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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러시아 스모그로 인터넷 온라인 상점 매출 늘어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08-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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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러시아 스모그로 인터넷 온라인 상점 매출 늘어
- 인터넷 판매량 평균 30% 상승 -
□ 스모그로 인한 외출 자제로 인터넷 주문 증가
ㅇ 7~8월 130년 만의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으로 러시아 서부 상당수 숲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로인해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인근지역에 8월 초순 및 중순 짙은 스모그 발생. 30~40도를 오르내리는 폭염과 스모그로 인해 거리에는 일산화탄소량이 증가했으며, 특히 8월 7~11일에는 스모그가 심해 일산화탄소 오염도가 허용치의 3~4배에 달함.
ㅇ 러시아 산불 및 스모그 발생 개요
- 7~8월 기록적인 130년 만의 폭염과 가뭄으로 러시아 서부 상당수 숲에서 화재 발생
- 8월 들어 스모그 현상이 나타나며, 특히 8월 6~10일 기간 공기 중 이산화탄소량 급격히 증가, 8월 15일까지 지속
- 화재로 20만 ㏊ 이상의 면적 피해, 약 53명 사망, 4000명 이상 이재민 발생
- 2010년 러시아 GDP의 1%인 약 150억 달러 손실 추정
ㅇ 모스크바 시민들은 의사들이 권유하는 바와 같이 거리로 나가지 않기 위해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식품을 구매했으며, 음식배달 서비스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남. 러시아 비즈니스 컨설팅사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평소 인터넷 판매는 겨울철인 12월이 가장 많고 여름철에는 판매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나, 올해에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변했다고 온라인 상점 ‘Utkonos'의 베주브체프 대표는 말함.
ㅇ 그는 최근 2주 동안 인터넷 주문이 폭발적으로 주문했다고 하면서, 8월 첫주 동안 2만9000여 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상점 ’Utkonos'를 통해 식료품을 주문해 작년 대비 60% 상승했다고 밝힘. 이전의 8월 평균 주문자 수는 1만8800명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8월의 주문량이 연초의 주문량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함. 작년 12월 'Utkonos'사는 3만5000건의 주문을 받았었음.
ㅇ 가장 많이 주문한 품목으로는 6ℓ들이 생수를 들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맥주, 주스, 무알코올 음료, 신선과일 등의 수요가 많았음.
ㅇ 또 다른 인터넷 상점인 ‘Sedimoi continent’도 7월 25일부터 자체 대처가 힘들정도로 주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하면서 일일 평균매출이 5000루블에서 현재 7000루블까지 증가했다고 함. 'Toropizza'사도 최근 고객 수가 20% 정도 증가해 하루 200명 선이던 고객이 현재는 약 240명임.
ㅇ 한편 스모그 사태로 모스크바의 주식거래량도 감소했는데, 러시아 투자회사인 'Troika dialog'의 주식거래 담당부장 Dolgikh씨는 날씨로 거래량이 지난 한 주 동안 15%가량 감소했다고 밝힘. 그는 계절적 요인의 변화에도 투자자들의 시장참여도가 낮은 것은 스모그로 가득찬 모스크바에서 활동을 꺼려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함.
□ 시사점
ㅇ 2010년 여름 러시아의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 등 기상이변이 발생했으며, 이러한 날씨는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형태에도 변화를 가져옴.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부활동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인터넷 구매가 증가했으며, 더운 날씨를 견디기 위한 냉장고, 선풍기 등의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우리 기업은 여름철, 겨울철 등 날씨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계절 수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요망됨.
자료원 : Russia Business Consulting Daily (8.11), Vedomosti (8.10),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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