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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장난감・완구류시장 불황 없다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27
  • 출처 : KOTRA

 

이집트 장난감·완구류시장 불황 없다

- 적극적으로 시장진출해볼만 –

- 철저한 시장조사와 실구매자인 부모의 심리 파악이 중요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이집트 장난감·완구류 시장은 2009년 기준 총 수입규모는 약 1억7000만 달러로 추산되고, 로컬시장 규모를 합할 경우 2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됨. 또한 장난감의 주요 사용층인 1~15세 연령대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에 따른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력 확대에 따라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 수요 특징

 

 ○ 성별과 각 연령층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됨. R/C 카, 바비인형, 퍼즐, 레고 등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음.

 

 ○ 이제 장난감은 단순 오락용이 아니며, 최근 부모들은 자녀들의 창의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용 및 프리미엄 장난감을 선호함.

 

 ○ 제품의 안전성 또한 구매결정에 주요 기준임. 안전기준 인증서를 획득한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짐.

 

 ○ 이집트 장난감시장의 규모가 크기때문에 판매되는 브랜드 또한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함. 따라서 원산지나 브랜드가 구매기준이 되기보다는 품질이나 디자인이 구매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침.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이집트 내에서도 장난감 생산이 이뤄지나, 수입제품이 선호도와 판매량에서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함.

 

 ○ 현지생산 제품 중에서 특별히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는 없음.

 

시장점유율

로컬시장 점유율

30%

수입시장 점유율

70%

 

□ 수입동향

 

 ○ 이집트 공식 통계에 따르면, 현재 가격과 종류의 다양성을 지닌 중국제품이 이집트 장난감시장을 주도함. 그 뒤로 태국, 요르단, 이탈리아 등이 따르고 있지만, 중국제품 점유율이 현저하게 높음.

 

HS Code 9503 기준 수입현황

국가

금액($)

점유율(%)

2008

2009

2008

2009

중국

131,942,837

154,445,222

90

87

태국

1,426,733.6

6,167,210

1

4

요르단

12,514.34

2,247,929

0

1

이탈리아

1,548,559

2,183,356

1

1

미국

2,955,026.5

2,137,278

2

1

대만

533,703.98

1,978,835

0

1

독일

489,962.86

1,593,078

0

1

베트남

1,925,318.3

1,557,253.77

1

1

EU

1,961,802

1,303,631

1

1

아랍에미리트

757,805.4

1,085,439.9

1

1

스페인

595,867.99

927,085.5

0

1

터키

718,005.31

631,237.3

1

0

싱가포르

703,664.95

612,406.2

1

0

영국

612,993.89

587,799.7

1

0

일본

13,751.839

512,201.8

0

0

합계

146,198,547

177,969,963.2

100

100

출처 : CAMPAS

 

 ○ 장난감의 종류에 따라 나라별 점유율이 달라지나 전체적인 완구시장에서의 현황은 위의 표와 같음.

 

□ 시장 동향

 

 ○ 현지생산 제품 상품정보

  - 현지생산 제품 중 특별히 널리 알려진 브랜드 제품은 없으며, 대부분의 제품이 유명 수입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비슷하게 재현한 제품임. 품질은 조악한 편임.

 

 ○ 수입제품 상품 정보

  - 수입완구의 주요 유통경로는 대형 백화점 및 전문 판매점이며, 소비층은 주로 중·상류층인 것으로 추정됨. 중국이나 태국제품처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상품들은 백화점이 아닌 시장이나 편의점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판매됨.

  - 수입제품의 경우, ‘Disney’, ‘PIXAR’, ‘Toy Story’, ‘LEGO’ 등 기존에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 성공한 브랜드와 캐릭터 상품이 많음.

  - ‘LEGO’ 제품의 경우, 저렴한 모델은 500LE(90달러)정도며 직접 프로그램까지 만들 수 있는 모델은 4300LE(720달러)정도까지 책정됨. R/C 자동차도 95(15)~650LE(110달러)까지 다양함. 현지 생산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임.

 

 

3. 마케팅 전략

 

□ 바이어의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 이미 많은 제품들이 시장에 진출에 있기 때문에, 초기 시장진입 시 새로운 제품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신선한 상품으로 마케팅이 필요함. 새로운 컬러나 새로운 형태, 기능 등 제품의 전반적인 진화가 필요함.

 

 ○ 완구류의 주요 유통경로는 백화점 및 전문 판매점이나 그 외 도매시장이나 주유소 내 편의점에서도 상당량 판매되기 때문에 다양한 유통망과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현지 에이전트를 찾는 것이 초기 진출 시 유리함.

 

 ○ 한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부족하므로 광고와 같은 마케팅이 필수임. 아이들에게는 시각적인 광고가 효과적이므로 미디어 광고 또는 현지 로드 광고 실시를 고려해야 함.

 

□ 유용한 기타 팁

 

Product

장난감, 완구류

HS Code

9503

Description

Toy

Duty Rate

10.30

 

  - 이집트 내 장난감, 완구류의 HS Code는 9503이고, 관세율은 10~30%임.

  - 장난감의 종류에 따라 Hs Code와 관세율이 달라짐.

   · 9503001000 : Ornamental dolls, whether or not dressed (30%)

   · 9503009000 : Tricycles, scooters, pedal cars and similar wheeled toys (10%)

   · 9503009010 : Children toys can touch the mouth (10%)

   · 9503410000 : Children toys, with shape of animals or inhuman creatures, stuffed (10%)

 

□ 시사점

 

 ○ 어린이와 관련된 사업은 불황이 없는 시장이므로, 발전가능성을 미루어 보아 시장진출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시장진출 검토 시 철저한 시장조사와 한발 앞서 나가는 부모의 심리 파악이 중요함.

 

 ○ 적당한 가격과 안전기준 인증 획득, 아이와 부모의 요구를 수용한 제품으로 적극적인 시장진출이 요구됨.

 

 ○ 부모의 교육용 장난감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교육용 도서나 DVD 제품의 전망 또한 밝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KBC 등 종합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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