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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애프트 마켓"의 유망주---자동차 튜닝산업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09-30
  • 출처 : KOTRA

 

中 자동차 "애프트 마켓"의 유망주---자동차 튜닝산업

 

 

 

□ 개황

 

 ㅇ 외국 자동차 튜닝산업 현황

  - 관련 데이타에 의하면 현재 선진국 자가용 자동차의 튜닝 비율이 80%에 달함.

  - 외양에서 엔진까지 거의 제한 없이 바꿀 수 있음.

  - Benz, BMW, AUDI, HONDA 등 명품 카를 위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문 튜닝업체(AMG, ACSCHNITZER, ABT, HRC 등)가 발전함.

  - 많은 대형 자동차 생산업체에서까지 튜닝시장에 진입하며 어떤 국가에서는 대학교의 전문과목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음.

 

 ㅇ 중국 자동차 튜닝산업 개황

  - 중국의 자동차 튜닝산업은 오래전부터 형성됐으나 규범적으로 발전하지 못했으며 규모 또한 작아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음.

  - 2002년부터 급성장 추세를 보였으며 중국 관련 법률, 정책 등의 제한으로 인해 다수의 자동차 튜닝업체는 거의 "반비밀" 상태로 운영함

  - 2008년 10월 1일 신규 <<기동차등기규정(机动车记规定)>>( 아래 규정으로 약칭함)의 실행을 분수령으로 튜닝카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면서 튜닝산업의 "봄"이 찾아옴.

   

□ 중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어제 (주로 2008년 10월 1일 전까지)

 

 ㅇ 튜닝산업이 중국에서 오래전부터 형성됐으며 최초에는 주로 소수의 자동차 애호가 또는 자동차 경주 애호가들이 외양을 변화시키거나 속도 조절을 위한 튜닝 등 현상이 위주임.

 

 ㅇ 2002년부터 급성장의 추세를 보이며 당해의 생산액은 5억 위안에 달했고, 2006년에는 10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2008년에 25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음.

 

 ㅇ 그러나 튜닝 카에 대한 법률, 정책 등의 태도는 부정적이며 자동차를 튜닝하고 당지의 차량관리소(车辆管理所)에 변경등기를 원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비준을 받아야 하며 주로 자동차 칼라, 차체, 프레임에 한해 튜닝 및 변경등기 가능함.

 

 ㅇ 자동차의 기타 부분에 대해 튜닝할 경우 차량 연간 검사와 보험 등 문제를 고민해야 하며 연간 검사 시 인맥관계가 없을 경우 튜닝 전의 상태로 회복시켜야 할 경우도 있음.

 

 ㅇ 전문 기술자가 상대적으로 적고 기술자 양성사업 또한 거의 공백상태에 처해 있으며 이는 튜닝 카의 안전문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됨.

 

□ 중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오늘

 

 ㅇ <<기동차등기규정(机动车记规定)>> 수정

  - 2008년에 중국 공안부(公安部)에서 <<규정>>을 수정했는데 수정한 내용 중 자동차 튜닝 후 변경등기 신청할 경우 사전 비준절차를 취소했으며 등기절차 등을 간소화 함.

  - 이로서 전문가들은 상술 현상은 중국의 자동차 튜닝산업의 동결상태를 해제한 것으로 보고 있음.

  - 수정 후의 <<규정>>은 비록 자동차 튜닝에 대한 제한을 완화했지만 완전히 금지를 해제한 것은 아니며 제11조에서는 엔진, 차체, 프레임을 튜닝해 변경등기 신청할 경우 기동차 안전기술검사합격증명을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함.   

 

 ㅇ 자동차 "에프트 마켓"의 유망주

  - 자동차 소비자의 증가, 튜닝 카에 대한 제한의 완화 등 원인으로 인해 개성을 추구하며 자동차 튜닝 애호가들이 점점 많아져 상당한 이윤이 발생함.

