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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 출발지, 디기항만 산업단지 주목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10-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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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 연계출발지, 디기항만 배후단지 주목
- 화물처리 7천만톤 규모 개발, 고아-뭄바이-델리고속도로 연결, 특별경제구역 지정 추진-
- 포스코아연도금강판공장 입주 빌레가바드공단과 전용화물철도 연결 -
□ 신설 디지항만 위치 및 개요
ㅇ 위치
- 인도 최대 경제주인 마하라쉬트라주내 라이가드(Raigad) 디스트릭트에 소재
- 인도 경제 및 물류중심지인 뭄바이에서 남쪽으로 직선거리 150여km에 소재
* 천혜의 입지로 파고가 낮음. 항만은 양쪽에 산지와 제방으로 둘러쌓여 있는 라지푸리강하구에 소재해 아라비아해의 국제 및 연안항로와 연결
- 포스코 아연도금강판공장 소재지인 빌레가바드산업단지와 전용화물 복선철도로 연결 계획
* 디기포트-포스코물류기지-빌레가바드산업단지와 해상-철도-육상으로 연결- 인도최대 컨테이이너터미널인 JNPT에서 100KM 남쪽에 소재
ㅇ 인도정부가 1996년부터 민간부문의 항만 개발을 허용함에 따라, 디벨로퍼인 BIPL 그룹이 2006년 사업승인을 받아 착공, 공사중이며 배후단지 임대 및 분양중
ㅇ 부지 면적은 1500 에이커(1,836,000평)이며 부지 내 특별경제구역(SEZ) 면적은 250 에이커(306,000평)
- 이밖에 자유 무역지대 웨어하우스지역(Free Trade Warehousing Zone(FTWZ))은 77 헥타아르(약 232,925평)로 구획됨.
ㅇ 총 3000만톤 규모의 화물을 처리하는 1단계 항만개발공사로 총 1200억 루피가 투자
- 2013-14년중에 가동이 전망되며, 최종 7000만 톤 규모 화물처리 항만 건설이 목표임
- Dighi는 12km 의 짧은 전용 운하를 준설, 수심 14.5m 로 마하라쉬트라주 항만중 가장
수심이 깊은 항만으로 개발
ㅇ 디기항(Dighi Port) 전략적 입지
- 뭄바이 인접 인도최대 컨테이너전용항만인 JNPT항과 약 100km 떨어져 있고 연안 해운루트에 소재
- 페르시아 만, 아라비아 반도, 아프리카 대륙과의 접근성이 높아, 석유, 천연가스,
광물운송에 유리
- 국제적으로 가장 활발한 유조선 항로인인 페르시아만으로부터 싱가포르, 동남아, 일본, 한국, 중국, 호주까지 접근이 용이 함
Dighi Port 부지 조감도
자료원 : Dighi Port Ltd.
□ Dighi Port 프로젝트 진행상황 및 전망
ㅇ 1단계로 5개 선석이 완공, 총 3천만 톤의 화물처리능력을 보유
- 3개는 다목적, 1개는 석탄 벌크화물 전용, 나머지 하나는 Roll-On/Roll-Off 터미널(화 물을 그대로 싣고 내리는 방식) 전용으로 사용중
- 컨테이너 화물, 벌크화물 등 다목적 화물을 취급가능 하도록 설계했으나, 현재는 석탄, 석회석 등의 벌크화물을 주로 취급하고 있음.
ㅇ 향후 델리-뭄바이 산업대동맥 프로젝트(DMIC Project)에 따라 15개 선석에 연간 7000만 톤 규모의 화물처리능력을 갖출 계획임
- 디기항만은 15- 20개 선석 수용이 가능하며 배후단지를 건설할 부지가가 있음
Dighi Port 주요 취급 품목 추이 (단위 : 백만 루피)
자료원 : Dighi Port Ltd.
개발 예정 부지 및 철도/도로 공사 예정지
자료원 : Dighi Port Ltd.
ㅇ 주변 지역과의 접근성을 위해 도로 공사 및 철도 공사를 진행 중임.
- Konkan Railway Corporation Ltd.와 약 45km의 철로 네트워크 개발 계약 : POSCO 웨어하우스와 물류단지가 생길 예정인 만가온(Mangaon)과 디기항만을 연결하는 철도
공사가 2010년 10월 착공되며 2012년 중반 모든 철도 공사가 완료될 예정.
- 약 200km의 도로 개발 공사가 진행중. 2011년 까지 4차선 도로가 완공 예정이고 북부 제방에 2010년 10월 도로공사 착공 예정임.
- 디기항만과 물류단지 간 운송용 철도 개설을 위해 내년 1,2월 중 Dighi Port 후면의 산과 구릉 지역 평탄화 작업 완료 예정임
□ 디기항만 배후 자유무역지대 개발 계획 및 관심입주 업체
ㅇ Dighi 지역 내 자유 무역 창고 지역(FTWZ) 건설승인을 인도정부로부터 받은 상태이며 실시설계 작업이 곧 시작 될 예정임.
- 한국의 POSCO와 같은 대기업, JP그룹의 JP 시멘트와 다른 기업들이 자유 무역 창고 지역(FTWZ)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인도 주요 철강업체들은 2조5000만 루피 규모를 투자해 세계 규모의 철강 유통 센터를 설립 계획
- 앞으로 항구 인근에 들어설 공장들이 이 유통 센터를 통해 부가 가치가 더해져 국내외 시장에서 팔릴 것으로 전망.
