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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유통업 해부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0-10-28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유통업 해부

- 올해 총매출 6.1% 성장, RM 749억 판매 예상, 도소매 산업 전망 밝아 -

 

 

 

□ 말레이시아 유통 시장 현황

 

 ○ Retail Group Malaysia(RGM)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올해 3분기 실적을 초과 달성해 2010년 국내 산업 예상성장률을 기존 5.5%에서 6.1%로 상향 조정함.

  - RGM에서 발간하는 2010년 9월 말레이시아 소매업 보고서(Malaysia Retail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연말 방학 및 크리스마스 연휴 등으로 작년 4분기 판매 성장률은 3.5%였음.

  - 정부는 도소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11년 예산안 중 RM 7300만을 배정함.

  - 경제변화계획(Economic Transformation Programme, ETP)에 따라, 정부는 소매업 개혁 프로그램(TUKAR)을 도입해서 5만 여 소규모 업체들이 현대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함. 이를 통해 소규모 업체들은 2020년까지 GNI에 RM 55억1000만 정도를 기여할 것으로 예상

  - 백화점에 입점한 슈파마켓일 경우, 2010년 3분기 성장속도가 느려져 2.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Retail Group Malaysia                             자료원: The Star

 

  하반기 명절이 아직 남아 있고 쇼핑몰 등은 휴일과 연계해 세일행사를 진행 중이며, “Mega Sales Carnival"과 같은 연말 할인행사도 준비 중임. 이에 따라 도소매산업 발전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        

  - 4분기 판매성장률은 3.5% 수준을 유지할 전망임. 하반기 성장률은 경제 상황, 생활 물가, 금리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15세에서 64세 사이의 인구 비중 증가 중

  - 전체 인구에서 해당 연령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1970년도 52.2%에서 2000년 62%로, 그리고 2009년 말 63.5%까지 늘어남.

  - 이와 같은 이유로 말레이시아는 지난 몇 년 간 기하급수적으로 소비가 증가함.

 

  소비자들의 강한 구매 성향은 고가의 제품 판매율에서도 관찰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2010년1월부터 4월까지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21% 증가함.

  - 다만 경제침체 기간이었던 2008년 동기대비, 총 판매 대수는 외국산 자동차 판매 감소로 오히려 감소함.

 

  OSK 연구에 따르면 직접판매 산업의 경우 말레이시아 시장은 포화 상태에 달함. Direct Selling Association은 이 산업의 총 규모가 2010년에 RM 55억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함. 이는 2002년 RM 20억, 2008년 RM 43억과 비교해 보았을 때 높은 수치임. 해당 산업의 종사자 및 수익의 증가 등이 성장에 기여함. 유통업체 수는 매년 30만~40만 개 정도 증가        

  - 정부의 지원으로 현지 직접판매 업체일 경우 아직 성장 가능성이 있음. 실제로 말레이시아인의 20%는 아직 해당 산업이 생소하게 느껴진다고 함. 이는 직접판매에 대한 정보 부족 또는 부정적인 선입견 때문

  - Amway, Hai-O (www.hai-o.com.my), Zhulian (www.zhulian.com.my), Caely, DXN (www.dxnmalaysia.com)와 같은 상장 업체들의 느린 성장률과 이러한 업체들이 해외 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있다는 점은 현지 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했다는 것을 나타냄. 많은 외국계 직접 판매 업체도 말레이시아에 진출해 아시아 또는 이슬람 국가로의 진출을 도모함.

 

 ○ 2010년 경쟁법은 2012년 1월 1일부터 발효될 예정임. 이는 외국 투자가들이 말레이시아에서 더욱 원활하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경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해당 법률은 공정하고 건전한 경쟁 구도를 위해 공기업 및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업체들에 적용됨.

 

□ 말레이시아 주요 유통업체 현황 및 전망

 

  시장점유율

  ­ 주요 유통업체와 시장점유율은 Tesco(30%), Gian (24%), Carrefour(15%), Jusco(22%)임.

