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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재활용 유리로 최고급 씽크대 상판시장 개척 성공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11-08
  • 출처 : KOTRA

 

美, 재활용 유리로 최고급 씽크대 상판시장 개척 성공

- 고급스러운 색상과 내구성을 갖춰 유명 호텔에 설치 -

 

 

 

□ 미국 씽크 상판시장 현황

 

 ○ 다양한 소재 제품와 디자인 제품 개발

  - 미국 부엌에서 씽크대 상판은 캐비닛과 함께 부엌의 수준을 결정하는 잣대이며, 한국보다 부엌에서 씽크대 상판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임.

  - 미국에서 주방은 주부들이 제일 먼저 바꾸고 싶어 하는 공간이면서 스퀘어피트 당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공간임. 요즘 씽크대 상판은 조리준비뿐만 아니라 식사 공간이나 티를 마시는 공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씽크대 상판소재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졌음.

  - 미국의 씽크대 상판은 고급 천연대리석, 인조대리석 그리고 저가제품인 PT 라미네이트 상판이 주종을 이룸.

  - 최근 씽크대 상판은 자연석, 세라믹타일, 아크릴, 수정 등 다양한 재질에 수백 가지의 색상, 패턴, 질감으로 부엌을 근사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주부들한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 들어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재활용 제품을 활용해 생산한 씽크대 상판의 인기가 높아짐.

  - 베트라죠사(Vetrazzo)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소재하며 지난 1996년에 유리병 재활용 제품을 이용해 씽크대 상판을 처음 개발했음. 캘리포니아 주정부, 미국 환경청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받고 친환경 제품상을 받았음.

 

□ 업체 소개

 

 ○ 업체명 : Vetrazzo, LLC

 ○ 주소 : 1414 Harbour Way S # 1400 Richmond, CA 94804-3694, U.S.A.

 ○ 설립연도 : 2005년

 ○ 전화 : 1-510-215-5849

 ○ 홈페이지 : www.vetrazzo.com

 ○ 주요 제품 : 병·유리를 재활용한 씽크 상판(Countertop)

 

□ 제품 소개

 

 ○ 유리병을 재활용해 씽크 상판 생산

  - 베트라죠사가 생산하는 친환경 씽크 상판은 맥주 및 와인 술병 유리, 신호등, 자동차 유리 그리고 건물 유리창 등의 100% 재활용제품과 시멘트를 활용해 생산함.

  - 기존에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유리병은 다시 소독해 사용하거나 녹여서 다시 성형해 사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뤘음. 다시 녹여서 사용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소요돼 재활용을 위해 다시 탄소 배출이 증가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됐음.

  - 예를 들자면, 유리병 하나를 녹여 재활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60W 전구를 약 4시간 사용하는 전력이 필요함.

  - 유리병을 가공하지 않고 깨서 씽크 상판으로 재활용하는 기술 또는 아이디어는 많은 에너지를 절감과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평가받음.

  - 베트라죠사사가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씽크 상판에 사용된 재활용 유리로 인해 약 1만1600Mt의 탄소 배출을 줄였으며, 이는 약 2125대의 자동차가 1년간 운행했을 때 발생하는 탄소 배출과 맞먹은 규모임.

  - 이 업체가 유리를 재활용해 생산한 씽크 상판의 크기가 1.5mx2.7m인 경우 약 1000개의 재활용 유리병을 사용해 크기 대비 많은 유리병이 사용되므로 재활용 효과가 매우 높은 편임.

  - 기업과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면서 대규모 호텔 그리고 상업용 빌딩에서 유리를 재활용해 생산한 씽크 상판 수요가 크게 증가함.

 

 ○ 고급 제품을 호텔 등에 공급

  - 이 업체의 재활용 유리를 활용한 씽크대 상판은 친환경 제품이라는 특징 외에도 약 19종의 다양하고 세련된 색상을 보유해 고급 호텔이나 대기업에서 설치하고 있음. 최고급 제품인 천연 대리석 보다 2~3배 강도가 높고 열에 강하며 유지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짐.