  - 완성차(整) 생산 및 판매의 이윤의 위축과 자동차 튜닝시장의 상당한 이윤을 발견한 중국의 자동차 생산업체에서는 비록 전문 튜닝용품을 생산하는 것은 거의 없지만 점차 튜닝시장 진출을 시도하며 튜닝용 부품 생산을 추진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튜닝시장을 중국 자동차산업 시장의 마지막 "금광"이라 부르며 "에프트 마켓"의 "황금주(金股)"로 발전함.

 

 ㅇ 시장현황

  - 많은 튜닝업체는 여전히 반공개 상태에 처해 있음.

  - 튜닝시장은 점차 세분화로 발전하며 한 부분에 대해  튜닝하는 이름난 전문 업체도 있음.

  - 현재 중국에서 튜닝시장이 비교적 발달한 지방은 상하이, 선전, 베이징, 광저우, 쓰촨 등 이 있고 점점 장강삼각주, 환발해만 등 지역으로 침투하고 있으며 어떤 곳에서는 이미 천만 위안을 넘는 대규모 시장을 이루었음.

  - 튜닝용 부품 중 국내제품은 주로 남방의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에서 많이 생산하는데 이미 초보적인 산업체인을 형성했으며 둥관, 중산 등 도시에서는 일정한 규모를 갖춘 튜닝 용품시장을 형성함.

  - 대형 자동차 생산업체에서는 4S점의 기술인원, 튜닝 기술인원 교육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산업 발전과 더불어 기술인원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ㅇ 현존 문제

  - 현재 중국에서는 튜닝 카에 대한 검측기구와 튜닝업 경영자격을 인증하는 관리부서가 없으며 튜닝 카에 대한 산업기준이 없으므로 시장 상황이 상대적으로 혼란한 상태이며 이로써 튜닝 카의 안전문제가 사람들의 걱정을 불러일으킴.

  - 튜닝산업의 전체적 구조가 혼란스럽고 경쟁이 규범적이지 못해 업체 자율성이 결핍해 부당경쟁 현상이 발생함.

  - 튜닝 용품에 모조품이 많은데 가격차이로 인해 진품 시장이 영향을 받으며 안전성에도 큰 위협으로 작용함.

 

 ㅇ 관련 세미나, 박람회 정보

  - 2009 중국 국제 자동차 튜닝 및 용품 박람회(2009中国国际改装及用品博览会) : 이는 중국 상무부에서 비준해 개최한 것으로서 중국 최초의 진정한 "전문화"와 "지표성"이 있는 자동차 튜닝 및 용품 박람회라고 할 수 있는데 상무부의 비준으로부터 중국 정부의 정책을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음.

  - 2010년 중국자동차 튜닝산업 발전세미나(“富改装”中改装行业发研讨会) : 중화전국공상연합회 자동차튜닝전문위원회(中工商改装专业员会)에서 주최한 것이며 중국의 9개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개최해 중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현황과 비전에 대해 교류, 연구했으며 광저우시에서 개최할 시 자동차 튜닝산업 산업표준을 기초해 제출함.

           

(사진 : 百度)

  - 2010년 제11회 북경 국제자동차전시회(2010年第11北京国际览会) : 전문 튜닝 카 전시장을 설치해 세계 여러 나라의 명품 튜닝 카를 전시해 많은 튜닝 카 애호가와 튜닝업체들의 주목을 받음.

 

□ 중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비전

 

 ㅇ 중국은 현재 튜닝 카의 보유량이 3%에 달하지 않으며 튜닝사업은 커다란 발전 공간이 존재함.

 

 ㅇ 중국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중국 정부의 정책의 완화, 소비자의 수입 증가로 인해 전문가들은 중국의 튜닝사업이 향후 5년 내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추측함.

 

 ㅇ 자동차 튜닝 관련 부품 생산업체, 판매업체와 튜닝업체 등의 요구에 의해 산업표준, 관련 법률, 법규 등을 반포할 경우 튜닝시장의 전문화가 더욱 강화될 것이며 규범적으로, 건강하게 발전할 것임.

 

 

자료원 : 태평양자동차망(太平洋汽车网), 튜닝망(改装), 봉황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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