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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정책] 인도네시아, 지능형 교통정책 추진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9-22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지능형 교통정책 추진

- BRT/ERP/Monorail 등 신교통망 도입 및 확대 -

- 인프라 확대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철도·항만·공항 개보수 확대 -

 

 

 

□ 주요 정책

     

  2010년 인도네시아 교통부의 주요 정책은 장관령 No KM 57 2009에 존재

  - 이 법은 No.22/2009(고속도로관련 주요 정책), No.23/2007(철도관련 주요 정책), No.17/2008(항구 관련 주요 정책), No.1/2009(항공관련 주요 정책), 대통령령 No.12/2010(민간과 정부의 인프라 관련 협력 정책)과 연관이 있음.

     

  교통정책 지원을 위해 교통부는 육상·해양·항공·도로 부문으로 구성됐으며, 부문의 책임은 차관이 맡음.

  - 2008년~09년 2분기까지 육상·해양·항공의 주요 정책 기조는 유지프로그램, 복구 그리고 개발에 집중됨.

     

  2010년 교통부 정책은 과거 정책기조의 향상과 교통안전과 서비스 향상에 집중

  - 교통시설과 인프라의 운영 안전성 향상

  - 도심, 도시 경계 지역, 외곽지역의 접근성 향상

  - 서비스 질 향상

  - 민간 인프라 투자가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법률 개혁

  - 중앙 및 지방정부의 교통 운영의 제도적 정비

  - 운영·유지·보수·투자를 위한 정부 자금의 효율적·최적화된 지원 정책 운영

     

□ 프로젝트 상세 설명

     

 1) BRT(Bus Rapid Transportation)/ERP(Electronic Road Project) 프로젝트

     

  현재 자카르타 시는 'Transjakarta'라는 BTR 프로젝트를 운영 중임.

  - 자카르타 시 외에 인도네시아 2대 도시인 수라바야와 Palembang지역에 BRT가 추가 건설될 전망

     

  2014년에 자카르타 시의 도로는 포화상태(평균 속도 5~10㎞/시간)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는 ERP를 고려 중

  - ERP는 현재 진행 중인 3 In1(일정시간 동안 도심을 통과하는 차량은 3명 이상의 사람을 태워야 하는 제도)을 대체할 전망

  - ERP 지역에 들어오는 차량에 자동으로 Toll 요금을 징수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

     

 2) Monorail 프로젝트

 

  자카르타 도심 혼잡을 줄이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Monorail 프로젝트를 재가동할 예정

  - 2004년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투자자와의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 지연된 상황

  - 추가로 총 4억7500만 달러를 들여 Monorail 프로젝트를 추진 예정

 

  Monorail은 Green 라인과 Blue 라인으로 운영될 예정

  - Green 라인은 Rasuna Said에서 Gatot Subroto/Sudirman/Senayan으로 연결

  - Blue 라인은 동부 자카르타인 Kampung Melayu/Casablanca에서 시작해 서부 자카르타인 Tanah Abang/Roxy로 연결

 

  Padang 지역도 4억6500만 달러 규모의 Monorail을 건설할 예정

 

 3) Railway 프로젝트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Maratuhup-Balikpapan Coal Railway

East Kalimantan

484.20

2

Kudangan-Kumai Railway

Central Kalimantan

890

3

Kuala Kurun-Kuala Kapuas Railway

Central Kalimantan

2,071

4

Bangkuang-Lupak Dalam Railway

Central Kalimantan

1,112

5

Puruk Cahu-Bangkuang Railway

Central Kalimantan

700

     

(4) 항만 프로젝트

     

  인도네시아의 항만 주요 정책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 긴 Waiting Time으로 민원을 겪고 있는 항만 개선

  - 관광객이 많이 사용하는 승객 터미널 개선

  - 소규모 항구의 Dock 개발

  - 초계정 및 기타 안전 장비 개발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Rembang Port

Rembang, 중부 Java

346.75

2

Maloy International Port

East Kalimantan

484.20

3

Teluk Sigitung Port

Central Kalimantan

89

4

Expansion of Kumai Port

Central Kalimantan

56

5

Development of Lupak Dalam Port

Central Kalimantan

33

6

Bojonegara Port

Serang, Banten

1

7

Pelaihari Coal Terminal

South Kalimantan

26.44

8

Shipping Lane Belawan Port

North Sumatra

540

     

(5) 공항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대통령 SBY는 인도네시아 공항의 열악성을 인식, 118개 공항의 보수와 14개 신규 공항 건설을 발표함.

     

  인도네시아의 공항 주요 정책은 크게 5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 ICAO의 안전 및 보안 기준에 맞는 공항 건설 및 개선

  - 자연재해와 국경 지역의 공항 건설 및 개선

  - 신규 공항 건설

  - 국제 기준에 맞는 공항 부대시설 개선 및 보수

  - 글로벌 수준에 맞는 국내선 개발

  - 인력 개발(현재 3000여 명의 항공 관제사가 필요하나 200~300명이 일하는 실정)

     

 ◦ 2015년에 실행되는 ASEAN Open Sky 정책에 따라 현재 26개 국제공항을 Open Sky 정책 표준에 맞게 개선해야 함.

  - 그러나 현재 5개 공항(자카르타, 메단, 발리, 수라바야 그리고 마카사르)만 표준에 맞음.

  - 마카사르 공항은 확장 공사를 통해 143대의 비행기와 1만4140명/일의 승객을 수용할 예정

  - 따라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약 12개 국제공항만 Open할 예정

     

연번

프로젝트

위치

금액(백만 달러)

1

Development of Tjilok Riwut Airport

Central Kalimantan

11

2

Business Plan of Kertajati Airport

West Java

N/A

3

Dewandaru Airport

Central Java

10

4

Development of Bali Baru Airport

Bali

510

5

Development of Singkawang Airport

West Kalimantan

42

6

Development of South Banten Airport

Banten, West Java

85

7

Development of Samarinda Baru

East Kalimantan

99.5

 

 

자료원: 인도네시아 교통부,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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