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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호주, 국제식품전을 통해 본 시장 트랜드
  • 현장·인터뷰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신학
  • 2010-09-28
  • 출처 : KOTRA

 

호주, 국제 식품전을 통해 본 시장 트렌드

- 트렌드는 웰빙(신선함, 유기농, 건강) -

- 주방기기, 첨단기술과 화려한 디자인으로 재탄생 -

 

 

 

□ 호주 국제 식품전(Fine Food Australia)

 

 ○ 호주 국제식품전은 호주의 시드니와 멜버른에서 매년 교차 개최되며, 참가업체수가 1000여 개사, 방문객은 3만 명에 달하는 호주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전시회임.

 

 ○ 올해는 멜버른에서 9월 13~17일에 개최됐는데, 총 27개 국가에서 참가했으며 한국업체로는 진식품, 선삼, 전주주조 등 총 22개 사가 참가해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자사제품을 홍보하고, 현지 식품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등 호주 시장개척을 위해 이 전시회를 적극 활용했음.

 

□ 각국의 다채로운 식품, 그리고 그 속의 한국식품

 

 ○ 이 전시회는 미국의 소시지, 일본의 전통 주 사케, 중국의 만두 등 각국 식품이 전시돼 호주뿐만 아니라 세계 식품산업의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음.

 

 ○ 한국 업체들은 인삼제품, 허브차, 막걸리, 김치, 고추장, 쌈장, 홍삼, 알로에 음료, 석류 음료 등을 전시해 많은 바이어 및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한국 전시 참가업체들에 의하면, 한국부스를 방문한 바이어 및 방문자들 중 상당수가 한국 식품은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함.

 

 ○ 한국 업체 부스를 방문한 한 바이어은 최근 호주 내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인들을 통해서 한국문화가 전파돼 들어온 이후, 호주인들 사이에서도 한국음식과 한국식품의 인기가 상당히 높아져 지금은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곳에서 한국 음식과 식품들을 접할 수 있게 됐다고 했음.

 

  

일본의 사케(좌)와 한국의 김치(우)

 

□ 트렌드는 웰빙

 

 ○ 이번 전시회에서는 식품 업체들 대부분이 신선함, 유기농 재료, 건강 등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자사 식품들을 홍보했음.

 

  전시장에서 만난 바이어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면, 최근 호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유기농식품 등 건강에 유익한 식품들이 각광을 받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국내 참가업체의 건강음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호주 바이어

 

 

□ 주방에도 빠질 수 없는 하이테크널러지와 디자인

 

 ○ 이번 전시회에는 식품과 함께 오븐, 주스기, 믹서기, 커피 메이커, 아이스크림 메이커, 포장기기 및 스시 메이커 등 다양한 주방기기들도 전시됐음.

 

 ○ 주목할만한 점은 새로이 소개된 대부분의 주방기기들은 주방 자동화를 위한 각종 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화려한 디자인을 기본적으로 갖춰 미적으로도 눈길을 끄는 제품들이 많이 있었다는 것임. 하이테크놀러지와 화려한 디자인이 이제는 주방기기에도 더 이상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됐음.

 

  

이번 행사에 전시된 Harbix사의 최신 아이스크림 메이커(좌)와 CWE사의 커피메이커(우)

 

 시사점

 

 ○ 호주 소비자들은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이에 따라 신선한 식품, 건강에 유익한 식품, 유기농 식품 등 웰빙 식품이 트렌드로 정착되고 있음.

 

 ○ 첨단 기술을 적용해 주방의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계들이 이번 전시회에 상당수 전시됐는데, 특히 스시 메이커가 인기를 끌었음. 향후 한국 업체도 주방효율을 올릴 수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함.

 

 ○ 디자인이 우수한 주방기기가 현장에서 인기가 높았는 바, 향후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이고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디자인을 적극 개발해야 현지 소비자에 어필하기 쉬울 것임.

 

 

자료원 : 호주 국제 식품전시회 참가업체 및 바이어 인터뷰, 멜버른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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