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방글라, 자무나橋 하자와 관련한 논의 재론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10-08-31
  • 출처 : KOTRA

 

자무나(방가반두)橋 하자(균열)와 관련한 논의 재론

 

 

 

□ 배경

 

 ○ 지난 2006년 자무나(방가반두)橋에서 균열이 발생한 이래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방글라데시 정부간에 책임을 둘러싸고 논란이 됨.

 

 ○ 2009년 이후 이러한 논란이 다소 완화됐으나, 지난 8월 16일 현지 일간지에서 사설로 이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논란이 재발될 소지가 있음

 

□ Jamuna(Bangabandhu) Bridge 개관

 

 ○규모

  - 본교량 4.8km, 접속교량 256m, 폭 18.5m

  - 왕복 4차선(도로 및 철도)

 

 ○ 내구연수 : 100년

 

  ○ 설계 및 시공업체 : 현대건설

  - 수주액 : 2억6650만 달러

 

 ○ 공사기간 : ‘94년 10월 착공~’98년 6월 완공(44개월)

 

□ 교량 내 균열 발생 이후 경과

 

 ○ 교량 완공은 1998년 6월에 이뤄짐(6월 23일 개통식)

      

 ○ 하자 발생 경과

  - 2006년 3월 중순, 자무나 다리에서 미세한 균열(0.1~0.5㎜)이 발견됐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

  - 균열은 다리 전장 표면의 모든 부분에서 관측     

  - 당시 건교부 장관 및 고위관리, Brac대 부총장(Jamilur Reza Chowdhury) 등이 현장을 방문, 균열상태 점검 → 장관, 현장에서 Chowdhury를 수장으로 한 7인 조사팀 구성

  - 조사팀 임무는 균열의 심도 조사, 보수 조치 제안 및 상황의 악화 방지 등

  - 건교부 장관, 균열의 원인이 무엇이든 이를 무시할 수 없다고 발언. 또한 균열의 가능한 원인의 하나로 다리를 통행하는 차량의 과적(overloading)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

  - 조사기간 중 차량 통행은 정상적으로 이뤄지나, 철도는 다리 통과시 속력을 줄일 예정   

 

 ○ 1차 조사팀(단장 J.R. Chowdhury)의 조사결과

  - 2006.12.27., 결과 보고서 제출

  - 자무나 다리에 발생한 균열의 원인으로 설계 및 건설의 결함을 지적했으며, 설계 및 시공사인 현대건설에 책임이 있다고 기술

 

 ○ 현대건설 조사단 실사(2006.6.17)   

  - 이 조사단은 교량의 균열은 설계상의 결함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며 책임을 부인

  - 균열은 과적차량 운행과 과도한 기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

 

 ○ 방글라데시 정부, 현대건설에 대해 국제소송 제기 방침

  - UNB(United New of Bangladesh, ‘08. 2.28일자), 방글라 정부는 설계상의 결함이 자무나 다리 균열의 원인이며, 현대건설에 대해 국제소송을 제기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

  - 건교부 관계자, 현대건설이 교량 설계와 건설 책임을 맡은 바, 균열을 수리하는 것은 현대의 법적책임이라고 언급

  - 한편, 방글라 교량당국(BBA)은 컨설팅사 Angel Lazaro(필리핀)이 확장되는 균열을 조사하고 보수를 위한 조치를 제안하며 보수작업을 감독하도록 지정

 

□ 양측의 입장

 

 ○ 방글라데시 측 입장

  - 다리의 균열 발생은 설계상의 잘못이므로 설계 및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책임져야 함

  - 보수 공사를 위한 국제입찰을 붙이되 동 비용은 현대건설 측에서 부담할 것을 요청(* 최근 방글라 당국에서 현대건설로 관련서한 발송)    

 

 ○ 현지 언론보도

  - ‘09년 이후 관련기사가 거의 없다가 최근(’10. 8.16일) 현지일간지에서 사설로 게재 동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논란이 재발될 소지가 있음. (The Daily Star 사설의 주요 내용)

  - 5년 전 감지한 동 다리의 균열에 대한 세간의 무관심에 놀라울 뿐임

  - 적절한 조치가 없으면 균열이 확대돼 다리 수명과 화물통과 능력을 위협할 것

  - 어떻게 이러한 초대형 프로젝트가 설계와 시공의 결함으로 균열이 발생하게 됐는지 시공업체인 현대건설이 대답하고 보상해야 함.

  - 2006년 1차조사팀에서 긴급 보수가 필요하다는 경고가 나왔으나, 이 문제는 뒷전으로 미뤄져 시들해졌음.   

  - 건교부장관(Syed Abul Hossain), 보수 시 이 다리가 괜찮을 것이라고 확인

  -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6월 재조사를 위해 구성된 방글라데시공대(BUET)의 전문가팀이 시급히 임무를 완수하기를 촉구함.

  - 이를 통해 보수작업이 선정된 업체에게 맡겨질 것임.

  - 이번에는 보수작업을 미뤄서 다리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우를 되풀이 하지 않기 바람

 

 ○ 현대건설 측 입장

  - 자무나 다리와 관련해 설계상의 결함은 없음

  - 균열 발생의 원인은 설계상의 하중과 기온을 과도하게 넘어서는 과적차량 운행과 고온 때문으로 진단

  - 또한 (완공 후) 교량 위에 아스팔트 포장을 해야 하나, 이를 하지 않아 손상이 발생했을 수 있음

 

□ 전망

  

 ○ 자무나橋 문제가 다시 이슈로 부상할 경우 국가 이미지 실추와 우리 기업의 현지 프로젝트 참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

 

 ○ 최근 현지 보도와 현대건설과의 통화를 종합하면, 현지 정부는 제3국 기업에 보수공사를 맡기되 이 비용은 현대가 부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추측됨

 

 ○ 그러나 현지 정부와 현대건설의 입장이 상반돼 문제의 평화적인 해결이 쉽지 않을 것임. 최악의 상황은 국제소송이 될 것인데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임

  - 예컨대, 하자 발생의 원인 재조사를 위한 공동조사단(제3국 전문기관 포함) 운영, 국제중재기관 활용 등이 있음.

 

 

정보원 : 현지 언론보도 및 국내 언론보도 종합, 관계자 인터뷰, KOTRA 다카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방글라, 자무나橋 하자와 관련한 논의 재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