 

주요 제품명

자료원 : 베트라죠사 홈페이지

 

□ 성공 사유

 

 ○ 재활용 제품을 활용했지만 다양한 색상과 내구성

  - 유리를 재활용해 씽크 상판을 제작하는 기술은 지난 1996년에 처음 개발됐으나 그 동안 소비자와 정부의 관심부족으로 그린제품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지 않아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아 왔음.

  - 그러나 10년이 지난 2006년에 새로운 경영진이 영입되고 투자자금과 정부 친환경제품 지원 자금이 확보되면서 생산시설을 확충했으며, 방송 출연과 광고 그리고 친환경제품 수상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왔음.

  - 또 다른 가장 큰 성공요인 중 하나는 제품의 82%가 재활용 유리로 만들어졌음에도 다양한 색상 및 내구성 그리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한다는 것임.

  - 실제로 설치 가격을 포함한 씽크대 상판 가격은 스퀘어 피트당 125~165달러 정도로 천연 대리석 제품의 가격인 50~80달러보다 오히려 고가에 판매되고 있음.

  - 이 업체의 제품은 고급제품으로 인식돼 Riz Carlton 호텔과,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식표품 체인점인 Whole Food Market, 그리고 Microsoft 본사 및 McDonald 본사에 설치됐음.

 

 ○ 다수의 친환경 제품상 수상으로 홍보효과 높여

  - 정부 지원 자금, 다수의 친환경제품 관련 상 수상, 그리고 친환경제품 인증서나 관련 기관 가입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제품 구매 결정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됨.

  - 이 업체는 캘리포니아주 Department of Conservation으로부터 지난 2008년에 약 140만 달러의 환경 보고 자금을 수상해 최신 장비 구입 및 고용창출 효과를 이룩했음.

 

 ○ 미국 전역에 판매망 확보

  - 올해 판매면적은 지난해 약 11만 스퀘어피트보다 약 3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부동산 경기침체를 감안할 때 폭발적인 매출 증가세라고 볼 수 있음.

  - 미국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디스트리뷰터 망을 구축한 것도 단시일 내 판매를 급증시키는데 일조함. 이 업체는 미 전역에 450개의 주문 가공업체와 600개의 소매점을 보유한 디스트리뷰터 채널을 가짐.

 

□ 수상 및 인증 현황

 

 ○ 주요 수상내역

  - 지난 2008년, 2009년 잘 알려진 기관 및 잡지 등으로부터 수상했으며, 수상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음.

 

 • 2009 U.S EPA, Environmental Achievement Award

 • 2009 Home Builder Executive Innovation Award

  - First Place in the Recycled Glass Countertop Category

 • Green Builder Magazine

  - 2009 Hot 50 Products

 • 2009 Editor’'s Choice, Interiors & Sources

 • Forbes.com, Boost Your Business Award

  - Top 5 entrepreneurial companies

 • 2008 California Resource Recovery Association

  -“"Outstanding Closing the Loop”" Award

 • East Bay Business Times

  - Green & Sustainable Business Award

 

○ 인증 현황

  - 미국 그린빌딩위원회 회원으로 가입했으며 캘리포니아베이 지역 그린비즈니스 기업으로 인증됨.

  - 그리고 이 업체의 제품은 그린빌딩 자재로 인증돼 그린빌딩을 사업을 추진할 경우 재활용 유리를 사용해 생산된 씽크 상판을 설치하면 크레딧을 받을 수 있음.

 

□ 시사점

 

 ○ 재활용 제품을 활용했으나 디자인과 높은 품질 수준을 갖춰야 시장에서 성공

  - 이 업체의 제품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는 골치 아픈 쓰레기 중 하나인 재활용 유리를 활용해 생산한 제품이면서 고급스러운 색상 및 질감과 내구성을 가졌고, 여기에 친환경제품에 대한 시장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제품이 때문임.

 

 ○ 다수의 친환경 관련 수상 및 인증 획득이 제품 판매에 많은 도움

  - 여기에 새로운 경영진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인증 획득, 그리고 각종 수상 경력이 더해졌음. 재활용 제품은 보통 저가제품이 주종을 이루지만 저가 이미지를 탈피해 고급화 전략과 맞아 떨어진 결과임.

 

 

자료원 : Green Business News, 베트라죠사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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