 

 

자료원 : Planet Retail

 

 ○ 주요 유통매장 및 전략

 

 대형 마트

국적

매장 수

전략

Giant

(http://www.giant.com.my/)

말레이시아

(GCH Retail (M) Sdn Bhd 소유)

140

혁신적인 마케팅,

매장 디자인, 가격 책정,

 상품의 다양성 등

Mydin

(http://www.mydin.com.my)

말레이시아

47

투자확대를 통한

소득 확대,

도매상 가격의 상품 판매

Tesco

(http://www.tesco.com.my)

영국

(2001년 Sime Darby와 협력관계

 맺음. 첫 매장2002년에 개점)

33

(연말까지

 5개 매장 추가 개점예정)

광고 및 포장 비용을

줄임으로써

낮은 가격 유지

Jusco

(www.jusco.com.my)

 

일본

22

저렴한 가격, 품질 보증,

 소비자 선택권 확대

Carrefour

(http://www.carrefour.com.my)

프랑스

22

저렴한 가격,

브랜드 가치 및 보증

Cold Storage

(http://www.coldstorae.

com.my)

 

말레이시아

(GCH Retail (M) Sdn Bhd 소유)

17

다양한 국적의 상품

자료원 : Respective websites

 

 업체별 전략  

  - Mydin Mohamed Holdings Bhd

   • 앞으로 3년 동안 RM 10억을 투자해 14개 신규 매장을 건립할 예정임. 해당 업체는 또한 “TUKAR" 프로젝트를 통해 소규모 슈퍼마켓 등을 지원할 방침

  - Tesco Stores (Malaysia) Sdn Bhd

   • RM 4억을 투자해 5개 매장을 더 개설할 방침임. 이에 따라 연말까지 총 38개 매장을 보유하게 될 예정    

   • CEO인 Chirs Bush에 따르면, Tesco는 말레이시아의 경기 회복세에 따라 투자를 지속할 예정임.             

  ­ Carrefour Malaysia

   • 비록 프랑스 본사는 동남아에서의 사업을 철수하고 있지만, 2010년 9월 Selangor에서 2곳의 신규 매장을 개점하면서 사업 확장을 지속함.

   • Carrefour는2010년 9월 21일에 말레이시아 이슬람 개발국(Jakim)으로부터 육류, 샐러드바, 베이커리 제품등의 할랄 인증을 획득함. 이에 따라 Carrefour는 대형 슈퍼마켓 업체 중 최초로 3개 분야에서 할랄 인증을 획득함.

   • 해당 업체는 중소 규모의 매장에서의 매출을 현재 10%에서 2011년 11%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함.       

 

□ 시장 진출 전략           

 

 ○ 말레이시아 유통‧무역 분야에서의 외국계 기업 참여

  - 2010년 1월 6일부터, 이하와 같은 유통‧무역 분야의 모든 형태의 상업행위는 국내무역‧협력‧소비자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의 사전 승인을 획득해야함.

   • 영리 취득

   • 외국계 업체 참여에 의한 인수‧합병     

   • 신규 지점, 매장, 대리점 개업              

   • 지점, 매장, 대리점 이전         

   • 현존하는 지점, 매장, 대리점 등의 확장

   • 타 업체의 매장 구입 및 인수

   • 유통업 활동을 위해 현지 당국 및 관련 기관으로부터 승인 및 허가를 획득하기 전  자산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행위

 

 ○ 해외 자본이 투입된 모든 유통 무역관련 업체는 반드시 아래내용을 준수해야 함.

   • 부미푸트라계(Bumiputera) 간부를 고용해야 함.

   • 경영진을 포함해 말레이시아 인구의 인종 비중을 고려한 균형 있는 인사 발령

   • 유통‧무역분야에 부미푸트라계의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명확한 법규 및 계획안 마련

   • 대형 슈퍼마켓의 인력 중 최소 1%를 장애인으로 고용

   • 물품 수출입 활동에 현지 공항 및 항구를 최대한 이용

   • 법률 및 기타 전문 서비스 자문에 말레이시아 업체를 최대한 이용

   • 국내무역‧협력‧소비자부에 연간 재무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 지역 강국의 모근 규제 및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함.

 

  추가 정보는 국내무역‧협력‧소비자부 홈페이지(http://www.kpdnkk.gov.my) 방문 요망

 

 

자료원 : Guidelines on Foreign Participation in the distribution trade services Malaysia, 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and Consumerism, Borneo Post – M’sia to move forward with Competition Act – 20 Oct 2010, NST – 2011 Budget: RM500m to enhance quality of rakyat’s life – 16 Oct 2010, The Edge - Retail Group Malaysia expects 6.1% growth in 2010 – 14 October 2010, The Star – Carrefour to continue expanding ops – 22 September 2010, The Star – This year’s retail  sales  seen at RM75bil – 11 August 2010, The Star – There’s demand for more hypermarkets in Malaysia – 7 July 2010, Star – Hypermarts offering discount to east burden – 15 Jun 2010, The Star – Tesco plans five new stores this year – 5 Mar 2010, The Star – Retailers go all out to make campaign a success – 11 Jan 2010, Tesco, Carrefour, Giant, Jusco, Cold Storage, Mydin’s web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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