 기업임.

· 500~1100위안의 가격대 형성함.

5

Siemens(독일)

980

· 가전제품 브랜드로 인지도 높음.

· 700~1300위안의 가격대 형성함.

자료원 : 淘宝网등 인터넷 자료종합

 

□ 생소하지만 시장진출 고려해볼 만해

 

 ○ 중국의 열수기 시장은 기타 가전제품과 같이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소비특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임. 대도시는 보급률 확대로 고가품 위주의 수요가 높으나, 보급률이 낮은 중소도시와 농촌시장은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됨.

 

 ○ 소형 열수기 제품은 현재 한국에서 출시되지 않은 제품으로 한국기업에는 생소한 제품임. 그러나 향후 지속적인 시장 확대와 비교적 용이한 시장진출이 예상됨에 따라 개발제품의 시장성에 따라 진출여부 고려해볼 만함.

 

 ○ 제품개발 후 시장진출 시에는 현지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및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 구사가 필요함.

 

 

자료원 : IT168排行榜, 中, 淘宝网 등 인터넷 자료종합, KOTRA 우한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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