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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정책] 인도네시아, 지능형 교통정책 추진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9-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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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지능형 교통정책 추진
- BRT/ERP/Monorail 등 신교통망 도입 및 확대 -
- 인프라 확대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철도·항만·공항 개보수 확대 -
□ 주요 정책
ㅇ 2010년 인도네시아 교통부의 주요 정책은 장관령 No KM 57 2009에 존재
- 이 법은 No.22/2009(고속도로관련 주요 정책), No.23/2007(철도관련 주요 정책), No.17/2008(항구 관련 주요 정책), No.1/2009(항공관련 주요 정책), 대통령령 No.12/2010(민간과 정부의 인프라 관련 협력 정책)과 연관이 있음.
ㅇ 교통정책 지원을 위해 교통부는 육상·해양·항공·도로 부문으로 구성됐으며, 부문의 책임은 차관이 맡음.
- 2008년~09년 2분기까지 육상·해양·항공의 주요 정책 기조는 유지프로그램, 복구 그리고 개발에 집중됨.
ㅇ 2010년 교통부 정책은 과거 정책기조의 향상과 교통안전과 서비스 향상에 집중
- 교통시설과 인프라의 운영 안전성 향상
- 도심, 도시 경계 지역, 외곽지역의 접근성 향상
- 서비스 질 향상
- 민간 인프라 투자가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법률 개혁
- 중앙 및 지방정부의 교통 운영의 제도적 정비
- 운영·유지·보수·투자를 위한 정부 자금의 효율적·최적화된 지원 정책 운영
□ 프로젝트 상세 설명
1) BRT(Bus Rapid Transportation)/ERP(Electronic Road Project) 프로젝트
ㅇ 현재 자카르타 시는 'Transjakarta'라는 BTR 프로젝트를 운영 중임.
- 자카르타 시 외에 인도네시아 2대 도시인 수라바야와 Palembang지역에 BRT가 추가 건설될 전망
ㅇ 2014년에 자카르타 시의 도로는 포화상태(평균 속도 5~10㎞/시간)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는 ERP를 고려 중
- ERP는 현재 진행 중인 3 In1(일정시간 동안 도심을 통과하는 차량은 3명 이상의 사람을 태워야 하는 제도)을 대체할 전망
- ERP 지역에 들어오는 차량에 자동으로 Toll 요금을 징수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
2) Monorail 프로젝트
ㅇ 자카르타 도심 혼잡을 줄이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Monorail 프로젝트를 재가동할 예정
- 2004년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투자자와의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 지연된 상황
- 추가로 총 4억7500만 달러를 들여 Monorail 프로젝트를 추진 예정
ㅇ Monorail은 Green 라인과 Blue 라인으로 운영될 예정
- Green 라인은 Rasuna Said에서 Gatot Subroto/Sudirman/Senayan으로 연결
- Blue 라인은 동부 자카르타인 Kampung Melayu/Casablanca에서 시작해 서부 자카르타인 Tanah Abang/Roxy로 연결
ㅇ Padang 지역도 4억6500만 달러 규모의 Monorail을 건설할 예정
3) Railway 프로젝트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Maratuhup-Balikpapan Coal Railway
East Kalimantan
484.20
2
Kudangan-Kumai Railway
Central Kalimantan
890
3
Kuala Kurun-Kuala Kapuas Railway
Central Kalimantan
2,071
4
Bangkuang-Lupak Dalam Railway
Central Kalimantan
1,112
5
Puruk Cahu-Bangkuang Railway
Central Kalimantan
700
(4) 항만 프로젝트
ㅇ 인도네시아의 항만 주요 정책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 긴 Waiting Time으로 민원을 겪고 있는 항만 개선
- 관광객이 많이 사용하는 승객 터미널 개선
- 소규모 항구의 Dock 개발
- 초계정 및 기타 안전 장비 개발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Rembang Port
Rembang, 중부 Java
346.75
2
Maloy International Port
East Kalimantan
484.20
3
Teluk Sigitung Port
Central Kalimantan
89
4
Expansion of Kumai Port
Central Kalimantan
56
5
Development of Lupak Dalam Port
Central Kalimantan
33
6
Bojonegara Port
Serang, Banten
1
7
Pelaihari Coal Terminal
South Kalimantan
26.44
8
Shipping Lane Belawan Port
North Sumatra
540
(5) 공항 프로젝트
ㅇ 인도네시아 대통령 SBY는 인도네시아 공항의 열악성을 인식, 118개 공항의 보수와 14개 신규 공항 건설을 발표함.
ㅇ 인도네시아의 공항 주요 정책은 크게 5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 ICAO의 안전 및 보안 기준에 맞는 공항 건설 및 개선
- 자연재해와 국경 지역의 공항 건설 및 개선
- 신규 공항 건설
- 국제 기준에 맞는 공항 부대시설 개선 및 보수
- 글로벌 수준에 맞는 국내선 개발
- 인력 개발(현재 3000여 명의 항공 관제사가 필요하나 200~300명이 일하는 실정)
◦ 2015년에 실행되는 ASEAN Open Sky 정책에 따라 현재 26개 국제공항을 Open Sky 정책 표준에 맞게 개선해야 함.
- 그러나 현재 5개 공항(자카르타, 메단, 발리, 수라바야 그리고 마카사르)만 표준에 맞음.
- 마카사르 공항은 확장 공사를 통해 143대의 비행기와 1만4140명/일의 승객을 수용할 예정
- 따라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약 12개 국제공항만 Open할 예정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Development of Tjilok Riwut Airport
Central Kalimantan
11
2
Business Plan of Kertajati Airport
West Java
N/A
3
Dewandaru Airport
Central Java
10
4
Development of Bali Baru Airport
Bali
510
5
Development of Singkawang Airport
West Kalimantan
42
6
Development of South Banten Airport
Banten, West Java
85
7
Development of Samarinda Baru
East Kalimantan
99.5
자료원: 인도네시아 교통부,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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