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中 서부, ‘국산 발렌타인’ 칠석의 낭만경제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0-08-28
  • 출처 : KOTRA

 

中 서부, ‘국산 밸런타인’ 칠석의 낭만경제

- 2.14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가치에는 아직 못미쳐 -

- 인터넷쇼핑 경제에는 적지 않은 특수효과 있어 -

     

     

 

□ 칠석(七夕)의 의의

     

 ○ 중국산 밸런타인

  - 올해 8월 16일은 견우와 직녀의 만남으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있는 칠석이었음.

  - 올해는 작년과 예년에 비해 칠석을 기초로 한 마케팅이 많이 이뤄졌고 이것이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끈 데 대해 현지 언론매체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림.

  - 현지 백화점 및 쇼핑센터 등에서는 향수, 화장품, 초콜릿, 장신구 등으로 다양한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이 이뤄졌고, 특히 대부분에 꽃가게에서도 장미, 백합 등의 꽃으로 칠석 특수를 노렸음.

     

 ○ 실제 밸런타인 대비

  - 그러나 많은 경우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 수준의 마케팅 효과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분석함.

  - 꽃가게도 예상보다 주문이 적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여행사들도 여타 절기에 비해 칠석 프로모션 상품을 출시하는 데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등, 상인들의 기대심리나 소비자들의 실제 소비 의향 등의 측면에서 기대만큼의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 것으로 평가받음.

  - 다만, 편리를 추구하는 다수의 젊은 소비자층에 의해 칠석 관련 인터넷 쇼핑 경제는 일정 수준의 특수를 누린 것으로 관찰됨.

  - 또한 일반 일간지는 칠석의 경제효과를 크게 보도한 데 비해 인터넷뉴스에서는 마케팅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보도하는 차이가 존재함.

     

□ 낭만경제 주요 상품의 예

     

 ○ 반딧불이 (그림 참고)

  - 인터넷을 통해 살아있는 칠석 반딧불이 판매가 이뤄짐.

  - 개당 3위앤에서 10위앤까지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됨.

     

 ○ 커플 성냥 (그림 참고)

     

 ○ 그 외 커플 신발, 커플 수제 비스킷, 노래방 녹음 등이 있음.

     

            

  * 인터넷으로 판매되는 반딧불이의 예             * 커플 성냥

     

     

자료원 : 重慶商報, 成都旅行社, 成都日報, 中國新聞網, KOTRA청두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서부, ‘국산 발렌타인’ 칠석의 낭만경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