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에듀테인먼트 시장 성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10-20
  • 출처 : KOTRA

 

태국, 에듀테인먼트 시장 성장

- 유아교육 관심 증대로 -

 

 

□ 시장 현황

 

 ㅇ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티아의 정의에 따르면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에듀케이션(education, 교육)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오락)의 합성어로 게임을 하듯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형태임.

 

 ㅇ 에듀테인먼트는 학습과정에서 게임과 같은 오락성 즉, 도전성· 몰입성· 모험성 등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됨. 이러한 에듀테인먼트의 기본적인 속성이 포함된 교수∙학습용 콘텐츠를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라고 함. 그러나 에듀테인먼트의 ‘오락성’은 단순한 흥미유발 차원이 아닌 학습에의 ‘재미’요소를 부가함으로써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학습효과를 높이는 전략으로 이용됨.

 

 ㅇ 에듀테인먼트의 대상은 주로 초등학교 이하의 유아와 어린이인데, 태국의 경우 0~15세가 전체 인구의 25%나 차지함.

 

 ㅇ 0~3세를 위한 유아제품은 큰 시장을 형성했으며, 매년 8~10%씩 지속적으로 증가함. 현재 태국의 출생률은 감소하나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유익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은 더욱 증가함.

 

 ㅇ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6개월부터 초등학교 입학까지 언어, 스포츠, 예술, 과학, 예능 등의 분야에서 학습을 경험하게 됨. 이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유아원, 유치원 등의 기관에서는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며 가정에서도 아이들을 위해 유익한 게임, CD, 소프트웨어 등을 구매함.

 

 ㅇ 교육과 오락을 결합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만화 캐릭터와 멀티미디어를 결합하는 것임. TV, 컴퓨터, 휴대폰 등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멀티미디어는 매우 유용한 놀이기구로 자리잡음.

 

 ㅇ 에듀테인먼트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아이들의 부모들임. 최근 부모들은 인터넷, 콜센터 등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아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을 물색함. 이러한 부모들은 구매행태에 따라 아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 Detailed Influencer: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제품 및 영양에 대해 상세하게 학습을 함.

  - Modern Mom: 새로운 정보나 미디어, 트렌드에 열려있으며 새로운 활동에 참가

  - Niche Mom: 자신의 아이들을 먼저 관찰한 후 아이들의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을 찾음.

  - Price Driven: 제품의 품질보다는 가격에 주로 관심을 가짐. 따라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가격 및 유통전략이 탁월해야 함.

 

에듀테인먼트 제품 사례

 

□ 수입현황

 

 ㅇ HS Code 9023 기준 태국의 에듀테인먼트 제품 수입현황을 살펴보면 2009년 전체 수입액이 5억3000만 달러에 달함.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미국, 일본 등이며, 한국은 2009년 2000만 달러를 수출함.

 

태국 에듀테인먼트 제품 수입현황(HS Code 9023 기준)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8

2009

2010(1~8월)

 

전체

424.8

539.3

254.4

1

중국

59.3

59.8

66.8

2

독일

77.7

210.9

54.6

3

미국

51.9

68.2

27.5

4

일본

64.9

52.8

26.1

5

홍콩

13.6

23.0

19.6

6

싱가포르

10.3

13.8

8.2

7

영국

17.8

18.4

6.8

8

대만

7.4

4.9

5.0

9

한국

10.4

20.4

4.9

자료 : 태국 상무부

 

□ 진출 시사점

 

 ㅇ 현재 태국 에듀테인먼트 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데, 그중에 인기를 끌고 있는 국제적인 브랜드는 Barney임. Barney는 보라색의 공룡 캐릭터로 VCD 또는 DVD 제품이 주를 이루고, 어린아이들과 같이 등장해 노래와 춤을 보여줌. 아이들은 Barney 프로그램을 보면서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언어 및 노래를 배우게 됨.

 

 ㅇ Barney DVD의 또 다른 특징은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구성이 돼 여러 나라에 판매가 원활하다는 점임.

 

 

 ㅇ 현재 태국 부모들은 아이들의 계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에듀테인먼트 관련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경우 언어, 음악, 일상생활 등 아이들의 특별한 기술을 향상시키는 상품의 강조점이 있어야 함.

 

 ㅇ 또한 부모들의 구매행태가 점차 변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쇼핑몰의 완구 판매점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유통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http://nanabantuang.blogspot.com/2008/04/edutainment-hub.html

             http://www.wiseknow.com/blog/2010/02/23/4849/

             http://www.rcpsycht.org/cap/detail_articledr.php?news_id=52

             http://www.backtohome.org/autopagev4/show_page.php?topic_id=132&auto_id=4&TopicPk=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에듀테인먼트 시장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