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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동차산업 자체브랜드는 아직 요원한가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노동욱
  • 2010-09-28
  • 출처 : KOTRA

 

베트남 자동차산업 자체브랜드는 아직 요원한가

- 최근 주요산업 발전을 위한 계획 초안 수립 –

- 정부 꾸준히 자체 브랜드 개발 노력 중 -

 

 

 

□ 자동차 산업 개괄

 

 ○ 199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

  - 베트남 자동차 산업은 1992년부터 본격적으로 발달했다고 볼 수 있음.

  - 이후 18년간 베트남 정부는 국내 수요 자체충당 및 수출을 통한 무역수지 개선을 목표로 자동차 수입을 제한하기도 하는 등 지속적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에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왔음.

  -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자동차는 수입으로 충당되는 실정

  - Honda Vietnam, Toyota VN, Daewoo VN, Suzuki VN, Ford VN 과 같은 외국계 베트남 자동차 회사들이 있으나 이들 대부분은 조립공장에 불과

 

□ 자동차 수입 현황

 

 ○ 전년 동기 대비 2010년 8월 자동차 판매량 다소 감소

  - 베트남 자동차협회(Vietnam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VAMA)에 의하면 2010년 8월 자동차 판매량은 8671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8% 감소

  - 특히 다목적 차량(22%), 승용차(23%)에서 감소세가 두드러짐.

  - 그러나 전통적으로 연말 차량 구입량이 많고 향후 등록세 인상 전망에 따른 소비심리 강화로 2010년 총 판매량은 예년보다 크게 감소하지는 않을 전망

 

자동차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주요 수입국

대수

금액

대수

금액

2010년 8월까지 판매량

2009년 8월까지 판매량

한국

14,776

179,460

24,916

253,180

중국

2,419

84,703

3,680

97,063

일본

2,681

79,760

3,663

96,724

미국

1,682

44,789

2,648

92,010

독일

796

27,794

1,465

24,773

태국

1,185

21,317

537

18,874

대만

2,112

19,910

1,629

16,668

캐나다

193

5,883

322

8,791

스웨덴

13

4,992

49

3,110

영국

57

4,504

122

1,914

러시아

53

1,927

34

1,781

인도네시아

127

1,751

32

486

오스트레일리아

11

227

2

228

스페인

1

59

4

55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베트남 자동차 산업 자체 경쟁력 약화 원인

  - 아직까지 베트남 1인당 국민소득을 감안할 때 자동차는 너무 고가의 제품이며 일반 국민들은 대개 오토바이를 선호

  - 도로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아 자동차의 경우 오토바이보다 불편한 것이 사실

  - 급속한 도시화 진행으로 주차공간이 협소한 것도 하나의 원인

  - 베트남 내에서 차량을 구입할 경우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것도 자동차 소비를 둔화시키는 주요 요인이며, 중고차량 수입이 많은 것도 주요 요인

 

□ 자체 국산브랜드 개발을 위한 베트남 정부의 노력 및 전망

 

 ○ 2020년까지 장기 계획 초안을 수립 중

  - 자동차 산업단지 구축 및 산업단지 내 공장을 설립하려는 베트남 회사에는 자본금의 상당부분을 정부가 시중금리를 적용해 대출

  - 자체 브랜드 개발 성공시 법인세 감면 및 정부 웹사이트를 통한 홍보 등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천명

 

 ○ 장기적으로 베트남 자동차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높은 편

  - 비록 도로 인프라 등이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고 베트남의 1인당 국민소득 수준 역시 아직까지 낮은 것은 사실이나 베트남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국민들의 소비성향 역시 소득 대비 매우 큼.

  - 최근 비숙련 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노동력이 저렴한 편

  - 호치민, 하노이 등 대도시 내 비숙련 노동자들 월 급여 수준은 약 120달러이며 공단 등이 위치한 도시 외곽지역은 이보다 더 낮은 수준

  - 이에 따라 중국(BYD China), 대만(Luxgen) 등도 2010~11년 내 신규 브랜드 수출을 통한 베트남 시장진출 확대를 도모함.

 

 

자료원 : 베트남통계청(GSO), Draft decree on support developing industries, KOTRA 호찌민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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