ㅇ 배후단지 임대와 분양 조건
- 경계지역까지 전기, 용수 공급 시설을 제공하며, 분양 또는 임대구획내 인프라 건설 및 시설은 사용자 몫
- SEZ 내 임대계약은 3년 단위 계약을 기본이며, 최소 5에이커(6120평)단위로 계약
ㅇ 디기포드 개발업체인 BIPL(Balaji Infra Project Ltd)사의 Vijay Kalantri회장은 디기항만의수익모델이 항만 및 복합화물창출 확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배후단지 분양이나 임대료를 가급적 어포더블하게 책정해 많은 업체들이 입주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힘
- 대표적인 타켓유치업종은 철강, 자동차, 섬유, 발전, 로지스틱스 분야임
□ 디기항만 강점
ㅇ 방대한 부지와 FTWZ, SEZ가 있으며 컨테이너선만 취급하는 JNPT와 달리 벌크 화물 등 모든 종류의 화물을 취급하며 SEZ를 보유하고 있는 이점을 극대화 할 수 있음.
ㅇ SEZ 내 다양한 세금혜택을 누릴 수 있음
- 첫 5년간 100% 세금 면제
- 6년째부터 5년간(10년째 해 까지) 50% 세금 면제
- 10년 후 추가로 5년간 재투자 이익에 대한 50% 세금 면제
- 최저한세(Minimum Alternate Tax) 면제
ㅇ 마하라쉬트라주 내륙지역 대표적인 산업벨트인 뿌네, 인근 산업벨트에 접근하기 용이
- 특히 주변에는 약 100개에 이르는 인도 주요 철강회사들이 위치.
ㅇ 마하라슈트라에 인접한 내륙주인 차티스가르주의 라이가르지역와 물류로 연결
- 차티스가르지역은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기계, 철강, 시멘트, 유리, 화학, 섬유, 식품 산업 활동이 매우 활발함
- 이에따라 디기포트와 육로로 연결되기 때문에 디기포트물동량 증가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
라이가르 디스트릭트 주요 산업 발전 및 고용 창출 전망
자료원 : AECOM Estimates
ㅇ 델리-뭄바이산업대동맥과 연계하는 프로젝트가 2012년부터 시작돼, 디기항만 물동량 및 배후단지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Dighi Port 부지 및 확장 예상 범위도
자료원 : Dighi Port Ltd.
ㅇ 경쟁항만이 될 문드라와 JNPT에 비해 항만사용료가 낮고, 고효율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임을 강조
□ 주요 연락처 및 입주참고사항
ㅇ 4~5개 이상 한국기업 입주시, 한국 전용 클러스터를 제공할 의향이 있음
- FTWZ 내 일부는 중소기업(SME) 전용단지임
ㅇ Vijay Kalantri 회장은 조선, 수리조선소 유치에도 관심이 있어서 국내 조선 관련 업체 와 접촉을 원함
ㅇ Dighi Port 프로젝트 관련 문의 사항
- 주소: New Excelsior Building, 6th Fl, A.K. Nayak Marg, Fort, Mumbai 400 001,
India
- 전화 +91 022-2207-4824/25, 팩스 +91 22 2207 2124/2201 9760, www.balaji.co.in
- Vijay Kalantri 회장 및 사장(Chairman and MD): vijaykalantri@balaji.co.in- Umang Khosla(Dy. General Manager - Commercial), ukhosla@balaji.co.in
□ 시사점
ㅇ 인도 서부지역 마하라쉬트라주의 대표적인 도시인 뭄바이, 뿌네인근에는 공장용지 구입이 어렵고, 가격도 매우 높아 인도에 진출하려는 우리기업들이 애로를 겪고 있음
ㅇ 따라서, 인도정부와 마하라쉬트라주의 항만, 철도, 고속도로, 배후산업단지 조성등 인프라건설 계획과 진행상황을 감안시, 뭄바이나 뿌네와 다소 떨어져 있지만, 새로운 물류 및 산업단지로 부상할 지역에 입주를 하는 것도 한 방안임
ㅇ 이를 위해서는 입주대상지역의 인프라 진행상황, 디벨로퍼 능력, 인근지 노동력 확보 가능성, 배후 연관산업 발전정도, 향후 발전 전망, 세제 및 인프라, 주재원 생활여건등 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입지를 선정해 나가야 할 것임
- 특히 대규모 공장 건설 용지매입을 둘러싼 토지임차인 및 농민들 지주들과 어려운
협상,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환경영향평가 통과, 도시인근지나 개발예정지의
급격한 지가상승 추세
- 인도의 토지 매매증서(sale deed)는 토지이전사실만 증명하지 토지소유권의 변동을 국가가 증명하지 않고 있음
* 토지타이틀도 난해한 옛날 기록으로 복잡하게 돼 있어 누가 진짜 땅주인인지 결정하기가 종종 불가능하기도 함
* 이에 따라 토지타이틀의 90%가 분쟁중에 있으며, 법원에 계류중인 소송건수의 30% 이상이 토지관련 건임
ㅇ 인도민간기업이 개발중인 디기포트, 인접한 빌레가바드산업단지(MIDC, :마하라쉬트라주 산업개발공사가 관리, www.midcindia.org)등도 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임
- 인도에서는 용지구매나 임대계약시 인도 전문 회계사와 변호사의 자문을 받는 것이
필수 권장사항임
- 한국제조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뿌네지역의 MIDC(마하라쉬트라산업개발공사) 산업 용지가 절대로 부족하고, 과밀해 대체지를 구하는 한국기업들의 문의가 늘고 있음
자료원 : Dighi Port project pdf file, BIPL 송부 자료, Marintime Gateway 매거진, Ernst &Young
report(2010), 뭄바이KBC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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