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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인도네시아, 디지털 음반시장 전망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10-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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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디지털 음반시장 전망
- RBT와 FTD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예상 -
□ 음반시장 성장 하락세 지속
ㅇ 1996년 이전 인도네시아 음반시장은 매달 6000~1000만 장의 음반이 판매될 정도로 큰 시장이었음.
ㅇ 그러나 2000년부터 인도네시아 음반시장은 지속적인 하향 성장세를 기록 중(ASIRI: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Indonesia)
- 2007년 음반시장 매출은 1996년의 25% 수준으로 떨어졌음.
ㅇ 2008년도 비디오 Cassette, CD 그리고 DVD의 판매는 약 1000만 개를 기록했으나, 이는 2007년 대비 약 49% 감소한 수치임.
- 2009년 이 제품의 판매는 2008년보다 약 10~15% 감소했을 것이라고 ASIRI는 추정함(이 수치는 디지털 음반과 RBT(Ringback Tone)는 포함하지 않음.).
- 가장 많이 팔리는 장르는 Pop이며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함. 나머지 20%는 Rock, Dangdut(자바 섬의 고유 노래)이 차지
ㅇ 음반시장 판매 규모의 감소는 정보통신 발달에 따른 불법복제가 크게 기여
- 2007년 기준 불법복제판과 정품의 판매 비율은 96:4로 집계됐으며, 불법복제판의 판매비율은 불법 인터넷 다운로드로 인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ASIRI에 따르면 대부분의 불법복제판은 CD 형태로 판매되며 그 규모는 2008년 기준 약 5억5000만 장이라고 추정됨.
- Telkom사에서는 2009년 인도네시아의 음반시장 규모를 6조5000억 루피아로 추정하며, 이 중 4조5000억 루피아가 불법복제 시장이라고 추정
□ 음반사와 유통사의 몰락
ㅇ 76개 회원사로 구성된 ASIRI 회원이 전체 인도네시아 음반시장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나, 매출은 꾸준히 감소추세
- 과거 240여 개 회원사를 보유했던 ASIRI는 업체의 몰락으로 현재 76개 사만 존재하며, 이 중 12~15개 사만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함.
- 인도네시아 토종 음반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Musica Studio's Aquarius Musikindo, Indo Semar Sakti, Gema Nada Pertiwi임.
- 이 중 4개의 글로벌 음반회사로 Universal, SonyBMG, EMI, Warner가 존재
ㅇ 많은 수의 음반 판매 유통회사가 문을 닫은 상태임.
- 음반 판매의 Barometer로 여겨졌던 Aquarius란 음반 판매점도 2009년 12월로 문을 닫았음.
ㅇ 인터넷의 성장과 불법복제의 성행은 대중음악의 장르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
- 2009년에는 인도네시아의 전통음악인 Dangdut의 앨범은 출시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영향을 줌.
- 상업성의 문제로 인해 많은 수의 Dangdut 음악가들이 Pop 음악으로 이동하게 됨(대표적인 인물: Inul Daratista).
- 국내와 해외 음반 판매의 비중은 현재 8:2를 이룸.
□ 디지털 음반시장 고성장 기대
ㅇ (통신사들의 디지털 음반시장 진출 가속)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 통신사들은 디지털 음반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나 아직도 불법 복제·유통이 산업 발전에 큰 발목을 잡을 전망
- Telkom은 SK Telecom과 협력해 Melon 출시, Flexi와 Speedy는 각각 Fleximusik와 Fulltrek이란 디지털 음악채널 제공
- 2009년 디지털 음악산업에서 Telkom은 6600억 루피아의 매출을 올렸으며, 2010년에는 5% 성장을 전망함.
ㅇ (RBT/FTD 시장의 성장) 최근 디지털 음반시장은 2004년 시작한 RBT 서비스에 의존하며 FTD(Full Track Download)에 의해 대체될 전망
- 2009년 RBT 총 가입자 수는 약 16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매출 규모는 약 1조2000억 루피아로 추정됨(Indonesian Creative Industries Society: MIKTI).,
- RBT 음악의 대부분이 인도네시아 Pop 음악임.
- 2008년 RBT 가입자 수는 2007년 대비 무려 49% 이상 증가했으며, 2008년은 매년 10% 이상 씩 성장함.
Operator
2007
2008
2009
Telkomsel
4,790,000
6,530,000
8,200,000
XL-Axiata
1,547,000
2,600,000
3,200,000
Indosat
2,500,000
3,700,000
2,900,000
Bakrie Telecom
148,000
730,000
980,000
Mobile-8
302,000
304,000
287,000
총 가입자 수
9,287,000
13,864,000
15,567,000
- 가격대는 30일 기준, 6000~1만 루피아
Telkomsel(30일 기준)
As: IDR 8,250, Simpati: IDR 9,075, Halo: IDR 9,075
XL-Axiata(30일 기준)
IDR 6,050
Indosat(30일 기준)
IDR 6,050
Bakrie Telecom(30일 기준)
IDR 9,900
Mobile-8(30일 기준)
IDR 9,900
- FTD의 규모는 620억 루피아로 RBT보다 작지만, 2010년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30% 성장할 전망(MIKTI의 회장인 Indra Utoyo)
자료원 : ASIRI, Telkom, SWA,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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